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911, 끝까지 달달한 기름으로...브랜드 유일 내연기관으로 남을 것

  • 입력 2023.07.27 11:4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쉐도 전동화 전환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타이칸을 시작으로 파생 모델이 추가되고 있고 마칸과 카이맨, 카이엔의 전기 버전도 곧 추가될 예정이다. 포르쉐는 고성능 그리고 프리미엄에 걸맞은 전기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2030년 탄소 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5년 라인업의 절반을 순수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로 대체할 계획이다. 2030년에는 판매차의 80%를 순수 전기차로 채울 예정이다. 배터리, e-퓨얼, 슈퍼카 등에 거액을 투자하며 미래 모빌리티의 변화에도 대응하고 있다.

단 하나의 예외가 있다. 포르쉐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911은 앞으로도 내연기관(ICE)을 계속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르쉐 관계자는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우리의 전략과 목표는 전기 모빌리티 전환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오래 내연기관 911을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르쉐가 전동화 전환 과정에서 단 하나의 내연기관을 고수하겠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슈퍼카, 럭셔리, 대중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 완성차는 때에 맞춰 100%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포르쉐가 이런 추세에도 내연기관 911을 고수하겠다고 밝힌 것은 상징성과 판매 비중이 높아서다.

작년 기준 포르쉐 전체 판매량에서 911이 차지한 비중은 13%에 달했다. 내연기관을 품고 있어 가능한 수치다. 포르쉐가 e-퓨얼(e-fuel)에 거액을 투자한 것도 911에 내연기관을 계속 탑재하기 위한 주요 전략 가운데 하나로 보인다. 

e-퓨얼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그린수소와 질소 가스 등을 합성해 만든 대체연료다. 액체 상태로 생산하면 기존 내연기관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 규제가 까다로운 유럽에서도 e-퓨얼 내연기관은 계속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유럽연합(EU) 집행 위원회는 지난 3월,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차를 2035년 이후에도 계속 허용하는 'EU 내연차 금지법' 초안을 마련했다. 포르쉐 산지인 독일의 강력한 요구에 따른 것이며 포르쉐와 함께 유럽 슈퍼카 브랜드의 관심이 e-퓨얼에 쏠린 이유다.

포르쉐가 e-퓨얼 기반의 내연기관 911을 계속 지켜나갈 계획이지만 유럽 환경 단체 반발과 정치적 이유 때문에 환경 규제의 변화 가능성은 남아있다. 포르쉐의 의지와 상관없이 내연기관 911의 생사도 여기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