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 광고 말라' 영국서 현대차 아이오닉 5 초급속 충전 속도 때문에 제재

  • 입력 2023.06.30 09:5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와 토요타가 영국에서 전기차 광고 캠페인을 펼치며 소비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구를 삽입해 제재 조치가 내려졌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영국 광고표준원(ASA)은 현지시간으로 28일, 현대차와 토요타의 전기차 광고 캠페인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급속 충전 문구가 포함되어 해당 광고를 금지시켰다. 

영국 일간 가디언이 처음 보도하며 화제가 된 해당 내용은 올해 초 현대차와 토요타가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전기차 충전 기능을 과장했다는 부분에서 출발했다. 

지난 1월 토요타는 자사 영국 웹사이트를 통해 'BZ4X' 전기차가 150kW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약 30분 만에 80% 충전이 된다고 광고했다. 

현대차 역시 지난 3월 현지 웹사이트를 포함한 디지털 광고, 유튜브 등을 통해 아이오닉 5에 대한 캠페인을 게재하며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18분 만에 10~8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ASA는 이들 업체가 광고한 충전 시간이 실험실 테스트 조건에서 달성할 수 있는 결과값으로 실제 충전에선 이 같은 수치를 얹어낼 수 없다는 다수의 소비자 불만을 접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소비자들은 영국에서 급속 및 초급속 충전소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해당 자동차 제조사의 주장에도 우려를 제기했다. 

ASA는 현대차와 토요타의 해당 전기차 캠페인에 대해 "광고된 충전 시간은 실제 충전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정보를 누락하며 오해의 소지가 있다"라고 결론지었다. 

또 ASA는 현대차와 토요타의 급속 및 초급속 충전소 관련 내용도 일부 지역에 따라 전력 등급이 다를 수 있다는 면책 조항을 포함하고 있으나 영국의 상대적으로 제한된 150kW 충전 네트워크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지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영국에서 전기차 광고를 제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키워드
#광고 #전기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