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국 일부 주에서 일본산 경차 등록을 취소하고 신규 등록을 불허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텍사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주 정부가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수입한 경차의 등록을 거부하면서 수입 업자와 사용자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텍사스 주 정부는 일본에서 수입한 경차의 환경 및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등록을 거부하고 있다. 미국은 그러나 수입차 안전 준수법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별도의 규제 없이 수입 판매 및 등록을 허용해 왔다.수입차 안전 준수법은 지난 1988년 해외에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일본 도요타 자동차가 올해 4년 연속 글로벌 신차 판매 1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도요타는 연초까지 발목을 잡던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가 해결되며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현지시간으로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다이하츠와 히노자동차를 포함해 도요타자동차그룹은 올해 1월에서 11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1022만 대 신차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도요타와 함께 글로벌 신차 판매 1위를 다투는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해당 기간 830만 대를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현재까지 도요타가 190만 대를 앞서고 있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도요타 경차 전문 브랜드 다이하츠가 부정한 방법으로 충돌테스트 결과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4월 내부 직원 고발로 시작한 일본 교통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이하츠는 총 8만 8000대 차량의 충돌 테스트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다.도요타는 자체 조사 결과, 지난 4월 도어 라이닝, 5월 측면 충돌테스트 174개 항목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다이하츠가 데이터를 조작한 모델에는 도요타와 마쯔다, 스바루의 총 64개, 그리고 3개의 파워트레인이 포함돼 있다. 문
[도쿄=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과거 프랑크푸르트, 제네바, 파리, 디트로이트 등과 함께 글로벌 5대 모터쇼로 손꼽히며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던 '도쿄 모터쇼'가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2019년 이후 잠정 중단되다 4년 만에 '재팬 모빌리티 쇼(Japan Mobility Show)'로 이름을 변경하고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25일 언론 공개를 시작으로 다음달 5일까지 일본 도쿄 고토구 오다이바의 '도쿄 빅사이트(Tokyo Big Sight)'에서 개최되는 재팬 모빌리티쇼는 과거 모터쇼 당시 192개에 머물렀던 참가 업체가 역대 최대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토요타 자동차가 시스템 장애로 인해 일본 내 12개 공장, 25개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29일 로이터통신, NHK 등 외신에 따르면 토요타 공장의 가동 중단 원인은 부품 발주를 관리하는 시스템 장애에 따른 것으로 보다 자세한 원인은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토요타 대변인은 "생산 시스템 오작동으로 인해 부품을 주문하지 못했다"라며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가능성은 크지 않다"라고 말했다. 해당 공장의 가동 재개 시기는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후쿠오카 미야타 공장과 다이하츠 교토 공장을 제외
뉴욕의 유명 테마파크 레고랜드에 새로운 명물이 등장했다. 뉴욕 레고랜드에는 농협(農協), 영농(營農) 등 일본식 한자와 상호, 지역, 전화번호가 표시된 장난감 같은 트럭 여러 대가 운행되고 있다.해당차들은 미국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초소형 크기에 무엇보다 중고차로 수입된 것이어서 더 주목을 받는다. 일본 경트럭은 배기량 660cc 미만에 전장과 전폭이 각각 3400mm, 1480mm, 전고는 2000mm를 넘지 않아야 한다.우리 경차 규격보다 작은 초소형 경트럭을 세계 최대 경제국 미국에서 그것도 중고차를 수입해 운행한다는 사실이
일본 신차 수요가 1970년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일본자동차산업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신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5.6% 감소한 420만 1321대를 기록했다.코로나 19 확산으로 최근 수년간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일본 신차 수요는 45년 전인 1977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지난 45년간 연간 판매 최저치는 일본 전역이 두려움에 떨었던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시기 기록한 421만 219대다.지난해 일본의 일반 신차 판매는 8.3% 감소한 256만 3184대, 경차도 0.9% 감소한 163만 8137대를 각각 기록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최강자 토요타가 요즘 곤혹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전동화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이유로 환경단체 비난이 거세고 내연기관차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각국 정부에 로비를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토요타에 전동화 모델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단체들은 규모에 비해 빈약한 라인업, 이 마저 시장 확장에 적극적이지 않고 내연기관 중단 시점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현대차를 비롯해 폭스바겐, 지엠, 포드 등 토요타의 글로벌 경쟁사 대부분이 내연기관을 포기하고 완전 전동화를 언제쯤 달성할
이달 초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 글로벌 공급망 문제를 이유로 올 2분기 자동차 생산량을 당초 예상보다 감축할 계획을 밝힌 토요타 자동차가 지난달 모두의 예상을 벗어난 반전 실적을 달성했다. 30일, 로이터 등 외신은 다이하츠, 히노 자동차를 포함한 토요타 자동차그룹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일부 부품의 공급망 불안 상황에서도 일본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역대 2월 생산 및 판매 중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토요타그룹의 2월 해외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16% 증가한 53만1183대를 기록하고 판매는 5.2% 늘어난 62만
글로벌 완성차 업체 3분기 경영 실적이 속속 발표된 가운데 차량용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이 본격화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누적 판매량은 대부분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지난해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기저효과고 특히 하반기부터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생산과 공급 차질이 지역과 업체 상관없이 길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 세계 자동차 시장 30% 이상을 점유한 빅3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남은 분기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전통적으로 상위권 경쟁을 벌였던 지엠과 폭스바겐, 토요
네바퀴굴림 차 혹은 오프로더의 기원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차가 윌리스 MB다. 네바퀴굴림 장치를 처음 쓴 차는 아니었지만 한 장르를 정의한 차와 다름없다. 포드가 생산한 GPW와 함께 윌리스 MB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지프 브랜드의 뿌리기도 하지만, 윌리스 MB와 그 혈통을 이은 CJ 시리즈는 현대 오프로더의 시발점으로서 그 영향력이 상상을 초월할 만큼 대단했다.지프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SUV 전문 브랜드 랜드로버도 그 뿌리는 지프에서 시작했다. 1948년 로버 엔지니어였던 윌크스 형제는 미국이 영국에 남기고 간 윌리스
한국 시장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현대자동차 '그랜저'였다. 14만5463대라는 기록적 실적을 달성하며 2위 아반떼(8만7731대)를 큰 격차로 따돌렸다. 오토헤럴드가 지난해 국가별 베스트셀링카를 살펴본 결과 그랜저와 비슷한 차급이 판매 1위를 차지한 곳은 거의 없었다. 글로벌 자동차 소비 트랜드 대부분은 경소형, 그리고 차종도 해치백, 픽업트럭으로 다양했다. 2020년 주요 국가별 판매 1위 모델을 살펴본다.20일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내수 신차 판매는 총 459만
우리나라 자동차 연간 판매 대수보다 큰 일본 경차 시장도 코로나 19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2020년 경차를 제외한 일본 연간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 감소한 288만527대(상용차 포함)로 마감했다. 별개로 통계를 내는 경차는 같은 기간 10% 감소한 171만7999대를 기록했다. 일반 승용차 가운데 최다 판매 대수는 토요타 야리스(15만1766대)가 차지했고 2위와 3위도 토요타 라이즈(12만6038대)와 코롤라(11만8276대)가 이름을 올렸다. 경차를 포함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혼다 N Box(사진)는 19만5
일본 최대 자동차기업 토요타가 자회사인 다이하츠와 히노 자동차를 포함 내년 한해 동안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를 1077만대로 설정했다. 이는 올해 판매 실적 보다 약 5만대가 상승한 것으로 이를 달성할 경우 토요타는 4년 연속 최고 판매를 달성하며 글로벌 1위 업체인 폭스바겐그룹에 보다 가까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18일 일부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요타는 내년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를 1077만대로 설정했으며 이는 올해 판매 예상치인 1072만대 보다 5만대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토요타는 그룹 전체의 내년 판매 목표량 가
[도쿄]미쓰비시가 2019 도쿄모터쇼에서 K-왜건 콘셉트와 소형 SUV MI-TECH CONCEPT를 공개했다. 이르면 2020년 봄 생산이 예상되는 K-왜건 콘셉트는 혼다 N-BOX, 다이하츠 탄토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일본 경차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작은 크기에도 전면부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필러, 루프 등에 굵직한 라인을 적용해 차급 이상으로 풍부한 차체를 보여줬으며 안개등을 비롯한 램프류를 고급스럽게 꾸몄다. K-왜건 콘셉트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닛산 첨단 안전 시스템 MI-PILOT이 적용됐
[도쿄] 2019 도쿄모터쇼가 시작됐다. 23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다음 달 4일까지 도쿄 빅 사이트에서 열리는 이번 모터쇼는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18개의 완성차가 참가해 다양한 신차와 콘셉트카, 첨단 기술 등을 소개했다. 격년제로 열리는 올해 도쿄모터쇼의 규모는 참가업체의 수에서 이전보다 크게 줄었다. 전 세계에서 열리는 모든 모터쇼의 상황이 비슷하지만 일본 브랜드를 제외하면 수입차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르노뿐이다.규모는 줄었지만 내용은 알차다.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콘셉트카가 대거 선을 보였고 대중에 친숙한
모터쇼의 위상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 시작된 얘기다. 세계 5대 모터쇼로 불렸던 도쿄 모터쇼도 예외는 아니다. 격년제로 열리는 2019 도쿄 모터쇼는 토요타를 중심으로 한 일본 업체와 벤츠, 스마트, 르노 그리고 BMW 튜너로 잘 알려진 알피나를 제외하면 익숙한 브랜드를 찾아볼 수 없다. 일본에서의 수입차 비중이 워낙 낮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하지만 올해 열린 대부분의 모터쇼 역시 참가 업체가 대폭 줄었다.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회장으로 이번 모터쇼를 지휘하는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회장은 다른 접근법으로 흥행을 노
세계 최대의 경차 수요 국가인 일본에 전기 경차가 대거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닛산은 오는 24일 개막하는 2019 도쿄모터쇼에 경차 규격에 맞춘 전기차 '닛산 IMk'를 공개한다고 밝혔다.새로 개발한 전기 경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IMk는 3434×1512×1644(전장×전폭×전고 mm)의 크기의 씨티카로 도심 이동에 적합한 구조를 갖고 있다.배터리의 용량 등 주요 제원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닛산은 IMk에 첨단 운전보조 시스템인 '프로 파일럿 2.0'을 적용해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서 반
지난해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판매 1위에 올랐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올해 같은 기간 3위로 밀려났다. 르노와 닛산 여기에 미쓰비시를 합친 이 강력한 동맹(RNA)의 상반기 신차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한 521만대에 그쳤다.RNA는 지난 3년 동안 글로벌 판매 1위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퇴진과 함께 닛산의 판매가 급락하면서 폭스바겐 그룹에 1위 자리를 내줬다. 미국과 유럽 판매가 7.9% 감소하면서 262만대에 그친 닛산의 부진이 결정타였다.닛산은 특히 주력 시장인 미국 시장 판
회계연도를 매년 3월 말 기준으로 결산하는 일본 자동차의 2018년 판매 현황(2018년 4월~2019년 3월)이 발표됐다. 2018년 4월1일부터 올해 3월31일까지 일본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총 525만9587대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3년 연속 내수 증가를 견인한 것은 경차다.전년 대비 3.4%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 차량의 차급 가운데 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36.6%에 달했다. 연간 판매된 차량 10대 중 3대 이상이 경차다. 더욱더 놀라운 것은 모델 판매 순위 상위 10위 가운데 경차가 7개나 된다는 사실이다.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