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가벼운 접촉사고로 인한 사고차 수리나 고장으로 인한 정비가 필요한 경우 수리비가 얼마나 나올지 걱정부터 앞섭니다. 또 수리비가 다른 정비업소보다 비싼 것은 아닌지 궁금해 여러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하거나 찾아보는 경우도 많은데요.이 때문에 일부 수입차는 수리비를 아끼기 위해 필요한 부품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수리비는 수리에 필요한 부품가격과 수리를 위한 작업난이도에 따른 시간당 정비작업공임을 더해 산정합니다. 시간당 정비작업공임은 각종 정비 및 수리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표준화한 값에 해당 작업자의
자동차 정비업소에서 부품을 교환하거나 사고차를 수리할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차가 잘 고쳐졌는가’보다는 ‘수리비가 얼마나 나올까’하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됩니다. 수리비 걱정에 비싸도 믿을 수 있는 순정부품을 선택해야 할지, 순정부품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죠.순정부품이 비싼 줄 알지만 애프터마켓 부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해 혹시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하나 걱정이 앞서 선뜻 사용하기 꺼려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자동차 회사 서비스센터에서 순정부품이 아닌 애프터마켓부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이 제조사가 순정품으로 공급하는 OEM 부품과 품질이 같으면서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아반떼 AD 범퍼를 대상으로 대체부품 시험기관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성능 시험을 실시한 결과, OEM부품과 인장강도 등 10개 평가 항목 모두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나타났다.대체부품은 자동차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다. 품질뿐만 아니라 가격도 OEM 부품이 9만6690원, 인증 대체부품이 5만7140원으로 약 41%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문전시회 ‘2019 오토살롱위크’가 올해 10월 킨텍스에서 통합 전시회로 거듭난다. 기존 ‘서울오토살롱’과 ‘오토위크’가 하나로 통합돼 튜닝, 정비, 미래자동차 등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열린다.이와 관련해 2019 오토살롱위크는 올해 주목할 자동차 정비·관리 트렌드로 3S(Smart, Self, Share & Substitute) 키워드를 선정했다. 최근 IT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정비 시스템과 관련 교육(Smart)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국내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가성비
국산차 최초로 인증받은 대체부품(인증품)이 오는 14일 본격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자동차 수리시장에 국산차 인증품 사용이 가능해진다.11일 국토교통부는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인 창원금속공업(주)가 국산차로는 최초로 현대차 '싼타페TM' 모델의 전방 좌·우 휀더에 대한 인증을 지난달 15일 완료하고, 본격적인 생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휀더는 소비자들이 사고로 인해 빈번히 수리하는 외장부품 중에 하나로, 해당 기업은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싼타페TM 휀더를 선정해 부품개발에 돌입했다.이번에 첫 출시된 인증품은 보험개발원
보험 차량 수리 시 민간 기관의 품질 인증을 받은 대체 부품을 사용하면 과거 순정품으로 불린 OEM 부품 가격의 일부를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품질인증 대체부품' 제도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금감원은 지난 2월 대체부품 제도 시행에 맞춰 자동차 수리에 대한 소비자 선택권 확대, 보험료 인상 요인 완화, 그리고 부품 생산자인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지난 3개월 동안 대체부품을 사용한 사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국산차에 비해 고가의 수리비로 보험료 인상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수입차의
자동차 부품은 다양하다. 종류도 많지만 제작 단계에서 사용하는 부품이 있지만 수리용으로 사용되거나 심지어 대체품이나 리사이클링을 거쳐 재활용된 부품 등 구분해야 할 것도 많다.자동차 부품은 그러나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100만원 짜리 중고차에 200만원 짜리 부품을 교체하는 등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문제다. 신제품과 비교해 품질에 큰 차이가 없는 공식 인증 부품으로 재활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지만 여러 문제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선진국에서는 사고 시 망가지기 쉬운 부품의 경우, 메이커가 디자인 등록 등을 완화해 중소기
흔히 중고차를 사고 팔 때 혹시 사고이력이 있는지? 또는 주행거리가 조작된 건 아닌지? 등 중고차에 대한 차량정보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 많지만 쉽게 정보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차계부를 적어놓지 않는 이상 내 차가 어떤 수리를 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도 흔히 겪는 일입니다.이러한 정보를 찾기 위해 보험개발원이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사고이력 정보
자동차를 수리하거나 소모품을 교환할 때면 항상 순정품을 사용해야 할지 아니면 비순정품을 사용해도 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비순정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서비스센터에서 보증서비스를 거부하거나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순정품은 정품부품(Genuine Parts)이나 OEM부품(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Parts) 또는
문) 지난 1월, 자동차 부품 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지난달 13일, 가까스로 첫 대체부품이 출시됐지만, 한 달이 넘도록 판매건수가 ‘0’을 기록하는 등,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유명무실화 되고 있어요?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현주소...해외에서는 얼마나 활성화 되어있고, 어떤 이익을 얻고 있는지 짧게 간추려서
앞으로 자동차 수리용 부품 시장에,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성능과 품질은 인증된 대체부품의 공급이 활성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을 31일자로 개정·공포했다.이번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대체부품인증 절차와 방법을 규정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대체부품 인증기관에 인증을 신청한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해 한국자동차부품협회, 동부화재해상보험과 21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1월 7일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제도가 본격 시행되는 2015년 이전에 대체부품 활성화 정책을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고, 부품·보험 업계의 분위
#수입차 부품값만 낮춰도 보험료를 내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새 차 값도 비싸고 수리비도 만만치가 않은데 이 때문에 국산차 보험가입자들이 보험료를 더 부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보험개발원이 수입차 부품값을 조금만 내려도 자동차 보험료 인하효과가 크다는 분석을 내놨다.보험개발원은 순정부품으로 부르는 제조사 부품대신 공인된 대체부
구조변경 승인 절차가 필요없는 자동차 튜닝 항목이 크게 늘어나고 순정품 이외의 대체부품 인증제가 도입된다. 국토해양부는 6일,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을 공포하고 내년 1월부터 자동차 관련 시장이 활성화와 수리비도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밝혔다.튜닝 승인대상 축소 및 튜닝부품 인증제 도입=자동차 튜닝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과 달리 관련법상 구조·장치 변경 승인대상
내년부터 수입차 수리비는 크게 내리고 자동차 보험료는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계 당국은 지난 5월 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외제차 수리비 폭리를 근절하기 위해 발의한 자동차관리법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적극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민 의원이 제출한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에는 수입차 업체들이 부품 공급 독점을
택시기사에게 지급하라고 준 지원금을 사업주가 가로채는 일이 없도록 방안이 마련됐다고요.정부가 올해 말로 만료될 예정이었던 택시 부가가치세 경감 혜택을 오는 2015년까지 연장하면서 이 지원금이 제대로 쓰이도록 하겠다고 나섰습니다.일반택시 부가세 경감분은 택시기사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서 납부한 부가세의 90%를 환급해주는 제도인데요.원칙적으로는 전액
고아무개(40)씨는 몇 달전 자동차 헤드라이트를 교체하면서 재사용부품(중고부품)을 사용해보라는 권유를 받았다. 정비소에서는 새부품(순정부품)과 질이 크게 차이 나지 않고 가격은 3분의 1 수준이라며 재사용부품을 소개했다. 하지만 고씨는 고민 끝에 비싼 새부품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씨는 “저렴한 가격에 끌렸지만 고장이 나면 AS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 걱
부품 유통과 공급을 독점하면서 터무니없이 비싼 수리비를 받아 온 수입차 업계의 오랜 관행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6일, 외제차 수리비 폭리를 근절하기 위해 자동차관리법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자동차관리법 개정안에는 수입차 업체들이 부품 공급을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의 인증자동차부품협회인 'CAPA'
같은 충돌 사고가 났을 때 수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신차 가격에 대비해 비교한 결과 메르세데스 벤츠의 수리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보험개발원이 벤츠 C200, 혼다 어코드 3.5, 폭스바겐 2.0 TDI 등 수입차 3개 모델을 대상으로 전.후면 저속충돌시험을 실시한 결과, 수입차 수리비는 국산차의 3배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자동차 손상성과 수리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