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주행 거리 원래 그런 것" 테슬라, 비밀조직 만들어 예약 서비스 회피

  • 입력 2023.07.28 08:02
  • 수정 2023.07.28 08:4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가 수년간 자사 차량의 주행 거리를 속여 왔다는 의혹과 함께 불만을 호소하는 고객들을 무마하기 위한 전담 팀을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여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전환팀(Diversion Team)'으로 불리는 새로운 팀을 구성했다. 전환팀의 주요 업무는 테슬라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주행거리에 불만을 제기하면 이를 무마하는 일이다.

이들은 불만 고객에게 "제원에 표시한 주행거리는 예측치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며 여러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이 서비스센터 예약을 취소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전담팀의 핵심업무였다는 것이다. 

전담팀은 인터넷 등을 통해 서비스 예약을 한 고객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비슷한 방법으로 예약을 취소하도록 유도했다. 전담팀이 고객의 서비스 예약 취소를 유도하면 테슬라는 건당 1000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전담팀의 활약으로 주당 많게는 수천 건에서 평균 수백 건의 서비스 예약 취소를 성사시켰다. 테슬라 차량의 주행거리가 상당 기간 부풀려져 왔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 매체는 10년 전 일론 머스크 CEO가 차량에 표시되는 주행거리를 늘리도록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제원에 표시한 주행거리와 실제 거리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는데 따른 불만이 최근 폭증했다. 한편 테슬라는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과대 표시해 여러 지역에서 과징금을 부과받았으며 오토파일럿을 자율주행으로 홍보하는 등 과대광고로 제재를 받았다.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차지하는 상품 경쟁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테슬라가 이를 과장해 표시하고 소비자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전담팀까지 꾸린 것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