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한 23조 1616억 원을 기록하고도 영업 이익은 42.1% 감소한 7682억 원에 그쳤다. 세타2 GDI 이슈에 대비한 품질 비용이 영업 이익 감소에 영향을 줬다. 기아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2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기아는 3분기 75만 2104대(전년 대비 9.9%↑)를 판매했으며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3조 1616억 원(30.5%↑), 영업이익 7682억 원(42.1%↓), 경상이익 7300억 원(54.
현대차가 올해 3분기 경영실적 발표했다. 서울 본사에서 가진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현대차는 3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2만 5008대, 매출액 37조 7054억원, 영업이익 1조 5518억원, 경상이익 2조 420억원, 당기순이익 1조 411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발표했다.현대차 3분기 판매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완화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인센티브 감소, 우호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표한 세타2 GDI
현대차 엔진에 대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결함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 대상에는 쎄타(Theta), 누(Nu), 감마(Gamma)의 GDI(직접분사엔진)와 MPI(간접분사엔진)가 총 망라됐다. 현대차는 1991년 알파엔진으로 독자 엔진 시대를 화려하게 열었고 2004년 쎄타엔진으로 절정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아 왔지만 연이은 구설과 리콜로 브랜드 전체 이미지와 신뢰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주요 결함은 엔진 화재다. 2015년 9월 엔진 화재로 리콜을 시작해 지금까지 8번을 반복했다. 문제는 리콜 수리를 마친 차량에서도
그의 주장은 사실로 판명이 됐다. 현대차 세타2 엔진에 결함이 있다는 것이 확인됐고 수 백만 대 리콜로 이어졌다. 그가 제보한 자료들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런데도 그가 의로운 사람이라는 세간 평가에 동의할 수 없다는 얘기들이 나온다. 최근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공익 신고로 보상금 280억 원을 받은 현대차 전 부장 김광호 씨 얘기다.상상하기 어려운 거액이 보상금으로 지급되면서 우리나라 공익신고 제도 허점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고 동시에 현대차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김 씨는 자신이 한 공익 신고가 양심의 가책 때문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현대차와 기아 엔진 결함을 제보한 전 직원에게 2400만 달러, 우리 돈 282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NHTSA가 내부 고발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포상액도 전 세계에서 자동차와 관련한 내부 고발자에게 지급한 사례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다.282억 원 포상금은 NHTSA가 현대차와 기아에 부과한 과징금 8100만 달러에서 30%에 해당한다. 내부고발자는 김광호 현대차 전 부장이다. 2016년 당시 품질부서에 근무했던 그는 현대차와 기아 세타 엔진 결함을 조직적으로
현대자동차가 투싼,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로드 베어링 설계 결함으로 북미에서 약 10만여대의 차량을 리콜한다. 현지시간으로 27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리콜은 2.0리터 누우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투싼이 포함되고 로드 베어링 설계 결함으로 인해 엔진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대상은 2017년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및 투싼 9만5515대가 포함됐으며 현대차는 앞서 엔진 고장과 화재 문제로 북미에서만 약 800만대 차량을 리콜한 바 있다. 2019년 쏘나타와 싼타페 고객 일부의 파워트레인 불만 제기로
현대차 싼타페와 쏘나타 하이브리드, 벨로스터가 엔진 결함으로 인한 화재 발생 우려로 미국에서 리콜을 실시한다. 미국 도로교통안전전국(NHTSA)는 현지시각으로 4일, 2012년 생산된 싼타페와 2011~2013년 사이 생산된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5년~2016년 벨로스터 12만9000대를 리콜 한다고 밝혔다.해당 차량은 엔진 내부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조기 마모에 따른 손상으로 시동 정지 또는 화재 발생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HTSA는 현대차 서비스점에서 해당 차량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마모됐거
현대차와 기아차가 세타2 GDi 결함과 관련한 늑장 리콜로 미국 교통당국으로부터 거액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미국 도로교통국(NHTSA)는 27일(현지시각), 세타2 GDi에 대한 리콜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현대차와 기아차에 안전 개선금 포함 1억3700만달러(약 150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 부과에 합의했다고 밝혔다.NHTSA는 지난 2015년 현대차가 세타2 GDi를 탑재한 47만대를 리콜한 후 2017년부터 결함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은폐하거나 고의로 축소하면서 리콜을 미뤘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다. 당시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이 일부 차량의 엔진 수리에 대한 보증금을 부정하게 징수한 혐의로 현지 딜러사 내플턴 오토모티브 그룹과 대리점의 전현직 딜러를 상대로 연방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19일 오토뉴스, 오토카포스트, 오토모티브 뉴스 등 현지 언론은 현대차 미국법인이 지난 화요일 플로리다 팜 비치에 위치한 연방법원에 엔진 수리 보증금을 부정한게 징수한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현대차가 오토모티브 뉴스에 제공한 내용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4월, 내플턴 오토모티브 그룹 전 총지배인이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또 다른 소송을 통해 엔진
유럽을 비롯한 미국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 조짐과 이로 인한 폐쇄 조치 우려가 깊어지는 가운데 국내외 자동차 시장이 지난 3월와 같은 글로벌 팬데믹 상황에 대한 공포감에 휩싸이고 있다. 다만 이런 위기 상황속에서도 국내 완성차 업계의 노조는 예년과 같은 파업 수순을 밟고 있어 관련 산업의 차질이 예상된다.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자동차 노조는 최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접수하고 파업 수순에 돌입했다. 노조는 다음달 3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위행위 찬반 투표를 예정하고 중노위는 늦어도 다음달
현대기아자동차가 올 3분기 실적에 세타2 GDI 엔진 관련 리콜 충당금으로 3조4000억원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관련 업계는 현대ㆍ기아차는 2018년 3분기 4600억원, 2019년 3분기 9200억원 등 2차례에 걸쳐 세타2 GDI 리콜 관련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했는데 이번에는 예상보다 큰 액수가 책정되어 분기 실적에서 적자 전환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현대ㆍ기아차는 지난 19일, 3분기 실적에 현대차 2조1000억원, 기아차 1조2600억원을 리콜 충당금으로 반영한다고 공시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세타2 GDI 엔진 관련 미국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10월, 국내 세타2 GDi 차량 고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이유로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밝힌 가운데 약 9개월 만에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가 무상수리를 실시한다.31일 국토교통부는 신규 로직(KSDS) 적용 대비 엔진 소음 및 진동 감지 능력 열세(운전자에게 사전 알림 기능 열세)에 따라 기아차 1만1380대에 대한 무상수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무상수리 대상은 2010년 1월 18일부터 2018년 1월 11일 사이 생산된 K5(TF/FJ), 2010년 9월 14일에서 2019년 6월 25일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10월, 국내 세타2 GDi 차량 고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이유로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밝힌 가운데 약 9개월 만에 현대차가 먼저 해당 차량들의 본격적인 무상수리를 실시한다.30일 국토교통부는 그랜저, 쏘나타, 싼타페 등 현대차 일부 차량에서 신규 로직(KSDS) 적용 대비 엔진 소음 및 진동 감지 능력 열세(운전자에게 사전 알림 기능 열세)에 따른 무상수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무상수리 대상별 생산일자는 먼저 2018년 4월 26일에서 2019년 12월 10일 생산된 그랜저(IG), 2018년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더불어 강산도 변한다는 2010년대도 끝이 난다. 자동차 산업에도 수많은 우여 곡절과 변화가 있었다. 10년 전, 2000만원대 아래였던 현대차 쏘나타의 시작 가격은 2300만원대로 올랐고 그때 아반떼는 지금의 경차보다 저렴한 1100만원대에 팔았다. 수타페, 녹차라떼, 에바가루, 불자동차, 녹차 등 자동차의 결함을 빗댄 오명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배출가스 조작, 녹 발생, 연이은 화재로 수입차 CEO가 국회 청문회 증인으로 나서는 일도 2010년대 후반 자주 있었다.2010년대 국내 최대의 스캔들은
기아차가 24일 서울 양재동 기아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올해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19년 3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5조 895억원(7.2%↑), 영업이익 2915억원(148.5%↑), 경상이익 4458억원(40.9%↑), 당기순이익 3258억원(9.4%↑)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기아차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무역갈등, 주요 지역의 정치·경제적 불안정이 지속되며 전체적으로 시장 수요가 침체되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다”며 “이러한 가운데서도 고수
기아차의 올해 판매 실적이 부진하다. 1월부터 4월까지 국내 판매가 9.8% 줄었고 해외에서는 1.1%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기아차 관계자는 "K 시리즈의 모델 체인지 시기가 왔고 볼륨을 키워줄 신차가 없었던 때문"이라고 얘기한다.기아차가 올해 내놓은 신차는 판매 볼륨이 많지 않은 3세대 쏘울이 전부다. 지난해 연말 등장한 현대차 팰리세이드, 그리고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칸과 티볼리, 현대차 쏘나타 등 굵직한 신차가 쏟아져 나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을 보면 타당한 이유다.기아차의 변명이 통하려면 6월부터 상황이 달
기아자동차가 다음달 파워트레인을 전면 개선한 '뉴 K7'을 선보이며 현재 동급 최고의 판매고를 기록 중인 현대자동차 '그랜저' 아성에 도전장을 내민다.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내달 중 2016년 이후 3년 만에 첫 부분변경을 거치는 '뉴 K7'을 출시할 계획이다. 신차는 부분변경 모델임에도 엔진과 변속기를 모두 교체하고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을 추가하며 신차급 변화가 예상된다.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기존 주력 엔진인 2.4리터 세타2 가솔린 엔진을 대신해 새롭게 개발한 스마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수천건의 화재보고를 원인으로 미국 현지에서 판매된 현대와 기아자동차 약 300만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3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미국 자동차 안전센터의 청원서에 따라 실시됐다. 센터는 지난 2007년부터 화재 위험을 원인으로 현대기아차 차량에 대한 자체 조사를 실시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2011~2014년형 기아차 옵티마(국내명 K5), 쏘렌토, 2010~2015년형 쏘울, 2011~2014년형 현대차 쏘나타 및 싼타페가 포함됐다.청원서에는 현대기아차의 사고로 100여명의 인
미국 코네티컷주 검찰이 현대기아자동차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 논란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미국 현지 외신에 따르면 코네티컷주 윌리엄 통(William Tong) 검찰총장은 "미국의 여러 주에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발생한 수백건의 차량 화재와 관련된 불공정하고 기만적 행위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라고 말했다.또한 그는 "우리는 코네티컷 차량을 포함한 여러 차례의 화재를 이미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 리콜 과정을 통해 수리가 완료된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심각한 문제이며, 사실을 밝히기위해 공격
다음달 초 현대자동차 8세대 '쏘나타(프로젝트명 DN8)'가 본격적인 출시에 앞서 사전예약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신차의 전후면 디자인을 가늠할 수 있는 사진이 새롭게 유출됐다. 27일 카스쿱스 등 외신들은 이번 유출된 사진을 빠르게 보도하며 출시를 앞둔 신형 쏘나타를 포착한 사진을 한국의 한 동호회 공유를 통해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해당 사진을 통해 신형 쏘나타의 전후면 디자인은 앞서 지난해 3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된 '르 필 루즈(Le Fil Rou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