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최대 자동차 단체, EPA 환경 규제 "합리적이지도 않고 달성할 수도 없다"

  • 입력 2023.06.29 12:1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최대 자동차 단체인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환경 정책에 반발하고 나섰다. AAI는 현대차와 기아, 지엠, 포드, BMW, 벤츠, 토요타 등 42개의 자동차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는 단체다. 

AAI는 미 정부가 전기차 생산 속도를 높이고 자금난에 빠진 공장 지원을 위해 20억 달러(2조6천억원)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28일(현지 시각), EPA가 제시한 배출가스 저감 대책에 대해 "합리적이지도 않고 달성할 수도 없다"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EPA는 지난 4월, 오는 2032년 자동차 배출가스를 2026년을 기준 56%까지 줄이는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10년 내 미국 내 신차 67%를 전기차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자동차 배출가스를 연평균 13% 줄이는 것이 목표다. 

AAI는 EPA 제안을 "사실상의 전기차 수행 명령"으로 규정하고 지난 2021년 바이든 대통령이 행정 명령으로 제시한 2030년 전동화 50% 전환 계획과 일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AI 소속 회원사들은 당시 바이든 행정부 계획에 맞춰 2030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순수 전기차 생산을 40%~50%까지 높이겠다고 동의한 바 있다.

급진적인 전동화 정책이 불러올 부작용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AAI는 "EPA 기준은 모든 차량의 구매 비용을 증가시키고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이며 미국의 국익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존 보 젤라(John Bozzella) AAI CEO는 "2030년 60% 이상 순수 전기차 생산은 허상에 불과한 장밋빛 전망"이라며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세액 공제 혜택을 과대 평가하고 배터리 비용을 과소 평가한 결과"라고도 했다.

반면 환경 단체들은 EPA 제안이 완화되지 않도록 바이든 행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광고를 환경 규제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있으며 일부는 EPA의 더 엄격한 규정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