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하며 '수출의 탑'을 각각 수상했다.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 대규모 수출 실적을 기록함으로써 국가경제에 기여해온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현대차·기아는 5일(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현대차가 300억불 『수출의 탑』, 기아가 20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양사는 올해 수출의 탑을 수상한 1700여개 기업 가운데 나란히 수출액 기준 1위와 2위를 차지했다.이날 기념식에서 현대차 장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세계 유일, 지난 70년 시간 동안 선진국에 진입한 유일한 국가다. 수만 개 부품 연관 산업과 함께 국가 산업과 경제발전의 초석을 이룬다는 점에서 여러 나라가 집중하고 있지만 아무도 선진국에 진입하지 못했다. 그걸 우리는 해냈다.굴기(倔起)에 집착하는 중국도 엔진이나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의 국산화에 실패하자 대안으로 찾은 것이 전기차다.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완성차의 관심이 소홀한 때 집중한 덕분에 현재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시장과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배터리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도 전기차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 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바이든 미 대통령 서명과 동시인 지난 16일부터 미국에서는 사실상 자국산이 아닌 전기차는 한대당 최대 7500달러에 이르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 한국산 전기차 모두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에 따라 한대당 수 천만 원대의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법안이라는 것은 유예기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적 준비를 고려하여 완충 기간을 두고 시행하는 통상적인데 이번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마치 국가 비상조치
파리 기후협약 탈퇴 및 자동차 연비 규제 완화를 밀어붙였던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하면서 미국 자동차 관련 환경 정책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9년 전세계 주요 국가가 지구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맺은 파리기후협약에서 전격 탈퇴했다. 올해 4월에는 제조사가 달성해야 할 연비 기준을 2026년 갤런당 40.4마일(ℓ당 17.2km)로 크게 낮췄다.전임 오바마 정부 때는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갤런당 54.5마일(ℓ당 23.2㎞)로 높이도록 했었다. 오바마 정부가 연평균 5%로 강화했던 연간
기아차가 26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2020년 3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6조 3218억원(전년 동기 比 8.2%↑), 영업이익 1953억원(33.0%↓), 경상이익 2319억원(48.0%↓), 당기순이익 1337억원(59.0%↓)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기아차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봉쇄 조치 완화에도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이 이어져 전체 판매는 감소했으나,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하며 주
현대자동차가 2019년 한 해 동안 국내 74만1842대, 해외 368만802대 등 총 442만2644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실적이다.2일 현대차에 따르면 2019년 한해 동안 회사는 국내 74만1842대, 해외 368만80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442만264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국내는 2.9% 증가, 해외 판매는 4.8%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투싼이 전세계 시장에서 67만2141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오르고, 이어 아반떼 55만8255대, 코나 30
기해년(己亥年)이 저물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예년보다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외적으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국제 경기의 위축과 함께 중국과 브라질, 인도 등 우리 기업들이 공을 들여온 주력 시장의 내수 부진이 심화하면서 수출 여건이 크게 악화했다. 국내 역시 소비 심리의 위축으로 판매가 늘지 않을 전망이다.11월까지 팔린 자동차는 국산차 138만8000대, 수입차 21만4000대로 총 160만여대다. 따라서 180만여대를 기록한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자동차 수요가 줄면 현대ㆍ기아차의 시장 점유율이 되려 상승하는 것이
전세계 자동차 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분석이 연일 나오고 있다. 시장 분석 전문 기관인 IHS 마킷을 비롯해 블룸버그, 포춘 등 경제 전문지 등이 모두 올해가 자동차 산업 최악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런 부진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블룸버그에 따르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앞으로 수년에 걸쳐 8만개의 일자리를 줄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임러와 아우디는 지난주 이미 2만개의 일자리 삭감 계획을 발표했다. 일자리를 줄이는 곳이 브렉시트 영향을 받는 영국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미국과 독일, 중국 등도 사정이
현대차가 분규없이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할 가능성을 보여줬다. 현대차는 지난 27일, 하언태 대표이사(부사장)와 하부영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21차 본교섭에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28일 밝혔다.노조가 내부 일정을 조율하고 찬반 투표를 거쳐야 하지만 분규없이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낸 것은 8년 만이다. 전날 협의에서 노사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국가적 위기 상황을 고려해 관행적 파업을 지양하고 조기 타결에 집중하자는데 노사 모두 공감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잠정합의안
현대차가 24일 올해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은 판매 102만 1377대, 매출액 23조 9871억 원(자동차 18조 6062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3809억 원), 영업이익 8249억 원, 경상이익 1조2168억 원, 당기순이익 9538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되고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무역갈등 우려가 커지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G90, 팰리세이드 등 최근 출시한
현대차의 2018년 매출액이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7.1%로 급감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하는 컨퍼런스콜을 갖고, 2018년 판매 458만 9199대, 매출액 97조 2516억 원(자동차 75조 2654억 원, 금융 및 기타 21조 9862억 원), 영업이익 2조 4222억 원, 경상이익 2조 5296억 원, 당기순이익 1조 645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와 더불어 세계 곳곳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등 어려운 경영
현대자동차는 2018년 한해 동안 국내 72만1078대, 해외 386만5697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458만6775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전세계 시장에서 69만9018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으며, 이어 투싼 57만7712대, 싼타페 28만3035대, 코나 23만9430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현대차 판매를 견인했다.현대차는 올해에도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침체와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등의 영향으로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수한 품
우리나라 상용차 시장 규모는 연간 22만대 정도다. 올해는 9월까지의 판매 누적 대수가 약 19만5000대를 기록하고 있어 23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상용차는 차종과 차급으로 봤을 때 중형, 준중형 승용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상용차도 경형에서 대형 카고, 덤프와 트랙터 등 특장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이 있지만, 전체 수요의 80%는 1t 언저리에 있는 소형 상용차다. 따라서 누구나 알고 있는 현대차 포터와 기아차 봉고, 스타렉스가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올해 들어 9월까지 신규 등록된 18만여 대의 상용차 가운데 15
포드가 중국산 포커스의 역수입 계획을 사실상 중단키로 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포커스 액티브의 미국 생산이 곧 이뤄질 것이고 따라서 관세도 부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자 "포커스 액티브의 미국 생산은 없을 것"이라고 즉각적으로 반박했다.포드의 반박은 무거운 관세로 수입을 막고 이를 통해 미국 내 생산과 고용을 끌어내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 전략이 사실상 통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GM 등 다른 제조사의 향후 전략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포드는 10일(현지시각) 성명에서 "미국에서 포커스
7월 미국 자동차 판매가 급감했다. 시장조사업체 모터인텔리전트(motorintelligence)가 집계한 7월 판매 현황에 따르면 신차 판매량은 총 130여만대로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7% 감소했다. 이는 올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현지에서는 금리 및 연료 가격의 상승과 판매 일수가 줄어 상반기를 회복세를 보인 자동차 판매가 하반기 감소세로 출발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포드(19만6000대)와 제너럴모터스(23만8000대), FCA(17만5000대)는 각각 1.39%, 2.03%, 2.24% 감소하는 등 미국 브랜드는 물론
국내 완성차 업계의 대미 수출에 비상이 걸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 레이더가 자동차 산업을 주시하면서 수입 완성차 및 부품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 부과를 예고한 것. 국내 관련업계는 앞서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세금 폭탄을 예고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적용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번 조치도 이른 시일 내에 실행될 것으로 판단했다.지난 23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상무부에 자동차와 트럭, 부품 등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조사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해당 보도를
현대차가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8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판매 104만 9389대, 매출액 22조 4366억 원(자동차 17조 3,889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476억 원), 영업이익 6813억 원, 경상이익 9259억 원, 당기순이익 7316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현대차는 2018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104만 9389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88만 3,827대 판매를 기록했다.
미국의 무분별한 보복 관세가 전 세계를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있다. 이 중 시작점인 일괄 철강 관세 25% 부과는 심각한 후유증을 낳기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정부의 부단한 노력으로 재개정 협상안이 타결됐고 협상결과는 선방을 했다고 평가해도 좋을 만한다. 그러나 적자 규모가 큰 자동차 분야의 일방적인 양보를 전체로 한 만큼 추후 우려되는 상황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미국의 자동차 무역 적자는 한ㆍ미FTA 이전부터 있어왔던 일이다. 협상과정에서 빌미가 된 것은 트럼프의 자국주의와 보호무역 시각으로 본 편견이다.한ㆍ미FTA가 체결된
환경 규제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촉발한 신 보호무역주의 등 급변하는 자동차 환경에 맞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진단하고 이에 대응한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가 열린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5일, 오는 3월 1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페럼타워에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발표회에서는 최근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파워트레인/e-파워트레인 및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대한 기술전망과 분석을 통해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을 제안할 예정이다.‘급변하는 환경: 자동차 기술의 현
현대차가 25일 서울 본사에서 2017년 연간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판매 450만 6527대, 매출액 96조 3761억 원(자동차 74조 4902억 원, 금융 및 기타 21조 8859억 원), 영업이익 4조 5747억 원, 경상이익 4조 4385억 원, 당기순이익 4조 546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현대차는 2017년 연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한 450만 6527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한 369만 2735대 판매를 기록했다.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