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겨냥했나, 현대차·BMW.GM 등 7개사 지구 최강 충전 네트워크 동맹

  • 입력 2023.07.27 09:47
  • 수정 2023.07.27 09:4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와 기아, BMW, 지엠, 혼다, 스텔란티스, 메르세데스 벤츠 7개 완성차가 '충전동맹'을 결성했다. 지난해 기준 2700만 여대의 자동차를 생산한 이들 7개 사는 26일(현지 시간) 일제히 보도자료를 내고 북미 지역에서 전기차 충전을 위한 조인트 벤츠 설립을 공식화했다. 

조인트 벤처는 전기차 소유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충전을 할 수 있는 3만 곳 이상의 고출력 충전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했다. 이곳에서는 CCS(Combined Charging System) 규격은 물론 테슬라 NACS((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 커넥터 모두 사용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미 연방 및 각 주의 공공충전 지원 프로젝트와 민간 자금으로 고성능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합작사는 북미 지역에서 가장 신뢰받는 고성능 충전소의 선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에서는 이들 합작에 총 10억 달러(1조 2000억 원)의 비용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했다.

충전소는 전기차 충전 이외에도 캐노피, 화장실, 음식점, 편의점 등 사용자들이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일부 플래그십 스토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보다 더 다양한 시설이 추가된다. 조인트벤처는 올해 안에 미 당국의 승인을 거쳐 설립될 전망이며 첫 번째 충전소는 2024년 선을 보일 예정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는 230만 대의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3만 2000기의 DC 급속 충전기가 운영되고 있다. 미국은 2030년 전체 신차의 절반 이상을 전기차가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맞춰 18만 2000기의 DC 급속 충전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강력한 충전 동맹의 등장으로 테슬라의 입지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도 주목을 받고 있다. 테슬라는 슈퍼차저를 중심으로 미국 전체 충전소의 60%를 점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충전 규격이 다른 제조사들도 테슬라 방식인 NACS에 맞추기로 하면서 일론 머스크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많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