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푸조 '뉴 408', 모두가 인정하는 역대급 디자인...그렇지 못한 파워트레인

  • 입력 2023.07.21 13:26
  • 수정 2023.07.22 07:3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속에서 엔진의 떨림과 소음이 심하고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구간에서 어색한 변속기 세팅이 당장이라도 영영 멈추거나 오르막에선 뒤로 밀릴거 같은 느낌을 전달한다. 

서스펜션은 외관 디자인의 스포티함과는 거리가 먼 모습으로 과속방지턱과 요철을 한참 지난 후에도 불쾌한 잔상을 남겼다. 또 주행보조 시스템은 경쟁 모델에 비해 뒤처진다. 주행 성능에서 유일하게 만족스러운 부분은 스티어링 휠로 무게감이나 손에 잡히는 감각뿐 아니라 응답성이 우수하다. 

지난 5월 국내 공식 출시된 푸조 '뉴 408'은 C세그먼트 SUV 모델로 기존 해치백 '308'과 세단 '508' 사이 간극을 메울 뿐 아니라 3008, 5008 사이에서 푸조 SUV 라인업을 더욱 확장하는 모델이다. 

SUV로 분류되지만 차체 실루엣은 앞서 국내 출시된 르노코리아자동차 'XM3'와 유사한 모습으로 세단과 같은 늘씬한 전장과 껑충한 차체로 인해 크로스오버 성향이 강하게 전달된다. 

뉴 408 차체 크기는 전장, 전폭, 전고가 각각 4700mm, 1850mm, 1485mm에 휠베이스 2790mm로 XM3와 비교하면 전장과 전폭에서 각각 130mm, 30mm 여유롭고 휠베이스 또한 70mm 더 길다. 또 전고는 상대적으로 85mm 낮아져 스포티한 모습을 연출했다.  

408은 전반적으로 패스트백 스타일을 띠고 있고 앞서 출시된 신형 308과도 유사한 모습으로 이는 308, DS 4, 오펠 아스트라 등에 사용되는 EMP2 V3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세단을 닮은 1485mm의 전고와 긴 전장, 넉넉한 전폭은 크로스오버 성향이 강하게 전달된다. 

외관 디자인은 이전 푸조와도 구별되고 경쟁 모델과 차별화된 유니크하지만 다수가 인정할수 밖에 없는 매력적인 모습이다. 전면부 그릴은 사자 머리 형상의 푸조 최신 엠블럼이 탑재되고 또 내부에는 주행 보조 시스템에 사용되는 레이더 기능이 포함됐다. 

사자 송곳니 모양의 주간주행등도 눈에 띄고 전반적으로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으로 측면은 흐르는 듯 유연하면서도 각진 라인과 조각한 듯한 차체가 매력적이다. 여기에 후면은 루프 스포일러까지 올라간 램프와 두툼한 하단 범퍼 등으로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의 다양한 기술과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편안한 느낌을 전달한다. 운전석은 시트 착좌감도 우수하고 포지션도 낮아 장시간 주행에도 부담이 덜하다. 또 콤팩트한 크기의 스티어링 휠은 푸조 특유의 기민한 핸들링 특성을 이었다. 

여기에 실내 곳곳에는 고급감이 느껴지는 소재를 사용해 이전 플라스틱 위주의 푸조 모델과도 차별화된 모습으로 새롭게 탑재된 10인치 고해상도 센터 디스플레이는 응답성과 사용감이 우수할 뿐 아니라 무선으로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가능해 스마트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 경쟁모델과 구별되는 푸조만의 독특한 10인치 3D 계기판은 시인성이 우수하고 센터페시아의 공조, 전화, 미디어 등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토글 스위치는 디자인 완성도 측면뿐 아니라 사용에서도 편리하다. 

푸조 뉴 408 파워트레인은 1.2리터 퓨어테크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 조합으로 최고 출력 131마력과 최대 토크 23.5kg.m를 발휘한다. 여기에 복합 연비는 12.9km/ℓ를 나타낸다. 해외 시장에선 최대 225마력 PHEV 모델도 있고 향후에는 순수전기차 버전도 도입 예정이라 국내에서도 이들 모델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해당 모델의 공차중량은 최대 1455kg으로 경쟁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벼우며 트렁크 용량은 기본 536리터, 폴딩 시 1611리터를 제공해 도심뿐 아니라 아웃도어 사양에도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없을 듯하다.  

뉴 푸조 408의 실제 주행에선 외관 디자인의 화려함과 유니크함이 반감되는 아쉬움을 만나게 된다. 1.2리터 엔진은 정차 상황을 제외하면 저속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불쾌한 진동 그리고 엔진 회전수를 올릴때 마다 느껴지는 거친 소음이 부담스럽다. 여기에 8단 변속기는 효율성 측면이나 승차감에서 더 낮은 단수의 변속기보다 장점을 찾기 힘들 만큼 아쉬운 세팅을 보인다. 

뉴 408 주행 성능에서 그나마 만족스러운 건 푸조 특유의 쫀득한 스티어링 휠 반응으로 응답성이 빠르고 회두성 또한 우수하다. 

한편 해당 모델의 주행 편의사양으로는 스톱 앤 고(ISG)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 알람 시스템, 사각 지대 충돌 알람 시스템,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후방 카메라 등을 기본 탑재됐다. 

푸조 뉴 408 국내 판매 가격은 알뤼르 4290만 원, GT 4690만 원이다. 

키워드
#푸조 #408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