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재팬 모빌리티쇼] 4년 만에 화려한 부활 '모터쇼'에서 '모빌리티쇼'로 진화

  • 입력 2023.10.25 09:3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과거 프랑크푸르트, 제네바, 파리, 디트로이트 등과 함께 글로벌 5대 모터쇼로 손꼽히며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던 '도쿄 모터쇼'가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2019년 이후 잠정 중단되다 4년 만에 '재팬 모빌리티 쇼(Japan Mobility Show)'로 이름을 변경하고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25일 언론 공개를 시작으로 다음달 5일까지 일본 도쿄 고토구 오다이바의 '도쿄 빅사이트(Tokyo Big Sight)'에서 개최되는 재팬 모빌리티쇼는 과거 모터쇼 당시 192개에 머물렀던 참가 업체가 역대 최대 규모인 475개로 확장되고 완성차 브랜드는 물론 드론, 로봇, 목적기반차량 등 모빌리티 분야까지 망라하며 보다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재팬 모빌리티쇼는 도요타, 혼다, 닛산, 마쯔다, 미쓰비시, 다이하츠 등 일본 토종 완성차 브랜드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 BMW를 비롯한 중국의 BYD 등이 참여하며 '미래를 함께 상상하는 곳(A place to envision the future, together)' 슬로건에 맞춰 다양한 콘셉트의 신규 전동화 모델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킨다.

재팬 모빌리티쇼 중심에는 글로벌 전동화 추세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양산형 전기차와 콘셉트카가 등장했다. 특히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순수전기차 보급률이 더디게 진행되고 경차 시장이 주류를 차지하는 현지 사정을 반영한 다수의 신모델이 주목됐다. 

먼저 도요타는 모빌리티쇼를 통해 순수전기 콘셉트카 ‘FT-3e’와 ‘FT-Se’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SUV 타입의 FT-3e와 스포티한 스타일의 FT-Se는 전동화 및 지능화로 변화하는 자동차의 미래와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시한다. 

또 도요타는 미래 모빌리티를 콘셉트로 한 '카요이바코(KAYOIBAKO)'를 통해 다목적차량의 비전을 제시하고 픽업 트럭형 콘셉트 모델인 ‘IMV 0'를 선보이며 향후 목적기반차량의 출시 또한 예고했다. 

혼다는 이번 모빌리티쇼를 통해 '드림 루프(DREAM LOOP)'를 테마로 다양한 모습의 전동화 신모델과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향후 북미 시장을 겨냥한 순수전기 세단 '프롤로그'를 대표로 전기 콘셉트카 'e:N' 시리즈와 간판급 경상용차 '엔벤' 기반의 순수전기차를 공개했다. 또 혼다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순수전기차와 바이크 콘셉트의 '서스티나(SUSTINA)', 플랫폼형 전기차 'AWV' 등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을 함께 전시한다. 

중국의 BYD는 모빌리티쇼를 통해 간판급 순수전기차 '씰(SEAL)'을 비롯해 '아토3(ATTO 3)', ‘돌핀(DOLPHIN)’ 등을 선보이며 현지 전동화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산하 럭셔리 브랜드 덴자(DENZA)의 미니밴 'D9'과 양왕(YangWang)의 대형 전기 SUV 'U8’ 등 다양한 라인업을 공개한다. 

한편 1954년 '전일본자동차쇼'라는 명칭으로 시작된 과거 도쿄 모터쇼는 짝수 해에 상용 브랜드를 홀수 해는 승용 브랜드가 전시되며 2000년대 이전까지 왕성한 활동을 펼쳐 글로벌 5대 모터쇼로 권위를 자랑해 왔다. 또 최근 일본의 전동화 전환이 가속화 기조를 보이는 가운데 향후 시장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로 새롭게 발돋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