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주행 보조 장치 'FSD(Full Self Driving)' 무료 체험판을 한 달간 제공한다. 최근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테슬라는 이를 통해 반전을 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지시간으로 26일,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은 테슬라가 미국에서 FSD 한 달 무료 체험판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역시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하며 "더 많은 운전자가 FSD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미국 테슬라 소유주 모두에게 FSD 1개월 무료 평가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 2021년 말경 방문했을 때 1991년식 2세대 쏘나타가 전시돼 있었다. 쏘나타 신화가 시작한 모델이기도 하다. 놀라운 것은 이 쏘나타가 순수 전기차였다는 사실이다. 테슬라가 첫 순수 전기차 로드스터를 출시한 때는 2008년이다. 테슬라보다 17년 앞선 32년 전, 현대차는 순수 전기차를 만들기 시작했다.현대차는 여기서 끝내지 않았다. 1992년 엑셀 기반 2호 전기차, 1993년 쏘나타와 스쿠프를 기반으로 한 3호, 4호 전기차로 개발을 이어갔다.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 전시됐던 3호 전기차 쏘나타 Y2 E
현대차 그룹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돌파했다. 2019년 6월 100만 명, 올해 4월 150만 명 달성에 이어 6개월 만에 기록한 수치다. 커넥티드 카 서비스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차량 제어와 관리 등을 가능하게 한 서비스다. 현대차 블루링크(Bluelink), 기아차 유보(UVO),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GCS)가 대표적이다.현대차 그룹은 스마트폰으로 공조 등 사전 설정된 조건에 맞춰 자동차 시동을 걸고 문을 열거나 닫는 등 차량 제어와 음성인식 차량 제어,
한국은 물론 유럽과 미국 등 전 세계가 자동차 내연기관 퇴출에 열을 올리며 몰아 붙이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정책들을 모두 종합해 보면 이르면 2025년, 늦어도 2030년이면 휘발유나 경유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자동차는 급격하게 줄어들기 시작해 얼마 지나지 않아 완전 멸종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내연기관차 멸종에 대비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순수 전기차를 포함하는 전동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내연기관차를 더는 팔지 못하게 하겠다고 정부가 엄숙하게 선언하고 엄포를 하고 있으니 도리가 없다. 뭐가 됐든, 수단과 방법, 막대한 비용이 들
현대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가 지난 1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가운데 기존 2건의 리콜 외 4건의 무상수리 조치가 새롭게 내려졌다.21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및 판매한 제네시스 GV80 일부 모델의 무상수리 리스트를 공개했다. 자동차 무상수리의 경우 자동차관리법령에 규정하는 결함이 아닌 사항을 제작사 스스로 자사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일정 기간, 대상 차량 등을 정해 무상으로 수리 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콜과 비교해 안전 운전과 직결되는 요소는 덜하지만
서울시가 어제(9일) 수입 전기차의 택시 대체를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지금까지 지원해 왔던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그리고 기아차 쏘울 EV와 코나 EV 4개 차종 말고도 재규어 i-PACE, 테슬라 모델3, 닛산 리프 등 수입 전기차로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택시 회사가 현재 운행하고 있는 LPG 차를 전기차로 대체하면 700대 한정 최대 18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일반 전기차도 많게는 1000만 원 이상의 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을 받는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정부가 올해 책정한 충전소 설치 예산
볼보자동차가 미국에서 연식,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모든 자사 승용차에 대한 평생 무상 견인 서비스를 개시한다. 볼보는 이러한 견인 서비스가 안전의 기준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정책이라고 밝혔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비스 센터 매출 증대를 위한 정책으로 실효성이 적다는 지적도 제기된다.볼보 미국법인은 지난 4일, 미국에서 ‘토우 포 라이프(Tow for Life)’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에서 제공되는 평생 정비 보증제도, 사고 어드바이저 서비스와 더불어 미국 법인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 중 하나다.‘토우 포 라이
현대자동차가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를 통해 8세대 신형 쏘나타의 하이브리드 버전을 첫 공개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새로운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갖춘 신형 쏘나타에 친환경성과 경제성까지 더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외관 디자인은 신형 쏘나타의 혁신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미래지향적 감각을 더해 하이브리드 모델만의 친환경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전면부는 리플랙션 패턴을 리듬감있게 표현한 하이브리드 모델 전용 캐스캐이딩 그릴을 적용해 친환경차 모델에 걸맞은 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오는 2035년까지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과 건설기계를 수소와 전기차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195,000,000,000,000원(195조 원)은 국내에 등록된 사업용차 150만대를 수소 트럭 한 대 값, 약 1억 3000만 원으로 계산한 결과다.사업용차도 작은 차, 큰 차가 있고 화물차와 버스까지 있으니 계산에 문제가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45만여대의 건설기계도 여기에 포함돼 있는데다 수소와 전기 충전을 위한 시설 등 인프라 구축 비용을 모두 합치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것이다.정부가 오는 2
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신형 싼타페를 내세워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는 최근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Amazon)과 협업으로 오는 13일까지 '2019년형 신형 싼타페'를 공짜로 지급하는 파격적 경품 이벤트 행사를 진행 중이다.10일 현대차 미국법인은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이달 1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아마존닷컴의 현대차 디지털 쇼룸에서 신규 섹션을 추가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2일간 진행되는 이번 특별 이벤트는 행사 기간 아마존닷컴 현대차 디지털 쇼륨 방문객 및 위시리스트 추가 고객들을
사고 차를 수리하면서 관계가 없는 부분까지 수리하고 보험사에 수리비를 청구하는 사례가 늘면서 별다른 의식 없이 동조한 차주가 보험 사기 공범으로 처벌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차주와 정비업체가 공모해 사고로 파손 되지 않은 부위를 고의로 망가뜨리고 수리를 한 후 보험금을 받아 챙긴 정비업자를 적발했다고 밝혔다.금융위는 발생하지 않은 차 사고를 허위로 접수하거나 사고 내용을 확대 또는 과장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이에 가담하거나 동조한 차주도 보험사기로 처벌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렌터카를 이용하지 않았는데도 차주와 정
평일 오전 꽉 막힌 출근 행렬을 뒤로하고 뻥 뚫린 반대편 차선을 달릴 때 느끼는 감정은 그 최종 목적지가 또 다른 콘크리트 속 이름 모를 도시가 아닌 육지와 떨어진 도서(島嶼)라면 약간의 긴장감과 함께 입가에 미소가 드리운다. 여기에 서울 광화문 한복판을 출발해 이 날의 최종 목적지인 인천 옹진군 '신도(信島)' 까지 자동차와 배를 이용하고도 불과 약 1시간 40분을 이동 후 만나게 되는 육지와 사뭇 다른 이색적 분위기를 마주할 수 있다면, '반차'를 쓰고 달려보는 이 만큼의 '소확행'이
"새 차 구매하고 5년(혹은 10만km) 안에 엔진에서 고장이 나면 제조사가 보증수리 해 줘야 한다. 꽤 긴 기간 받을 수 있지만 대다수 소비자가 이걸 혜택이나 공짜로 생각해서 그냥 넘어가는 일이 많은데 절대 아니다".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 시민연합 대표는 "새 차 보증수리 비용은 소비자가 지급한 차량 가격에 포함된 것"이라며 "따라서 메이커가 무상보증이니 공짜니 하는 것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지적했다.그는 "보증수리는 차를 구매할 때 따라오는 당연한 권리이기 때문에 내 차의 보증 기간, 대상 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불필요한
봄, 그리고 4월은 자동차에 더없이 잔인한 계절이다. 황사와 꽃가루가 수북이 쌓이고 여기에 봄비까지 내리면 애지중지하는 자동차가 바라보기 싫을 정도로 누런 범벅이 된다. 황사 범벅인 자동차를 깨끗하게 만든다며 물 세차를 했다가 낭패를 보는 일도 흔하다. '특히 주유소에서 공짜로 자동 세차를 했다가 '스월 마크'로 범벅이 된 자동차 표면을 보고 뒤늦게 후회를 하는 경우도 흔하다. 스월마크는 자동세차나 손 세차를 할 때, 황사나 먼지가 연마제 역할을 하면서 차체 도장에 소용돌이와 같은 미세한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말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조치로 사흘간 대중교통 무료이용에 투입한 예산은 150억 원이다. 대중교통 무료 이용 첫날인 16일의 도로 교통량은 평소보다 1.8%, 17일은 1.7%, 18일에는 2.4%가 줄었다.오전 출근시간대(6~9시)를 기준으로 서울 시내 주요지점별 줄어든 도로교통량은 일일 평균 2000대 수준이다. 미세먼지 감소 효과가 전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예산 낭비, 전시행정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정치권은 물론 경기 및 인천 등 수도권 단체장이 서울시 정책을 비난하고 나섰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은 "늑장 대응보다 과잉 대응이
2013년 디젤 SUV 현대차 투싼을 구매한 ‘차알못’, 누구보다 꼼꼼하게 차 관리를 잘 했지만 올해 첫 정기검사에서 배출가스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 불합격 판정을 받고 재검 통지를 받는 낭패를 겪는다. 재검 기일을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설명에 부랴부랴 검사를 했던 정비공장에 수리를 위한 견적을 요청했다. 업소는 정화용 촉매 등 배출가스 관련 부품 여러 곳에 이상이 생겨 매연이 과다 배출됐다는 설명과 함께 70만 원의 견적서를 내놨다. 지금 수리하지 않으면 이상 현상이 배출가스 관련 부품으로 전이(무슨 암?)돼 나중 수
쉐보레(Chevrolet)가 5월 한 달간 파격적인 할인 조건과 풍성한 경품을 포함해 올 해 최대 구입 혜택을 제공한다. 가정의 달을 맞아 ‘러브 패밀리' 프로모션으로 시행되는 이번 혜택은 차종별로 최대 120만원의 할인과 무이자 할부 혜택을 포함하며 고급 세탁물 건조기 등 사은품과 경품이 마련된다.말리부를 콤보할부로 구입하면 120만원 할인과 최대
현대인에게 자동차는 세컨드 하우스다. 출퇴근, 여가, 취미 등 집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자동차를 꾸미는데 아낌없이 비용을 들이는 이유이기도 하다.그러나 정작 필요한 것을 갖추지 않은 자동차가 뜻밖에 많다. 멋지게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유형의 긴급상황에 대비한 필수품을 갖추고 있는지 없는지는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곤혹스러운 상황을 벗
“히터에서 바람이 안 나와요”. 작년 12월,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S60 D3를 구매하고 1월에 인수한 김 아무개 씨는 황당했다.서비스센터(영등포)를 찾아가 멀쩡한 새 차가 뜯기는 고통을 겪고 난 후 “송풍배관이 없다”는 황당한 결론이 나왔다. 사람으로 치면 숨통이 빠진 셈.프리미엄, 럭셔리, 스칸디나비아를 얘기하는 볼보자동차가 송풍기 배관을 빠트려 조립했
우리와 정반대의 환경을 가진 일본 운전이 처음은 아니다. 부산에서 배로 차를 싣고 가져가 시모노세키에서 유후인까지 수 백km를 달려본 적이 있고 도쿄 도심에서도 우측 운전을 해 본 경험이 있다. 오키나와는 일본의 어느 도시보다 대중교통이 부족하다.중심지인 나하(NAHA)시를 동서로 잇는 두 량 짜리 모노레일 1개 노선과 매우 드물게 다니는 버스뿐이다. 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