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는 싫어도 모델 Y '이건 못 참지'… 지난해 수입 전기차 중국산 2위 

  • 입력 2024.01.17 15:35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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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해 7월, 국내 판매를 시작한 테슬라의 중국산 '모델 Y' 영향으로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 수입된 중국산 전기 승용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승용 전기차 수입액은 전년 대비 18.1% 증가한 22억 9179만 달러, 한화로 약 3조 81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입액은 독일이 9억 6345만 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 이어 중국 5억 8985만 달러, 미국 5억 4708만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은 전년 대비 255.6% 증가율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랐다. 중국산 전기차 수입이 늘어나며 지난해 대 중국 전기차 무역 수지는 전년 대비 3배 넘게 증가한 5억 6422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같이 중국산 전기 승용차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는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제작되어 국내로 수입된 테슬라 모델 Y 영향이 컸다. 

테슬라는 지난해 7월, LFP 배터리 탑재로 기존보다 가격을 약 2000만 원 내린 모델 Y를 국내 출시하고 본격적인 고객 인도에 돌입한 이후 2023년 한 해 동안 1만 3885대를 팔았다. 

이는 수입 베스트셀링 모델인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 BMW 5시리즈에 이어 높은 판매량이다.  

관련 업계는 올해 중국 최대 친환경차 브랜드로 성장한 BYD가 소형 전기 해치백 '돌핀'과 전기 SUV '아토'를 앞세워 국내 승용 전기차 시장 진출을 사실상 확정한 만큼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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