'예상을 깨는 처참한 결과' 소형 픽업 IIHS 충돌 테스트서 뒷좌석 안전성 심각  

  • 입력 2023.06.28 15:4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핑, 차박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 증가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꾸준한 증가 추세를 기록 중인 가운데 픽업트럭 뒷좌석 안전성이 예상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는 뒷좌석 안전성과 관련해 소형 픽업은 매우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현지에서 판매되는 5종의 크루캡 픽업트럭을 대상으로 한 최신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테스트에는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2022~2023년형 닛산 프론티어, 포드 레인저, 쉐보레 콜로라도, 지프 글레디에이터, 토요타 타코마 등 5종이 포함됐다. 

이번 테스트는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안전벨트를 착용하더라도 뒷좌석 탑승자가 전방 탑승자에 비해 부상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직후 지난해 업데이트된 스몰 오버랩 테스트 조건에서 실시됐다. 

해당 연구는 앞좌석 탑승자는 에어백과 안전벨트 등 포괄적 안전장치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전에 비해 안전성이 향상됐지만 뒷좌석 탑승자는 이러한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다는 부분에서 출발한다. 

2014년부터 뒷좌석 탑승자의 부상과 사망 사고를 조사한 IIHS는 9세 이상의 어린이와 노인들의 경우 안전벨트에 끼어 부상을 입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런 이유로 이번 소형 픽업트럭 5종의 스몰 오버랩 테스트는 뒷좌석 더미를 작은 여성 또는 12세 어린이로 준비했다. 그리고 앞쪽 운전석 더미는 평균 성인 남성 크기로 실시했다. 

해당 테스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려면 뒷좌석 더미의 머리, 목, 가슴, 허벅지 등에 과도한 부상 위험이 있어선 안 된다. 또 충돌 중 더미 상체가 안전벨트 아래로 미끄러져도 감점 요인인다. 무엇보다 뒷좌석 더미 머리가 앞좌석 등받이를 포함해 차량 내 부품들과 일정한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테스트 결과, 5대  소형 픽업트럭은 모두 최우수 G 등급을 받지 못했고 닛산 프론티어가 A 등급, 포드 레인저 M 등급을 기록했다. 쉐보레 콜로라도, 지프 글레디에이터, 토요타 타코마 3종은 모두 가장 낮은 P 등급을 보였다. 

참고로 IIHS 충돌 안전성 테스트는 G(Good, 훌륭함), A(Acceptable, 양호), M(Marginal, 미흡), P(Poor, 열등) 등 4단계로 나눠 평가된다. 

데이비드 하키 IIHS 사장은 "우리의 업데이트된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소형 픽업트럭은 안전성이 매우 낮게 나왔다"라며 "대부분 뒷좌석 더미 머리가 앞좌석 등받이에 위험할 정도로 다가갔고 더미의 목과 가슴도 부상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든 것은 안전벨트 개선이 필요함을 말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