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도 못 이룬 꿈의 전기차 샤오미가 먼저?… 기가팩토리 · 슈퍼 모터 · 타이탄

  • 입력 2024.01.17 14:29
  • 수정 2024.01.17 14:3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해 연말 자사 첫 순수전기차 'SU7'을 공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중국 최대 전자제품 제조사 샤오미(Xiaomi)가 다양한 전기차 인프라 관련 신규 상표권을 출원해 업계의 관심이 쏠렸다. 

현지시간으로 16일, 카뉴스차이나는 중국 국가지적재산권을 인용해 샤오미는 최근 샤오미 오토모빌 기가팩토리, 샤오미 EV 하이퍼팩토리, 샤오미 타이탄, 샤오미 타이탄 알로이, 샤오미 슈퍼 모터 등의 신규 상표권을 출원했다고 전했다.

앞서 2019년 7월, 샤오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 설립과 함께 사업 범위에 자동차 부품 판매업을 추가한 바 있는 샤오미는 이번 신규 상표권 출원을 통해 향후 전기차 인프라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샤오미는 2020년 11월, 리튬 배터리 관련 특허를 신청한 후 2021년 3월에는 세계 5대 완성차 제조사를 목표로 향후 10년간 자동차 제조업에 100억 위안, 한화 약 1조 9000억 원 투자 계획을 밝힌 만큼 단순 전기차 판매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전기차 사업을 이끌 계획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연말 자사 첫 순수전기차 SU7을 공개하며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샤오미는 당시 창업자겸 CEO 레이 준이 무대에 올라 샤오미 자동차의 핵심 5대 기술에 대해 "전기 파워트레인, 배터리, 대형 다이캐스팅, 스마트 콕핏 그리고 자율주행"이라고 말했다.

또한 레이 준 CEO는 샤오미가 중국에서 자체 개발한 합금 소재를 대량 생산하는 유일한 자동차 제조사라고 밝혔다. 

카뉴스차이나는 샤오미가 공식적으로 자동차 제작에 대해 밝힌 이후 가장 먼저 시작한 프로젝트는 슈퍼 모터 개발이라고 전하고 해당 프로젝트 결과물은 현재 대량 생산 중이며 하이퍼엔진 V6, V8이 샤오미 SU7 모델에 탑재된다고 보도했다. 

또 샤오미는 최대 전압이 871V인 새로운 800V 실리콘 카바이드 고전압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고 CATL과 협업으로 800V 고전압 배터리팩 공동 개발에 나섰다고 전했다. 

키워드
#샤오미 #중국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