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中 BYD,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 중단 '전해액 누출 가능성 커져'

  • 입력 2024.01.18 10:4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 BYD가 내구성과 전해액 누출 문제로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에 탑재되던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을 중단하고 각형 배터리로 전면 교체한다. 

현지시간으로 17일,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 BYD는 내구성 문제와 배터리 누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에 사용되던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D는 지난달 중국 산시성과 저장성에 위치한 배터리 공장에서 파우치형 셀 생산 라인을 각형 배터리 생산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또 칭하이성에 위치한 제 3공장에선 아직 파우치형 셀 생산을 지속하고 있지만 이 역시 조기 전환해 내년에는 더 이상 파우치형 셀 생산을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업계 전문가들은 BYD 파우치형 배터리에 대해 위험성을 지적하며 알루미늄 적층 필름으로 외부를 감싸는 파우치형 배터리는 전해액 누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또 이로 인해 극단적인 경우 전해액 누출에 따른 배터리 화재 가능성을 경고했다. 

이전부터 일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역시 파우치형 배터리 위험성을 언급했다. 폭스바겐은 2021년 전기차 배터리 규격을 각형 배터리로 확정하고 파우치형 배터리 위험성을 지적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 역시 배터리 온도가 급상승할 가능성을 제기하며 "파우치형 배터리 사용을 줄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2022년 중국 당국은 BYD 파우치형 배터리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Tang DM-i' 6만 대에 대한 리콜을 실시하고 해당 차량 배터리에서 '열 폭주' 가능성을 지적했다.

한편 BYD는 2021년부터 자사 하이브리드 차량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탑재해 왔으며 지난해 기준 BYD 전체 판매량 300만 대 중 하이브리드 비중은 절반 가까운 48%로 이 중 대부분이 중국 내수용으로 판매됐다. 

BYD는 이런 파우치형 배터리를 '쇼트 블레이드'로 알려진 각형 배터리로 교체할 계획이다. 해당 배터리는 앞서 일부 순수 전기차에 사용되던 블레이드 배터리와 구조가 유사하지만 셀 길이가 더 짧아 쇼트 블레이드로 알려져 왔다. 

키워드
#BYD #배터리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