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대한 상식과 현대차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부수는 현재보다 다가올 미래를 위한 디바이스로 평가해야 맞을 것 같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이동수단으로 그리고 향후 스마트 디바이스로 역할이 더욱 기대되는 모델이다. 현대차는 이 도구를 이용해 자동차 생태계를 넘어 새로운 산업으로 무한한 확장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런 현대차의 도전이 아이오닉 5를 통해 조금씩 엿보인다. 당장 완벽하지 않더라도 기존 자동차와 다르거나 혹은 부족해도 이런 의미에서 오히려 반갑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단도직입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대차 새로운 다목적차량 '스타리아' 파워트레인은 하루빨리 전동화 도입이 시급하다. 기존 내연기관 엔진과 스타리아 콘셉트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승합차 이미지 탈피를 위해 내외관을 일신하고 프리미엄 사양으로 꾸몄음에도 디젤과 LPG 사양만 공급한다는 건 우주선에 디젤과 LPG 엔진을 얹은 꼴이다.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 그리고 디지털 장비로 채워 놀라운 상품성을 지녔지만 답답한 구식 엔진은 스타리아 매력을 반감시킬 뿐이다. 세그먼트 개척자,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초석을 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국내 시장에 출시한 8세대 완전변경 쏘나타가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이 반영되며 해외 시장에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를 기반으로 고성능 해치백으로 변화시킨 상상도가 등장했다.26일 오토에볼루션은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해당 이미지를 소개하며 전세계 시장에서 고성능 해치백 수요는 여전하다고 밝히고 현대차는 3년 전 270마력의 i30 N을 선보였으나 라인업 확장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매체는 연초 미국 시장에 출시된 신형 쏘나타를 기반으로 제작된 쏘나타 해치백 상상도는 실제 출시
올 것 없는 택배가 왔다. 아우디 앰블럼이 있는 테이프로 포장된 스티로폼 박스다. 안에는 꼼꼼하게 구색을 맞춘 주전부리가 가득했다. 3일 오후, 마이크로 사이트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공개할 신형 A4·A5의 디지털 출시를 꼭 봐달라며 아우디 코리아가 보낸 정성이다.코로나 19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가 사라졌다. 엄청난 비용을 들여 개발한 신차의 등장을 미디어를 통해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자동차 업체는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발을 동동 구른다. 사람을 모아 론칭, 시승, 홍보,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통적인
중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를 거쳐 유럽과 북미로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글로벌 시장 경제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2월 유럽 신차 판매 데이터가 공개됐다. 유럽의 경우 지난 11일 세계보건기구가 팬데믹 선언을 할 즈음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됐다.26일 유럽 자동차 분석 전문업체인 자토 다이내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지난 2월 유럽 27개국 신차 판매는 106만3264대로 전년 동월 114만3852대에 비해 약 7.0% 감소했다. 이 결과 유럽 신차 판매는
완벽한 시설과 통제, 벗어날 확률 제로의 감옥 툼(The Tomb)에서의 탈출극을 그린 영화 '이스케이프 플랜'이 떠 오른다. 영화에서 '브래슬린(실베스터 스탤론)'은 온갖 모함과 배신, 함정을 극복하고 불가능해 보였던 탈출에 성공한다.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카를로스 곤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 전 CEO의 일본 탈출도 영화 못지않았다.그는 어떻게 일본 검찰의 삼엄한 24시간 감시망을 뚫고 지구 반대편까지 도주하는데 성공했을까. 일본은 물론 전 세계는 곤 전 회장의 도주극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
미국에 자동차가 많다는 것, 다 아시는 얘기죠. 자동차의 나라답게 로스앤젤레스(LA)는 온갖 브랜드의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모델이 도심, 프리웨이, 하이웨이 심지어 주택가를 가릴 것 없이 가득했습니다. 인구 3억3000만명의 미국은 2억 7000만대 가량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4억 인구의 중국이 1억 대를 조금 넘는 것과 비교하면 정말 엄청나죠.그래서인지 러시아워, 출근이나 퇴근 시간 차량 정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2주간 머문 일정의 마지막 날, LA 한인타운에서 공항까지 가는 30km 남짓한 거리에서 실감을 했는데
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넥쏘와 투싼이 미국에서 1630만 km 누적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이는 달표면을 17번 왕복하는 거리와 맞먹는다.현지 시간으로 14일 현대차 북미법인은 자사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와 투싼이 미국 전역에서 1630만 km의 누적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마이크 오브라이언 현대차 북미법인 제품 및 기업, 디지털 담당 부사장은 "넥쏘와 투싼 수소전지차가 지구의 유해한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우리의 수소충전 인프라가 캘리포니아와 미 북동부로 확장되고 있어
현대자동차 스페인 사업부에서 수소전지차 '넥쏘'에서 내뿜는 배기가스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취지의 영상을 흥미로운 콘셉트로 촬영해 화제다. 14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 스페인 사업부는 넥쏘의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콘셉트 광고 촬영을 스페인 출신 수영선수 미레아 벨몬테 그라시아(Mireia Belmonte Garcia)와 최근 촬영하고 이를 공개했다.그녀는 2013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수영 여자 200m 접영 금메달 리스트이자 현대차 현지 홍보대사다. 이번 광고 콘셉트는 현대차 넥쏘의 경우 소수연료전지를 통해 구동되기
2018년 6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국내 시장에 출시된 지프의 아이콘 신형 '랭글러'는 출시 후 꾸준한 판매고를 기록하며 브랜드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랭글러의 존재감은 신차 출시 후 약 1년의 세월이 지났으나 여전히 월평균 200여 대의 판매실적을 달성하고 있는 만큼 일부 오프로드 마니아의 전유물에서 도심과 아웃도어를 아우른 수입 간판 스포츠유틸리티차량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위기다.여기에 지난해 풀체인지 모델 출시와 함께 4도어 스포츠, 루비콘, 사하라 등 비교적 단출한 구성에서 최근 2도어 스포츠와 루
지난해 여름 11년 만에 6세대 완전변경모델로 국내 시장에 출시된 지프의 아이콘 신형 '랭글러(JL)'와 짧은 만남을 가졌던 이후 해가 바뀌고 어느덧 약 8개월이 흘러 또 다른 강렬한 인상을 남긴 시승회가 찾아왔다. 지난 만남이 평창군 흥정산 일대 와이딩 로드와 오프로드 계곡에서 이뤄졌다면 이번에는 반대로 서울 한복판 광화문을 출발해 도심을 가로 질로 경기도 양주 일대를 왕복하는 상반된 환경에서 이어졌다. 그도그럴 것이 지난해 선보인 신형 랭글러 모델들이 4도어 스포츠, 루비콘, 사하라 등으로 비교적 단촐한 구성이었다
1954년 브라질에서 태어난 카를로스 곤은 프랑스 최고 명문 에콜폴리테크니크를 졸업한 수재다.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5개 국어에 능통한 그는 1985년 31살의 나이로 미쉐린의 남미 사업을 총괄했고 4년 후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올랐다.1996년 르노는 카를로스 곤을 연구개발 및 제조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고 1999년 2조 원이 넘는 부채로 경영 위기에 빠진 일본 닛산을 인수하면서 업무최고책임자(COO) 자리에 그를 앉혔다. 취임 직후 곤은 2002년까지 총부채의 절반을 줄이겠다는 '닛산 리바이벌 플랜'을
11년 만에 완전변경모델로 국내 출시된 지프의 아이콘 '올 뉴 랭글러(JL)'는 브랜드 헤리티지에 충실한 디자인과 계승 발전된 오프로드 성능, 단점으로 지적되던 온로드 성능의 개선을 통해 6세대 모델로 새롭게 등장했다. 얼핏 이전과 다를 바 없는 내외관 디자인은 사실상 이전 모델과 동일한 부품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완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됐다. 이 부분에서 가까이 보아야 확인 가능한 것들로 채워지고 아주 작은 디테일에서도 지프의 '센스'가 돋보이는 변화가 곳곳에 숨겨졌다. 75가지 첨단 안전 및 편
비관론자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못지않게 유해하다는 주장을 끓임없이 하고 있다. 내연기관에서 사용하는 휘발유 또는 디젤과 같이 전기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엄청난 유해물질이 배출된다는 논리다. 그러나 석유를 채굴, 정제하고 주유소를 거쳐 자동차가 굴러가는 과정까지 돌아보면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전기차는 굴러가는 단계에서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이 불편하다는 것,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가격을 지적하는 것도 비관론자의 단골 메뉴다. 동시에 전기차 대중화의 걸림돌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우려가 무색하
"시장 점유율, 내수판매 뭐 하나 제대로 내 세울 것이 없다". 22일, 신형 그랜저 출시행사장에서 만난 현대차 관계자는 2016년 한 해를 역대 가장 힘든 시기로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쏘나타까지 밀릴 것으로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면서 "시장과 소비자들의 변화를 읽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여기까지라고 말했다. 남은 한
국내에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기록이 나왔다. 토요타가 지난해 12월 9일 판매하기 시작한 신형 프리우스가 일본에서 단 한 달만에 10만대 이상의 기록적인 계약 실적을 거뒀다. 토요타는 신형 프리우스의 판매 목표를 월 1만2000대로 잡았으나 무려 8배 이상 목표를 초과하는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신형 프리우스는 애초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엇갈리면서 평범하거
자동차 본고장 독일에서 열린 월드랠리챔피언십 시상식장에서 애국가가 울려 퍼졌다.현대차가 지난 8월 22일부터 24일(현지시간)까지 열린 ‘2014 월드 랠리 챔피언십’의 독일 랠리에서 드라이버 부문 1, 2위, 제조사 부문 1위에 오르며 출전 첫 해에 첫 우승을 달성했다고 밝혔다.현대차 월드랠리팀은 지난 3월 멕시코 대회, 6월 폴란드 대회에서 잇따라 시상
추석 등 명절 연휴 고향을 찾는 차들이 빠져나가면서 한적해진 서울 도심의 교통사고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속과 신호위반 등에 따른 교통사고는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추석연휴는 9월 29일부터 10월 1일(3일간)로 다소 짧았다. 그래도 고향을 찾으려는 발걸음은 여전해서 약 70만 대
[칼럼] 월드스타 싸이는 공연을 위해 찾은 브라질에서 현대차 에쿠스를 탔다. 덕분에 국산 플래그십 에쿠스는 해외 시장에서 엄청난 인지도 상승효과를 누렸다. 싸이는 브라질뿐만 아니라 프랑스와 중국 등에서도 국산차를 탔다.한국인 가운데 싸이만큼 국위선양을 톡특하게 한 이도 드물다. 수 없이 많은 기업들이 그의 이름을 내세워 홍보를 하려고 했을테고 이 중에는 자
여성 운전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오는 25일에는 헌정 사상 처음, 여성 대통령이 집권한 정부가 들어선다.자동차가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은 이미 오래전 사라졌고 어떤 차를 살 것인지에 대한 선택에도 여성들의 입김이 더 거세졌다. 자동차 산업과 문화에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자동차 업체들은 분주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