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3분기 매출액 급증에도 '엔진 리스크' 영업이익 1조 원 아래 반토막

  • 입력 2022.10.25 14:42
  • 수정 2022.10.25 14:4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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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한 23조 1616억 원을 기록하고도 영업 이익은 42.1% 감소한 7682억 원에 그쳤다. 세타2 GDI 이슈에 대비한 품질 비용이 영업 이익 감소에 영향을 줬다. 기아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2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3분기 75만 2104대(전년 대비 9.9%↑)를 판매했으며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3조 1616억 원(30.5%↑), 영업이익 7682억 원(42.1%↓), 경상이익 7300억 원(54.6%↓), 당기순이익 4589억 원(59.6%↓)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3분기 실적과 관련해 “부품 수급 개선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높은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로 수익 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도 강하게 작용했으나, 엔진 품질비용이 크게 반영된 결과 영업이익 감소를 피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3분기 기아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13만 2768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61만 9336대를 각각 기록했다. 기아 국내 판매는 EV6 및 신형 니로의 신차 효과와 더불어 반도체 등 부품 수급 개선으로 주요 SUV 모델들의 대기 수요가 일부 해소되며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권역의 판매 중단 영향에도 수익성이 더 높은 타 권역으로의 물량 전환과 인도공장 3교대 전환, 카렌스(인도)ㆍ신형 스포티지 신차 효과로 대부분 권역에서 증가했다. 기아 올해 3분기 누적 경영실적은 판매 217만 1590대(전년 동기 대비 2.0%↑), 매출액 63조 3949억원(20.4%↑), 영업이익 4조 6088억원(18.5%↑), 당기순이익 3조 3724억원(4.0%↓)을 기록했다.

주목할 점은 기아 3분기 친환경차 판매가 급증했다는 사실이다. EV6의 빠른 판매 확대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6.8% 증가한 12만 3000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5.6%포인트 상승한 16.8%를 달성했다.

친환경차 유형별로는 전기차가 4만 대(전년 대비 34.3%↑), 하이브리드가 6만 2000대(67.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2만 1000대(24.1%↑)를 기록했다.

한편 기아는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도 4분기 가시적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기아는 반도체 등 부품 수급 상황 개선과 연계해 공급을 최대한 늘림으로써 높은 대기 수요를 빠르게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전 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EV6의 생산 및 판매 확대를 이어가는 동시에 미국에서 텔루라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 및 신형 스포티지, 유럽 시장에서 신형 니로, 인도에서 카렌스 등 시장별 핵심 차종의 판매 본격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아울러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 및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며 수익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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