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보다 효율적 'LPG 하이브리드 택시' 탄소 배출량 45%↓ 연비 68%↑

  • 입력 2023.07.27 10:28
  • 수정 2023.07.27 10:3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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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연구원이 측정한 LPG 하이브리드 연비 및 CO2 배출량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측정한 LPG 하이브리드 연비 및 CO2 배출량

국내 택시 대부분을 차지하는 LPG 차량과 최근 보급이 늘고 있는 전기차보다 'LPG 하이브리드' 효율성이 더 뛰어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 LPG 협회는 "기존 택시 대비 탄소 배출량을 45% 줄인 친환경 LPG 하이브리드 택시가 서울경기 및 충남지역 법인택시회사 4곳에서 다음달부터 시범운행에 들어간다"라거 27일 밝혔다.

이날 해당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대한 LPG협회에 따르면 기아 K5 LPG 하이브리드 차량 4대의 한국자동차연구원 시험 운행 결과 평균 복합연비 16km/ℓ, 이산화탄소 배출량 평균 77g/km을 기록했다. 이는 기존 LPG 택시(연비 9.6 km/ℓ, 이산화탄소 배출량 139g/km) 대비 연비 68% 향상되고, 탄소 배출량은 45% 저감된 수치다.

이번 시범사업은 환경부 국책과제인 환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지난 2021년부터 개발해온 2리터급 LPG 풀-하이브리드 엔진 및 배터리를 택시 차량에 적용해 실주행 평가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협회는 업무협약을 맺은 법인택시회사 4곳에사 2024년 12월까지 최소 10만km 이상의 실주행을 통해 성능 및 실연비를 측정할 예정이다. 또 가혹주행 조건에서 LPG 하이브리드 택시의 내구성도 검증할 계획이다.

택시업계는 LPG 하이브리드 택시의 보급이 활성화되면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가 월등히 높은 택시 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일 뿐 아니라, 연비 개선을 통해 연간 연료비도 40% 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동완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겸 유창상운 대표는 “택시는 연간주행거리가 평균 10만km로 연료비 부담이 큰데, 하이브리드 택시가 연료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충전 및 차량 관리도 손쉬워 운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호중 대한 LPG협회장은 “LPG 하이브리드 택시는 대중교통 부문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큰 몫을 할 수 있다”며, “검증된 차량의 내구성, 충전 인프라, 경제성 등을 고려하면 택시 모델로 최적의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택시업계는 최근 전기요금 인상으로 충전 비용이 상승하는 데 따른 불만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충전소 부족과 장시간 대기로 영업 운행이 줄면서 LPG 택시 대비 수입이 줄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LPG 하이브리드에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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