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은 ‘흡입-압축-폭발-배기’라는 연소 사이클로 작동합니다. 이렇게 엔진 내부로 연료와 공기를 넣어주고 연소가스를 엔진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장치를 흡기 및 배기밸브라고 합니다.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열고 닫아주는 기구를 캠샤프트(Cam Shaft)라고 합니다.엔진 회전속도와 출력, 토크, 연비 등에 따라 캠의 형상이 결정되므로, 특정한 구간에서는 최적의 효율을 가지지만 또 다른 영역에서는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경주용 또는 고속 스포츠카 튜닝카 등에서는 하이 캠 샤프트로 고속에서 고출력을 기대할 수 있지만 공
현대자동차가 16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한 ‘2020 워즈오토 10대 엔진 & 동력시스템(2020 Wards 10 Best Engines & Propulsion Systems)’에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과 코나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이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고 17일 밝혔다.워즈오토는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로 1995년부터 매년 선정해 온 ‘10대 엔진’은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어 자동차 엔진 기술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평가로 인정받고 있다. 파워트레인 분야
현대차 최초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센슈어스’가 출시됐다. 센슈어스는 쏘나타 1.6 터보의 펫네임으로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디자인 철학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완벽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쏘나타 센슈어스는 전면부에 보석의 원석을 기하학적 형태로 깎아낸 듯한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Parametric Jewel) 패턴’이 적용된 유광 블랙 칼라의 와이드한 그릴과 하단 에
내연 기관의 전혀 다른 연소 방식인 MPi(Multi-Point Injection), GDi(Gasoline Direct Injection)의 장점을 듀얼 포트 인젝터로 동시에 발휘되도록 만든 스마트 스트림 G 2.5 GDi는 기발한 상상력의 결과다. 기아차 K3를 시작으로 현대차 모델에도 탑재되기 시작한 스마트 스트림 엔진은 배기량과 방식, 구조에 따라 G 2.5 GDi, G 2.0 CVVL, G 1.6, G 1.6 T-GDi, D 1.6 등으로 구분된다. 스마트 스트림 엔진은 다양한 연료 분사 방식이 가진 각각의 장점을 혼합 사
현대기아자동차가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본격 적용한다. 성능과 연비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 3가지 난제를 동시에 개선한 해당 엔진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에 최초 적용 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3일 현대기아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신기술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CVVD(이하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을 처음으로 공개했다.자동차의 엔진은 흡입-압축-팽창-
지난달 국내 시장에 우선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8세대 신형 쏘나타가 현지시각으로 오는 19일 개막하는 '2019 뉴욕 국제 오토쇼'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선다.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9일 미국 뉴욕 제이콥스 재비츠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19 뉴욕 국제 오토쇼'를 통해 8세대 신형 쏘나타를 국제 무대에 정식 공개한다.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가 공개 예정인 신형 쏘나타는 2개의 각기 다른 파워트레인 버전을 선보일 예정으로 2.0리터 스마트스트림 G 2.0 CVVL 엔진
현대자동차가 2014년 3월 7세대 LF 쏘나타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8세대 '신형 쏘나타(DN8)'를 조금이라도 만져보고 몰아본다면 과거 '국민 쏘나타'의 명성이 무색할 만큼 젊어졌음을 체감할 수 있다. 쏘나타는 더는 남녀노소 누구나 그러니까 소위 '택시'처럼 탈 수 있는 자동차가 아니다. 어쩌면 이런 파격이 과거의 친근함을 사라지게 하면서 누구나 쉽게 다가설 수 없도록 하는 약점이 될 수도 있겠다. 현대차 스스로도 신형 쏘나타를 일컬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는 수
현대자동차가 2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신형 쏘나타'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신차는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8세대 완전변경모델로 ‘센슈어스 스포트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해 혁신적인 디자인의 스포티 중형 세단 이미지를 완성했다. 이 밖에 각종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신규 엔진 및 플랫폼 등으로 차량 상품성을 대폭 높였다.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
현대자동차가 2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신형 쏘나타'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신차는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모델로 ‘센슈어스 스포트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해 혁신적인 디자인의 스포티 중형 세단 이미지를 완성하고 각종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신규 엔진 및 플랫폼 등으로 상품성을 대폭 높였다.먼저 신형 쏘나타는 센슈어스 스포트니스, 빛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라이트 아키텍처’를 통해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외관디자인과
현대차가 신형 쏘나타의 사전계약을 11일 개시하고 이번 달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신형 쏘나타에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적용해 혁신적인 디자인의 스포티 중형 세단 이미지를 완성했으며 각종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신규 엔진 및 플랫폼 등으로 차량 상품성을 대폭 높였다.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으로 비율, 구조, 스타일링(선, 면, 색상, 재질), 기술 등 4가지 요
다음달 초 현대자동차 8세대 '쏘나타(프로젝트명 DN8)'가 본격적인 출시에 앞서 사전예약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신차의 전후면 디자인을 가늠할 수 있는 사진이 새롭게 유출됐다. 27일 카스쿱스 등 외신들은 이번 유출된 사진을 빠르게 보도하며 출시를 앞둔 신형 쏘나타를 포착한 사진을 한국의 한 동호회 공유를 통해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해당 사진을 통해 신형 쏘나타의 전후면 디자인은 앞서 지난해 3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된 '르 필 루즈(Le Fil Rouge)
오는 3월 출시를 앞둔 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코드명 DN8)의 고성능 터보 버전 윤곽이 드러났다. 2.0 T-GDi 엔진을 탑재해 온 기존 모델과 달리, 2.5 T-GDi 엔진을 탑재하고 ‘N스포츠’ 뱃지를 단다. 완전한 N 버전은 아니지만 N의 손길이 닿은 퍼포먼스 세단이 될 전망이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신형 쏘나타에는 총 4종류의 엔진 탑재가 확정됐다. 기본 모델은 기존과 같은 누우 2.0 CVVL 엔진이 적용되며, 2.0 LPi 엔진도 기존과 동일하게 탑재된다. 디젤차 수요 감소에 따라 기존에 있던 1.7 디젤 라인업은 삭
자고 나면 새것이 등장하는 세상, 지난 1월 출시된 부분변경 더 뉴 K5는 매무새를 바꾸고 꽤 많은 것을 보탰다. 2010년 5월 '2개의 얼굴 7개의 심장'으로 출시된 2세대 K5는 한때 쏘나타의 월간 판매량을 추월하면서 돌풍을 일으켰지만 오래 가지 못했다.경쟁차의 반격이 거세지면서 지난해 SM6에 3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다. SUV와 준대형 세단에 밀려 수요가 대폭 줄기는 했어도 중형 세단은 각사의 자존심이 걸려있는 시장, 따라서 기아차는 기회를 노리며 절치부심했고 더 뉴 K5를 내놨다.더 뉴 K5의 가장 큰 변화
배기가스 및 연비규제 강화로 자동차 엔진은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의 성능향상, 디젤매연저감장치(DPF), 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와 희박질소촉매장치(LNT) 등 배기가스저감장치를 추가하고 엔진배기량을 낮추는 다운 사이징이 최근의 추세입니다.엔진배기량을 낮추는 대신 터보차저와 가솔린 직분사시스템(GDI) 등을
재규어 랜드로버가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재규어 I-PACE 레이스 카 및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SVX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재규어는 고성능 프리미엄 SUV 전기차로 2018년 출시될 재규어 I-PACE를 기반으로 개발된 I-PACE 레이스 카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하고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을 지원하는 최초의 단일 브랜드 전기
6년 조금 넘게 타고 다녔던 수입 중고차(2005년식)를 최근 팔았다. 전자 계통의 소소한 고장이 잦아지면서 안되는 것들이 많아졌고 유지비 부담이 커졌다. 14만km면 탈만큼 탔다고도 봤다. 고민이 생겼다. 직업상 다양한 차를 경험하면서 눈이 높아진 탓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언젠가는 달라질 경제적 여건도 생각해야 했다.앞으로 10년을 생각하고 새 차 가격과
현대차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2017 쏘나타 차량 100대를 귀성차량으로 무상 대여해주는 ‘한가위 7박 8일 렌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현대차의 귀성 차량 지원 이벤트는 추석명절을 맞아 고객들의 즐겁고 편안한 귀성길을 지원함으로써 고객들의 성원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현대차는 홈페이지를 통
르노삼성 SM6, 쉐보레 말리부의 전력이 급상승한 핵심은 터보에 있다. SM6는 가솔린 싱글 터보 1.6 엔진과 7단 DCT, 말리부도 2.0, 1.5ℓ급 터보 엔진을 탑재,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끌어 냈다.다운사이징이 세단의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시장 반응도 호의적이다. 이들 모델에 앞서 현대차도 터보 라인업을 일찌감치 구축했다. 7개의 심장을 가진
현대차 중형세단 쏘나타가 2017년형 모델로 새 단장해, 20일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현대차가 새로 보이는 '2017년형 쏘나타'는 영 패밀리 고객을 위한 편의 사양이 집중 구성된 '케어 플러스' 트림을 신설하고, 1.6 터보 ‘스포츠 패키지’를 새롭게 추가 운영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또한 최근 대형 쇼핑몰, 백화점 주차장 등
고성능, 고연비에 두 개의 얼굴로 수요층 확대를 노린 기아차 중형세단 K5의 새 모델이 15일 출시됐다. 이날 코엑스에서 열린 신형 K5 출시 행사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K5는 기아차의 혁신과 디자인의 상징”이라며 “신형 K5는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킨 한국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이자 완성”이라고 말했다.신형 K5는 국산차 최초로 두 개의 얼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