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동차 결산] 르노코리아, 요란한 인적 쇄신에도 내수 급감...수출 동반 추락

  • 입력 2024.01.03 16:03
  • 수정 2024.01.03 16:1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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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르노코리아가 최악의 부진에 빠졌다. 내수와 수출이 동반 추락하며 2023년 한해 동안 총 10만 4276대를 파는데 그쳤다. 내수는 전년 대비 58.1% 감소한 2만 2048대, 수출은 29.7% 줄어든 8만 2228대로 국내 완성차 가운데 가장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스테판 드블레 CEO가 주도하는 인적 쇄신으로 반전을 노렸지만 신차와 마케팅 전략 부재로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르노코리아 12월 판매 실적은 내수 1594대, 수출 5213대로 총 6807대로 부진했다.

르노코리아에서 지난해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XM3다. 국내외 시장에서 7만 7979대를 기록했으며 QM6 2만 3614대, SM6 2211대, 트위지 404대, 마스터 68대 순이다. 이 가운데 전동화 모델이 전체 판매에서 약 40% 비중을 차지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중형 SUV QM6가 작년 한 해 총 1만 866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QM6는 LPG 모델인 LPe와 퀘스트가 각 6046대(56%) 및 1736대(16%), 가솔린 모델인 GDe가 3080대(28%)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XM3는 1.6 GTe 6326대, E-TECH 하이브리드 1498대, TCe 260 1091대로 총 8915대를 팔았다.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전 차종에 대한 파워트레인별 판매 비중은 가솔린 모델 1만 1809대(54%), LPG 모델 8669대(39%), 하이브리드 모델 1498대(7%)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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