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美 전기차 충전 대세는 NACS' 볼보ㆍ폴스타, 테슬라 충전 규격 채택

  • 입력 2023.06.30 08:58
  • 수정 2023.06.30 09:4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테슬라의 충전 규격인 NACS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이 결과 포드, GM, 리비안, 볼보자동차, 폴스타까지 총 5개 브랜드가 테슬라 충전 규격을 따른다. 

30일, 폴스타는 2025년부터 북미에서 판매되는 폴스타 신차에는 테슬라와 동일한 NACS 충전 포트가 기본 장착된다고 밝히고, 앞서 판매된 순수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테슬라 충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2024년 중반까지 배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전기차 보급 속도를 높이기 위해 테슬라가 수행한 선구적 작업에 경의를 표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에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현재 1만 2000개의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계속 증가할 것이고 이번 조치로 주요 지역에서 전기차 채택률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폴스타는 앞선 볼보자동차와 달리 2025년 이후 제작된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NACS 장착 차량이 기존 CCS 충전 인프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폴스타의 이번 조치에 대해 미국 현지 반응은 NACS 방식을 따르는 게 전기차 보급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미국자동차기술협회(SAE)는 NACS 방식을 북미 시장 전기차 표준 충전 규격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는 등 테슬라 충전 규격이 대세로 자리하는 분위기다. 

다만 토요타, 폭스바겐그룹, 현대차그룹 등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가 여전히 NACS 도입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향후 이들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