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크탱크, IRA 장벽 "한국산 전기차 리스로 뚫었다"...판매액 배가량 증가

  • 입력 2023.07.29 08:23
  • 수정 2023.07.29 08:2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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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도 한국산 전기차의 판매는 크게 늘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도 한국산 전기차의 판매는 크게 늘었다. 

미국으로부터 "배신을 당했다"라는 얘기가 나왔을 정도로 한국산 전기차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영향이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eterson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 PIIE) 최신 보고서는 "IRA 발효 후에도 한국산 전기차의 대미 수출은 늘었다"라며 "한국 정부의 강력한 요청으로 세액 공제 대상에 포함한 상업용 리스 및 렌터카를 집중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산 전기차 대미 수출액은 IRA 시행 전인 2021년 9월∼2022년 8월까지 연간 18억 달러 규모에서 2022년 6월∼2023년 5월 사이에는 32억 달러로 증가했다. IRA로 한국산 전기차 수입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를 깨고 배가량 증가했다. 

지난 2분기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1%, 기아는 3.7% 증가했다. 미국에서 팔린 국산 전기차 가운데 리스 비중은 2022년 2%에서 지난 2월 18%, 4월에는 40%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림 1
그림 1

같은 기간 프리미엄 전기차 위주인 독일 중심의 유럽산 전기차의 리스 비중은 60% 이상으로 급증했다. 반면 미국산 전기차 리스 비중은 IRA 본격 시행전 25% 이상에서 20% 아래로 급감했다(그림1 참고).

PIIE는 전량 한국에서 생산해 공급하는 전치가 총판매량의 증가와 함께 리스 비중이 늘면서 IRA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모델이 10개로 매우 적은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내 최종 조립, 핵심 광물과 배터리 등의 원산지를 엄격하게 규정하고 해당 조건을 충족한 전기차에만 연간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을 주는 IRA에도 국산 전기차의 대미 수출이 늘면서 미국 의회의 불만을 살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PIIE는 "세액 공제 대상에 리스차량이 포함되면서 저소득자의 대중 전기차 접근이 쉬워졌다"라며 "한국 정부 요구로 세액 공제 대상을 일부 완화한 탓으로 보는 의회의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조지아의 전기차 전용 생산이 완공될 2025년까지 실적을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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