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로터스의 전기차 판매권 및 기술 R&D 보유 업체 로터스 테크놀로지와 LVMH 그룹 계열 사모펀드 엘 케터튼이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며 오는 23일 'LOT' 티커로 미국 나스닥 거래를 시작한다. 23일 로터스는 이번 나스닥 상장을 통해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브랜드에게 최상의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상장을 통한 총 자금 조달 규모는 약 8억 8000만 달러로, 향후 로터스 네트워크, 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로터스는 브랜드 고유의 스포츠카 및 모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베트남 전기차 브랜드 빈패스트(VinFast) 미국 나스닥 주가가 22일(현지 시간) 급등하면서 시가 총액이 700억 달러(약 93조원)를 넘어섰다. 나스닥 상장 첫날 시가총액이 포드와 GM 그리고 BMW 등을 합친 것보다 많았던 빈패스트는 이후 급락을 거듭해 왔다. 빈패스트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 받은 인증 전비가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기 때문이다. EPA가 발표한 빈패스트 VF 9 Plus 버전은 291마일(468km), 에코 버전은 330마일(531km)로 1회 충전 주행
2019년 2월 글로벌 최초 공개되고 동년 6월 중국 루차오 공장에서 시험 양산이 시작된 폴스타의 순수전기차 '폴스타 2'가 2년 반 만에 10만 번째 생산 이정표를 달성했다. 해당 모델은 도어 하단에 10만 번째 모델을 상징하는 고유의 스티커가 부착되고 아일랜드의 한 고객에게 전달될 것으로 알려졌다.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코로나 팬데믹 중에 일부 지역에서 폴스타 2가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과로 이 흥미진진한 여정에 함께한 팀과 모든 고객에게 감사한다"라고 말했다. 폴스타 측에 따르면 폴스타 2에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주요 주주로부터 16억 달러, 한화 약 2조 2500억 원의 추가 유동 자금을 확보했다. 폴스타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3대의 신규 전기차 출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7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주 폴스타는 중국 지리자동차와 함께 2017년 브랜드를 공동 설립한 볼보자동차, 그리고 또 다른 대주주인 PSD 인베스트먼트로부터 각각 8억 달러, 총 16억 달러의 유동 자금을 확보했다고 밝혔다.폴스타 측은 자사 지분 48%를 보유한 볼보자동차가 폴스타의 미래 자본 조달을 위해 지원을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순수전기 SUV '폴스타 3'를 오는 10월 글로벌 시장에 첫선을 보일 예정인 가운데 지난 3월 공개한 알루미늄 플랫폼 적용 콘셉트카 'O2 콘셉트' 기반의 로드스터 '폴스타 6' 출시를 예고했다. 현지시간으로 16일, 폴스타는 2026년 폴스타 6 로드스터 출시를 확정했다고 밝히고 온라인을 통해 사전계약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소비자와 언론의 압도적 반응을 통해 우리는 이 멋진 로드스터를 양산하기로 결정했다"라며 "폴스타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순수전기 SUV '폴스타 3'를 오는 10월 글로벌 시장에 첫선을 보일 예정인 가운데 신차의 대략적 판매 가격이 공개됐다. 현지시간으로 18일, 오토익스레스 등 외신은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Thomas Ingenlath) 인터뷰를 인용해 폴스타 첫 순수전기 SUV 가격은 7만5000~11만 유로(약 1억~1억4000만 원) 사이 책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앞서 잉엔라트 CEO는 폴스타 3에 대해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이다. 이를 통해 폴스타의 디자인 정
스웨덴 출신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현지시간으로 24일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가운데 거래 이틀째 주가가 급락세를 보이며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에 따른 신생 전기차 업체에 대한 투자 심리 위축을 드러냈다. 현지시간으로 28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폴스타는 지난주 고어스 구게한임과 합병을 완료하며 스펙 사장을 통해 티커명 'PSNY'로 뉴욕증시 나스닥 거래를 시작했다. 폴스타는 첫날 거래에서 15.8% 상승하며 글로벌 투자자의 관심을 끌었다. 다만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과 시장 전반적인 약세와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화려하게 등장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잇단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 공급망 악화로 생산 목표치 하향 조정에 이어 주요 주주의 지분 매각 검토설이 제기됐다. 현지시간으로 8일, CNBC 등 외신은 리비안의 주요 주주인 포드와 JP모간이 주식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포드와 JP모간은 각각 리비안 주식 800만주, 1300~1500만주를 처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이 한 번에 시장에 풀릴 경우 매각 주식 총수는 2300만 주에 이를 전망
폴스타가 올해 판매 목표로 제시한 4000대를 사전 예약만으로 달성했다. 폴스타에 따르면 지난 18일 출시한 폴스타 2 사전 예약 대수가 2시간 만에 2000대를 돌파한데 이어 1주일이 지난 현재 4000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폴스타 전체 판매 대수는 작년 2만 9000대다. 스웨덴 폴스타는 "폴스타가 한국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며 "브랜드가 추진력을 얻는데 많은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폴스타가 진출한 전세계 19개 나라 가운데 가장 뜨거운 초기 반응을 얻어 낸것으로 알려져 있다.폴스타는 오는 20
지난달 한국 시장에 공식 출범하고 이달 중 '폴스타 2' 순수전기차 출시를 앞둔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폴스타는 향후 꾸준한 라인업 확장을 통해 2025년까지 연간 29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13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웨덴 출신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는 2021년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85% 증가한 2만9000대 판매 목표를 달성했다. 이는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테슬라의 같은 기간 93만617
2017년 볼보자동차와 지리 홀딩스에 설립된 스웨덴 출신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이달 중 한국 시장 공식 진출이 예정된 가운데 향후 브랜드의 글로벌 플랜 일부가 공개됐다. 현지시간으로 14일, 모터원닷컴 등 외신에 따르면 폴스타는 최근 신규 동력원, 맞춤형 아키텍처, 볼보와 더 큰 차별화를 포함한 향후 3주년 글로벌 플랜을 공개했다. 먼저 폴스타는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하며 경쟁 브랜드로 독일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를 지목했다. 또한 재정적으로 2023년 브랜드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고 20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미국 현지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는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다음주 미국 주식 상장을 앞두고 성차별적 기업 문화로 구설에 올랐다. 현지시간으로 4일, CNBC 등 외신은 지난해 말 애스턴 마틴에서 리비안으로 이직한 로라 슈밥의 인터뷰를 인용해 "리비안은 내부적으로 여성 임원을 중요 회의에서 배제하는 등 성차별적 문화를 지녔다"라는 주장이 제기되며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고 보도했다. 로라 슈밥은 앞서 애스턴 마틴 미국 사업부 사장을 역임하고 재규어랜드로버에서 20여 년간 일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올 연말까지 'R1T' 전기 픽업 트럭의 고객 인도를 1000대로 전망했다. 지난 9월 미국 일리노이주 공장에서 본격 출고를 시작한 리비안 R1T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GMC 허머 EV, 포드 F-150 라이트닝 등과 직접 경쟁이 예상되는 모델로 이들 중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됐다. 현지시간으로 4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리비안이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R1T 전기 픽업의 경우 올 연말까지 1200대를 제작하고 이들 중 1000대를 고객에게 인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또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다음주 뉴욕 주식 시장 상장을 앞두고 기업 가치가 600억 달러, 한화 약 70조원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혼다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어 포드와 유사한 수준이다. 현지시간으로 1일 CNBC,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은 리비안이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제출한 투자 설명서를 통해 주당 57~62달러, 1억3500만주를 공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모가가 희망 범위 상단으로 책정되면 전체 공모액은 83억70
시장 점유율이 2%에 불과한 전기차 전문 기업 시가 총액이 상위 15개 자동차 기업을 합친 총액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투자자문사 번스타인(Bernstein)에 따르면 내연기관이 전 세계 수요 97%를 점유하고 있지만 시가 총액 기준으로 전기차가 상위 15개 자동차 상장 기업의 45%를 차지한다고 밝혔다.번스타인은 상위 15개 자동차 제작사 시가 총액은 1조2000억 달러(약 1413조 원)이며 이 중 45%를 테슬라와 같이 순수 전기 전기차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이 차지한다고 밝혔다. 순수 전기차 제조사 목록에는
2010년 이후 11년간 보유하던 테슬라 주식 전량을 지난 1분기 모두 매각한 것으로 전해진 파나소닉이 테슬라의 새로운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다. 4680 배터리는 순수전기차의 생산 단가를 절감하기 위한 테슬라의 핵심 프로젝트로 전기차 생산에 가장 큰 단일 비용이 배터리에 투입되고 있으며 테슬라는 해당 비용을 줄이는 것이 내연기관차와 구매 비용을 동등하게 가져갈 방법이라고 주장해왔다.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 인사이드이브 등 외신에 따르면 파나소닉 유키 쿠스미 CEO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파나소닉은
이상해 보이기는 했다. 수소 연료 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획기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랑해 왔던 미국 스타트업 니콜라가 최근 제너럴모터스(GM)에 지분을 주고 그 대가로 생산 플랫폼을 공유하고 연료 전지와 배터리 관련 일부 기술을 제휴 받겠다고 했을 때부터 의심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테슬라를 위협할 수 있는 강력한 상대로 급부상했던 니콜라가 사기 논란에 휩싸였다. 핵심은 니콜라가 그동안 자랑해왔던 수소 전기차, 순수 전기차 관련 기술은 물론, 능력도 안 되는 생산 계획 등을 마치 가진 것처럼 속여 나스닥에 회사를
미국 수소차 업체 니콜라(Nikola, NKLA)의 설립자겸 CEO 트레버 밀턴이 자신의 주식 600만5162주를 창업 초기부터 프로젝트에 참여한 50명의 직원들에게 배분한다고 밝혔다.밀턴은 2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을 통해 "회사를 처음 시작할 때 세계 최고의 직원들을 찾았고 물런 당시 우리의 성공 가능성은 거의 없어 엄청난 위험 부담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운 좋게도 나는 첫날부터 함께 시작할 수 있는 그룹을 발견했다"라고 언급했다.이어 그는 "창업 초기 50명의 직원들을 고용할 때 약속했던 내가
제2의 테슬라를 꿈꾸는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미 · 중 관계 악화속에서도 뉴욕증권거래소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이들은 미국 증시 상장을 발판으로 막대한 자금 조달과 함께 회사 인지도를 글로벌 시장으로 넓혀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25일 CNN 비즈니스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샤오펑 모터스(Xpeng Motors)는 현지 시간으로 오는 27일,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통해 최대 11억 달러의 자금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샤오펑 모터스는 이달 초 뉴욕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를 신청하고
지난 2월, 현대기아차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한 미국 스타트업 '카누 홀딩스(Canoo Holdings Ltd, Canoo)'가 특수목적 회사인 '헤네시 캐피탈(Hennessy Capital Acquisition Corp IV, HCAC)'과 합병을 통해 올 연말 미국 나스닥에 상장될 계획이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카누는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HCAC와 합병에 대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양사간 합병 회사명은 'Canoo Inc'로 확정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