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엠(GM) 크루즈, 폭스바겐 아르테미스 등 주요 기업들의 자율주행 프로젝트가 일정을 늦추거나 중단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완전 자율을 목표로 추진해 왔던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Project Titan)도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 현지에 따르면 애플은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축소하고 애플카 출시 일정을 오는 2026년으로 연기했다.애플은 2014년 타이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완전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해왔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사업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애플은 애플카 출시 일정을 늦추는 한편, 자율주행의 범위를 고속도로와 같
제너럴 모터스가 투자하는 자율주행 기업 '크루즈'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공도로에서 완전자율주행차 '오리진(Origin)' 로보택시의 테스트 허가 요청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프로토타입이 생산된 크루즈 오리진은 스티어링 휠과 가감속 페달이 없는 승객석 만으로 구성된 부분이 특징이다. 현지시간으로 30일, 월스트리트 저널 등 외신은 크루즈가 샌프란시스코의 제한된 구역 내에서 날씨가 좋은 상황 속에서 저속으로 오리진의 테스트 허가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쉐보레 볼트 자율주행차가 샌프란시
현대자동차가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고객경험 비전을 담은 글로벌 캠페인 영상 ‘사람의 마음을 닮은, 새로운 자율주행의 시작’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도입을 예고했다. 자율주행 레벨 4 단계는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 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이다. 11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공개된 영상 두 편에는 자율주행 기술 연구원이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하며 아이오닉 5 기반의 레벨 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이야기가 담겼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인간이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적용 신차가 늘고는 있지만 사용자 만족도는 기대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사용 현황’ 비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3년 내 새 차 구입자 60% 이상에 ADAS가 장착돼 있다고 했다.탑재된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은 90% 이상이고 특히 전방 추돌 방지 기능은 95% 이상이 사용 경험해 봤을 정도로 일반화됐다. 그러나 종합 사용 만족률은 57%로 높지 않았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는 운전 중 발생
현대차그룹이 모셔널을 통해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구체적으로는 아이오닉 5를 통해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을 적용하고 로보택시 사업에 투입할 계획으로 2023년에는 리프트와 무인자율주행차 기반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도 추진할 전망이다. 16일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3일 미국으로 출국해 보스턴에 위치한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Motional)’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모셔널 경영진과 기술 개발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현지 엔지니
2022년 세계 최초로 독일의 일반도로에서 완전자율주행차가 달리게 될 전망이다. 소형 버스와 화물차 형태의 완전자율주행차는 특정 구간에서 일반차와 섞여 운행될 예정이다.24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독일 연방하원은 일반도로 특정 구간에서 자율주행 레벨4 단계 차량의 운행을 허용하는 도로교통 관련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해당 법안은 상원의 승인을 거쳐 내년 본격적으로 가동된다.자율주행 레벨4는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고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안전하게 대응해야 한다. 시스템은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며
지난 3월, 현대차그룹과 앱티브(Aptiv)의 자율주행 합작법인으로 탄생한 '모셔널(Motional)'이 네바주로부터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주행차 사용 승인을 받았다. 이번 자율주행차 사용 승인으로 모셔널은 2022년으로 예고된 로보택시 및 모빌리티 사업자에게 자율주행 시스템 지원에 한발작 더 나아가게 됐다.24일 카버즈 등 외신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지원하는 모셔널이 네바다주로부터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주행차 사용 허가를 받았다고 보도하며 모셔널이 곧 웨이모와 얀덱스와 같은 신기술을 선보이며 업계에 더 많은 이목을 끌
테슬라 FSD(Full Self-Driving) 베타 버전이 도로 주행을 시작했다. 지난 10월20일, 제한적인 사람들에게 우선 배포된 FSD는 말 그대로 '완전자율주행'을 의미한다. 일런 머스크 CEO는 이번 주부터 FSD 배포 지역과 대상을 더 늘리겠다고 밝혔다. 베타 서비스 직후 인터넷에는 체험 영상이 속속 올라오기 시작했다. 차선과 간격을 유지하고 차로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지금까지 나온 지능형주행보조시스템(ADAS)이었다면 테슬라 FSD는 정해진 목적지까지 스스로 표지판, 신호등을 인식하고 교차로에서 방향을
현대차그룹과 앱티브(Aptiv) 자율주행 합작법인명이 정해졌다. 현대차그룹이 11일 공개한 신규 사명은 ‘모셔널’이다. 모셔널은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자율주행차를 현실화하는 선도적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업을 지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그룹과 모빌리티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앱티브가 손을 잡고 투자한 모셔널이 탄생하면서 자율주행차 개발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모셔널 CEO 칼 이아그넴마(Karl Iagnemma) 사장은 “모셔널은 수십 년간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해 왔다”며
기본 529ℓ의 트렁크 용량은 간단한 버튼 동작으로 2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1441ℓ까지 확장되며 일반 세단에서는 절대 만날 수 없는, 심지어 SUV 버전의 'XC60'보다도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V60' 대비 74mm 높인 지상고는 타고 내릴 때를 제외하면 일반 세단을 운전하는 편안함과 함께 불규칙한 도로 환경에선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의 안정성 또한 발휘한다. 껑충하고 너무 커서 부담스러운 'V90 크로스컨트리' 보다는 차체 비례와 디자인에서도 'V60 크로스컨트리'가 적
지난 10년 동안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온 전기차가 올해는 급감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기차와 함께 내연 기관차의 판매도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블룸버그NEF(BNEF)가 19일 발표한 연간 전기차 장기 전망에 따르면 2020년 전세계 전기차 판매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발목이 잡히면서 170만대로 18%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내연기관차 판매는 23% 하락할 것으로 내다 봤다.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시장은 늘어날 것으로 봤다. 2040년까지 전기차는 전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의 58%, 전체 차량 판매의 31%를 차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에서 자율주행 기반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인 엠비전 에스(M.Vision S)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 차별화된 신기술을 대거 공개했다.현대모비스는 이번 CES에서 곧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 세계를 기술 갤러리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모비스 전시장을 찾은 전세계 관람객들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이 결합된 신개념 이동수단의 세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미래차 기술과 사람이 연결되는 과정도 직
주행 상황에 맞춰 다양한 표정을 보이고 보행자를 만나면 ‘먼저 가세요(Go ahead)’, 조심하세요(Be careful)’ 등 다양한 그래픽을 표시해 소통하는 완전자율주행차가 나온다. 현대모비스는 내년 1월 초 미국에서 열리는 CES에 자율주행 기반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인 엠비전 에스(M.Vision S)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을 전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엠비전 에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전동화, 램프 등 현대모비스의 핵심 기술이 집약된 완전자율주행 콘셉트로 올해 초 CES에서 선보인 엠비전보다 진화했다. 엠비전 다음
정부는 지난 10월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관련 산업의 발전전략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래차 시대 우리는 더 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동등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됐다"라며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정부는 해당 방편으로 전기차 · 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
지난달 독일 뮌헨과 볼프스부르크에 자율주행 자회사 '폭스바겐 오토노미(Volkswagen Autonomy GmbH, VWAT GmbH)'를 설립한 폭스바겐이 2025년 이전 일반 도로를 달리는 완전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 현재 e-골프를 기반으로 한 프로토타입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폭스바겐은 첫 완전자율주행차로 로보 택시 및 로보 밴과 같은 특수차량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졌다.12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지난 3월부터 독일 함부르크에서 레벨 4 수준의 기술을 갖춘 5대 e-골프의 시험 주행에 돌입했다.
BMW가 레벨4, 레벨5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오는 2021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레벨4와 레벨5는 고도의 자율주행 단계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의 상황에 맞춰 주행하고 사람이 없어도 스스로 움직이는 무인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말한다.BMW는 올해 열린 CES와 각종 모터쇼를 통해 비전 i 넥스트(BMW Vision iNEXT)를 공개하면서 레벨4의 자율주행 실현을 예고해왔다. 그러나 BMW가 인간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 자율 주행단계인 레벨5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전기모터로 구동되는 i 넥스트는 BMW X5와 비슷한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가 오는 3월 29일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Sustainable․Connected․Mobility)”을 주제로 개막하는 ‘2019서울모터쇼’ 기간 내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개최한다.본 시승행사는 국내 자율주행솔루션 기업 ‘언맨드솔루션’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및 운영 기업인‘스프링클라우드’와 협력해 진행되며, 서울모터쇼의 주제 중 하나인 ‘무한한 연결이 가능한 지능화된 자동차’를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운영되는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셔틀 ‘WITHUS', 스프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올 하반기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버전 9'의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일부에서 완전자율주행은 시기상조이며 웨이모(Waymo) 등의 사례를 들어 여전히 위험성이 높다고 강조했다.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는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내놓을 예정이며 명칭은 '버전 9'"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 시스템 '오토파일럿'의 모든 기능은 안전에 초점이 맞춰졌다"라고 강조했다.관련업계는 일론 머스크
현대모비스가 19일, 전국 대학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 관련 인식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현대모비스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자동차 인식도 조사를 실시해왔다. 이번 조사는 현대모비스 통신원이 5월 초부터 전국 23개 대학에서 설문을 진행한 것이다.응답자 연령은 만 19세 이상 대학생으로 자동 차선 변경, 분기 자동 진출입 등 HDA2(Highway Drive Assist) 이상 자율주행 지원시스템의 잠재적 수요층이다. 지난해 20대와 30대의 국내 신차 신규 등록 대수는 약 40만대 규모로 전체
볼보가 스웨덴 예테보리 공도에서 100대의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하는 ‘드라이브 미(Drive Me)’ 프로젝트에 일반인 가족을 참여시킨다고 밝혔다.볼보는 도심 환경을 자동차가 아닌 ‘사람’ 중심으로 바꿔나가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12월 첫 발표된 ‘드라이브 미’ 프로젝트는 스웨덴 공도에서 자율주행차 100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