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전기 픽업트럭 '타스만' 언제 나오길래… 국내서 첫 프로토타입 포착

  • 입력 2024.01.29 09:18
  • 수정 2024.01.29 09:5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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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기아가 2022년 3월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국내 시장에 전용 전기 픽업트럭 출시 계획을 사실상 처음으로 밝힌 가운데 최근 해당 프로토타입이 처음으로 포착됐다.  

29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앞서 기아는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차 선도 브랜드 도약,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신사업 선점,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의 수익 구조 확보 등을 선언하며 EV9을 비롯해 매년 2종 이상의 전기차 출시 계획을 밝혔다. 

또 해당 계획에는 2027년까지 총 14종의 EV 풀라인업을 구축과 함께 2026년까지 11개 차종을 출시하겠다는 기존 계획에서 전용 전기 픽업트럭과 신흥시장 전략형 전기 픽업트럭, 엔트리급 전기차 3종이 추가됐다. 

이에 앞서 지난해 일부 외신은 기아가 아시아, 호주 등 일부 시장을 목표로 토요타 하이럭스, 포드 레인저와 경쟁하는 바디온 프레임 기반 픽업트럭을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기아가 선보이는 보급형 전기차 EV3, EV4에 이어 내년에는 브랜드 첫 전기 픽업트럭 이른바 '타스만(Tasman)'과 EV5 등이 출시될 전망이다. 기아는 이를 앞두고 최근 국내 및 해외에서 타스만의 프로토타입 테스트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국내서 포착된 기아 타스만은 앞서 '모하비'를 닮은 외관 디자인으로 주목됐던 프로토타입에서 보다 양산형에 가까운 모습으로 박스형 실루엣이 특징이다. 

여기에 전면 램프 디자인은 최근 기아가 선보인 신형 쏘렌토와 EV9 등과 유사한 패밀리룩이 더해지고, 또 수직형 앞뒤 페시아를 비롯해 사각형 휠 아치 등 지프 글래디에이터를 연상시키는 견고함이 느껴진다. 

일부 외신은 기아의 픽업트럭 전략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을 취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하나는 기존 모하비의 바디온 프레임 방식을, 또 다른 하나는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기아의 픽업 트럭 개발 소식은 현대차가 2021년 미국 앨라배마주 몽고메리 공장에서 첫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본격 양산에 나서며 가시화됐다. 해당 모델은 올해 중 실차가 공개되고 본격 판매는 내년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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