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꿈의 전기차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 美 특허 출원...2030년 탑재 예상

  • 입력 2024.01.03 13:48
  • 수정 2024.01.03 14:0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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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가압장치가 갖춰진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US-20230420764-A1)'
현대차가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가압장치가 갖춰진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US-20230420764-A1)'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미국 특허청(USIPO)에 전기차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 특허를 출원했다. USIPO 기록을 인용한 일렉트렉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는 '가압장치가 갖춰진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US-20230420764-A1)' 특허를 지난해 11월 28일 출원했다.

현대차 특허는 USIPO 규정에 따라 출원 1년이 지난 12월 28일 공개됐다. 현대차가 출원한 전고체 배터리 시스템 특허는 충전과 방전 속도에 관계없이 배터리 각 셀의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양극과 음극을 전해질을 액체로 사용하는 삼원계(NCM) 배터리와 다르게 고체 전해질을 사용, 에너지 밀도를 높여 주행 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희귀 광물을 줄여 원가도 낮출 수 있다. 

특히 화재 안전성이 높고 기후 변화 및 사고 시 안전성과 성능 유지 능력도 뛰어나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그러나 전 세계 완성차 및 배터리 업체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는 나오지 않았다.

현대차 특허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대비해 기존 배터리와 다른 특성을 전기차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발생하기 쉬운 기술적 문제를 정밀한 센서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게 했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2030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 탑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대구에서 열린 미래모빌리티 엑스포에서 현대차 관계자는 기조연설에서 "장거리 전기차를 위한 전고체 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2030년 이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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