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오는 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량(레벨4) 출시를 추진하고 올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부분 자율주행차량(레벨3)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서울에서 열린 사물인터넷(IoT) 기술&비즈니스 포럼에서는 국내 한 전자회사가 운전자의 개입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4단계 수준의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밝혀 화제가 됐습니다.기아는 앞서 열린 2023 서울모터쇼에서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3단계 기술인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HDP, Highway Driving Pilot)을 탑재한 순수 전기 SUV를 공개했습니
현대자동차 7세대 완전변경 '그랜저'가 지난해 11월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지난달까지 약 4만 대가 판매되며 눈에 띄는 신차 효과를 발휘 중인 가운데 연속된 품질 이슈가 발생해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신형 그랜저는 지난 21일, 하이브리드 1만 4316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다. 지난해 10월 21일부터 올해 3월 28일 사이 제작된 차량이 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전자식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오류로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기능 활성화 중 오르막 경사로에서 정차 시 후방 밀림 현상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이하 ADAS)이 대중화하고 있습니다. ADAS는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및 라이다, 초음파 센서 등을 바탕으로 차량 전·후방의 다른 차는 물론 보행자까지 감지해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시켜 주는 첨단기술입니다. ADAS는 주행중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을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으로 운전자에게 알리거나 다른 차량,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또는 대형 동물과의 충돌이 예상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사고를 피하거나 피할 수 없는 사고의 경우 상
현대차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 성능을 강화한 '2023 베뉴'를 13일 출시했다. 대신 스마트, 모던, 플랙스 트림으로 1720만 원부터 2278만 원으로 선택폭이 넓었던 가격대는 2023년형 출시와 함께 프리미엄(Premium), 플랙스(FLUX) 두 개 트림으로 간소화하고 각각 2130만 원, 2395만 원으로 인상했다. 2023 베뉴는 4.2인치 컬러 클러스터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보행자, 자전거), 차로유지보조, 8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포함), 후방모니터 동승석 통풍시트, 무선 충전기, 디지털
기아의 전용 전기차 'EV6'가 유럽 신차평가 인증기관으로부터 최고 안전 등급을 받았다. 기아는 '2022 유럽 올해의 차'에 오르며 상품 경쟁력을 입증한 EV6가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개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지난해 유로 NCAP 테스트에서 별 다섯 안전성을 획득한 현대차 아이오닉 5에 이어 EV6도 최고 안전성을 인정받으면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이 다시한번 입증됐다.유로 NCAP 테스트는 지난 19
현대자동차가 적재 능력을 강화한 ‘캐스퍼 밴’ 모델을 추가하고 국내 판매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캐스퍼 밴은 캐스퍼의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안전 및 편의사양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기존 2열 시트 공간을 비워내 940ℓ의 적재 용량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지난해 9월 첫 선을 보인 캐스퍼는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다채로운 칼라를 앞세워 경형 시장에 새로운 붐을 일으켰다. 특히 운전석을 포함한 전 좌석 풀 폴딩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실내 공간 활용성을 확장한 점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한층 강화된 공간 활용성을 제공하는 캐스퍼 밴
2002년 무쏘 스포츠를 시작으로 2006년 액티언 스포츠, 2012년 코란도 스포츠 그리고 2018년 렉스턴 스포츠까지 약 20년의 세월 동안 국내에서 유일하게 픽업 시리즈 선보이며 'K-픽업'의 명맥을 잇고 있는 쌍용차가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통해 다시 한번 저력을 드러낸다. 픽업트럭의 특성상 화물차로 분류되어 승용차와 달리 편의 및 안전사양이 미비했던 부분을 보안한 쌍용차는 이른바 역대급 '혜자 스펙'으로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픽업 모델로는 드물게 커
쌍용자동차가 파워트레인 향상과 특화 스타일링을 통해 특별함을 더한 픽업 모델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새롭게 선보인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4일 밝혔다.신형 렉스턴 스포츠&칸은 지난해 4월 ‘Go Tough(고 터프)’ 디자인 콘셉트를 바탕으로 선보인 스포츠&칸에서 파워트레인 퍼포먼스를 강화하고 국내 픽업 모델 처음으로 첨단 커넥티드카 시스템 적용과 16가지의 최첨단 주행안전 보조시스템(ADAS) 탑재 등 상품성 향상이 이뤄졌다. 신형 스포츠&칸의 강화된 파워트레인은 더욱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규제인 유로6D
현대자동차가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에서 개막한 '2020 광저우 국제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중국 전략형 신차 라인업을 공개하고 중국 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20일 현대차에 따르면 먼저 이번 모터쇼를 통해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 전략 중형 세단인 '밍투(영문명 : 미스트라)' 2세대 모델이 최초 공개됐다. 밍투는 2013년 중형 엔트리급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처음 출시된 중국 전략형 차량으로 출시 이후 올해까지 꾸준히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며 중국 내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견인해온
2017년 제네시스 라인업에 새롭게 합류 후 BMW 3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아우디 A4 등 전통의 D세그먼트 스포츠세단을 압도하는 상품성을 바탕으로 세계적 권위의 평가기관들에 호평과 찬사가 이어졌던 '제네시스 G70'가 새로운 내외장 디자인으로 거듭나며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3년 만에 첫 번째 부분변경 모델로 출시된 제네시스 '더 뉴 G70'는 역동적인 스포츠 세단의 감성은 여전히 유지되고 한 층 정제된 디자인으로 변경되며 매력을 더하는 모습이다.대형 '크레스트 그릴'은 브랜
보다 강화되는 환경규제로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탄소 배출 제로를 위한 친환경 모빌리티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수소 에너지 운송 및 저장 솔루션 시스템 개발의 선두 업체로 주목되는 현대자동차와 도요타는 양산형 수소전기트럭의 주도권을 놓고 글로벌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4일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디지털 프리미어 이벤트를 개최한다.
현대자동차 8세대 신형 쏘나타와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최근 실시한 신차 안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기록했다.28일 NHTSA에 따르면 현대차 신형 쏘나타와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자동 긴급 제동, 차로 이탈 경고 시스템을 기본으로 장착하는 등 우수한 안전성을 바탕으로 신차 평가에서 가장 높은 안전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고 밝혔다.특히 NHTSA는 최근 실시한 신차 안전 평가 프로그램(NCAP)을 통해 신형 쏘나타의 정면 및 측면 충돌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 같은 결론을 내려 더욱 주목된다.
음성 인식 버튼을 누르고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이야?"라고 말하자 코란도는 위키백과의 자료를 근거로 "지구의 나이는 46억년 입니다"라고 답한다. 버튼을 다시 누른 뒤 "000에게 46억년이라고 문자 보내줘"라고 명령을 내리면 "문자를 보냅니다"라는 음성과 함께 메시지를 받는 사람, 내용이 센터페시아 상단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운전자는 가볍게 화면에 표시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 전송이 완료된다.여기에 더해 티볼리는 차량 내에서 원격으로 집안의 조명, 난방, 가스, 일부 전자제품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에 주로 탑재되는 주행 보조장치 중 전방에 갑자기 등장하는 사람과 자전거 등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실제로 눈에 띄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4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협회(AAA)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을 탑재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주간에 약 32km/h의 속력으로 달리던 자동차 앞으로 성인용 더미를 등장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이 결과 60%가 제대로 멈추지 못하고 더미를 치고 지나갔다. AAA는 성인용
현대모비스가 자체 기술로 독자 개발한 중거리 전방 레이더와 전방 카메라 센서를 국내 상용차에 오는 9월부터 양산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트럭 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상용차에 이와 같은 첨단 센서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는 모두 주요 하드웨어와 핵심 알고리즘을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래 첨단부품 수주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독자 센서는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간 데이터 융합을 통해 전방충돌방지보조(FC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기세가 무섭다. 월평균 6000대 이상 팔리면서 지난해 12월 출시된 직후부터 SUV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상대적으로 기아차 모하비, 쌍용차 렉스턴 심지어 싼타페, 쏘렌토와 같은 중형 SUV 판매에도 영향을 줬다. 중형 SUV 시장이 주도했던 판세를 뒤집어 버린 셈이다.쉐보레가 트래버스 투입을 추진하고 기아차가 북미 시장용으로 개발한 텔루라이드의 국내 도입 카드를 만지작거리게 만든 것도 팰리세이드다. 지난 4월에는 싼타페와의 격차를 200대 아래로 좁혔고 현대차 전체 실적을 끌어 올리는 역할도 하
지난주 현대자동차가 '2019 뉴욕 국제 오토쇼'를 통해 엔트리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베뉴'를 공개한 데 이어 기아자동차 역시 올 하반기를 목표로 소형 SUV 'SP' 양산을 준비 중에 있다. 특히 기아차는 최근 SP 프로토타입의 국내 도로 주행 테스트에 돌입하며 막바지 점검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지난 '2019 서울 모터쇼'를 통해 올 하반기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될 SP의 양산 바로 직전 모델을 공개했다. 'SP 시그니처
한국지엠 쉐보레가 '2019 서울모터쇼'를 통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래버스'와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를 공개하고 국내 시장 출시를 확정했다. 구체적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올 하반기로 예상된다.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지난 28일 서울모터쇼 프레스컨퍼런스를 통해 "트래버스와 콜로라도는 한국 시장에서 쉐보레 브랜드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는 역할 뿐 아니라, 쉐보레가 새로운 세그먼트에 진입해 새로운 고객들을 브랜드로 이끌어오는 전략적인 역할을 할
현대자동차가 2014년 3월 7세대 LF 쏘나타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8세대 '신형 쏘나타(DN8)'를 조금이라도 만져보고 몰아본다면 과거 '국민 쏘나타'의 명성이 무색할 만큼 젊어졌음을 체감할 수 있다. 쏘나타는 더는 남녀노소 누구나 그러니까 소위 '택시'처럼 탈 수 있는 자동차가 아니다. 어쩌면 이런 파격이 과거의 친근함을 사라지게 하면서 누구나 쉽게 다가설 수 없도록 하는 약점이 될 수도 있겠다. 현대차 스스로도 신형 쏘나타를 일컬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는 수
현대자동차가 2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신형 쏘나타'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국내 판매에 돌입했다. 신차는 2014년 3월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8세대 완전변경모델로 ‘센슈어스 스포트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해 혁신적인 디자인의 스포티 중형 세단 이미지를 완성했다. 이 밖에 각종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신규 엔진 및 플랫폼 등으로 차량 상품성을 대폭 높였다.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