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폭스바겐, 쿠페형 순수전기 SUV 'ID.5 & ID.5 GTX' 세계 최초 공개
[EV 트렌드] 폭스바겐, 쿠페형 순수전기 SUV 'ID.5 & ID.5 GTX' 세계 최초 공개
  • 김훈기 기자
  • 승인 2021.11.0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제작된 쿠페형 순수전기 SUV 'ID.5'와 플래그십 모델 'ID.5 GTX'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현지시간으로 4일, 폭스바겐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개발된 ID.5와 ID.5 GTX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ID.5의 경우 ID.5 프로, ID.5 프로 퍼포먼스, ID.5 GTX 등 총 3가지 트림으로 2022년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ID.5는 3가지 트림에서 각각 128kW(174마력), 150kW(204마력), 200kW(299마력)의 전기 모터가 탑재되고 HMI(Human-Machine Interface)을 비롯해 인포테인먼트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위한 신형 하드웨어와 새롭게 개발된 3.0.세대 소프트웨어, OTA 방식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장거리 운전에 특화된 ID.5는 77kWh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공기 역학적으로 디자인되어 0.26의 항력 계수를 기록하며 스포티하고 우아한 쿠페형 스타일을 띠고 있다. 여기에 전장 4599mm 전폭 1852mm, 전고 1613mm, 휠베이스 2766mm의 차체 크기를 갖추고 공간 활용에 최적화된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기존 SUV와 같은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ID.5는 다이내믹한 루프 라인을 갖춤과 동시에 넓은 2열 시트 공간과 넉넉한 헤드룸을 제공하고 다양한 인테리어 트림, 시트 및 장비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뒷좌석 시트 등받이는 위치에 따라 적재 용량을 기본 549리터에서 1561리터로 확장할 수 있고 전동 트렁크와 전동 접이식 볼 커플링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ID.5 실내 주요 기능들은 2개의 다기능 스티어링 휠을 이용하는 컴팩트 스크린과 터치식으로 제어되는 대시 패널 중앙의 대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자율주행 기술 중 레벨 3 수준에 해당하는 음성 제어 기능인 "Hello ID."를 사용해 클라우드의 정보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기능들을 갖춘 ID. 라이트는 위험한 상황이나 차량 내비게이션의 이동 경로 표시 등과 같이 다양한 운전 상황을 운전자에게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함께 공개된 ID.5 최상위 사륜구동 모델 ID.5 GTX는 앞차축과 뒷차축에 각각 1개의 전기 모터가 탑재된 듀얼 모터 방식으로 구동되고 최대 220kW(299마력)의 출력을 제공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6.3초이며, 최고 속도는 180km/h에 이른다. 

한편 ID.5는 운전자 시스템과 구동 기어가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어 후륜 및 사륜구동 모델 상관없이 편안하면서도 스포티하고 안전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표준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빙 프로파일 선택 기능을 통해 운전자는 다양한 모드에서 전기 구동 모터와 스티어링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ID.5에서는 운전자가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스티어링 휠 각도나 스포츠 구동 기어를 좀 더 직접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DCC 전자식 댐핑 컨트롤 기능 또한 옵션으로 선택 가능해 부드러운 롤링과 스포티한 주행감의 사이에서 더 넓은 범위의 주행감을 즐길 수 있으며 19인치에서 21인치의 휠 역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ID.5는 장거리 운행에 최적화된 77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ID.5 프로 및 ID.5 프로 퍼포먼스는 최대 520km(WLTP 기준)의 예상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조수석 아래 위치한 배터리 덕분에 ID.5는 낮은 무게 중심을 자랑하며, 차축 하중을 균형 있게 분배한다. 사륜구동 모델인 ID.5 GTX의 예상 주행거리는 480km(WLTP 기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