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싸서' 기아 EV9 구매 의향 급감, 현대차 신형 싼타페에 쏠리는 관심

  • 입력 2023.07.28 09:2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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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전과 출시 초기 역대급 관심도를 보이며 자동차 구매 의향 6주 연속 1위를 지킨 기아 EV9이 현대차 신형 싼타페에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컨슈머인사이트 AIMM 조사에 따르면 30%까지 급상승한 EV9 구입 의향은 최근 26%선까지 떨어졌다.

국산 최초의 대형 전기 SUV라는 상징성으로 관심을 끌었지만 1억 원이 넘는 풀옵션 가격에 대한 저항감이 커진 때문으로 보인다. AIMM는 앞으로 2년 내 신차를 구입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을 묻는 조사다. 

EV9은 출시 후 5주차(7월 3주) 소비자 구입의향이 26%로 현재 비교 대상 모델 중 6주 연속 1위를 달렸다. 출시주인 6월 2주 20%에서 2주 연속 5% 뛰어올라 출시 후 2주차(6월 4주)에는 30%를 찍었으나 이후 하락하는 모양새다.

8월 출시를 목전에 둔 현대차 5세대 신형 싼타페가 21%로 2위, 이어 현대차 아이오닉7과 코나 일렉트릭(이상 13%), 아이오닉 5 N(10%) 순이다. 구입의향은 2년 이내에 신차를 살 의향이 있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다고 한) 그 모델에 대해 앞으로 2년 이내에 구입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입니까?’라는 4점 척도 질문에 ‘약간(3점)+매우(4점)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다.

EV9 구입의향을 출시 시점 기준으로 비교하면 역대 모델을 통틀어 아이오닉 6와 그랜저(GN7)에 이은 3위다. 출시 직후 남다른 상승폭을 보이면서 역대 2위 그랜저의 기록을 깰 수 있을까 기대되기도 했으나 현재로선 일단 역부족으로 보인다.

EV9은 성별로 남성의 구입의향(30%)이 여성(15%)의 2배에 달했다. 연령대별로 50대(29%)의 구입의향은 유지되고 있으나 나머지 연령은 감소 추세다. 특히 20~30대(16%)의 감소 폭이 매우 커서 출시 시점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또한 높은 가격대에 따른 구매력 차이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EV9이 국산 최초의 대형 전기 SUV라는 타이틀과 디자인, 상품성으로 출시 초기 구입의향이 급상승했지만 '출시 3주차 하락'이라는 일반적인 공식을 깨지 못했다"라며 "다라서 가성비를 자랑하는 아이오닉 6나 국민차 반열에 오른 그랜저 기록을 깨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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