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 그랜저 리콜과 무상수리 반복...'품질 이슈 어쩌나'

  • 입력 2023.04.25 09:57
  • 수정 2023.04.25 10: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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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7세대 완전변경 '그랜저'가 지난해 11월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지난달까지 약 4만 대가 판매되며 눈에 띄는 신차 효과를 발휘 중인 가운데 연속된 품질 이슈가 발생해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신형 그랜저는 지난 21일, 하이브리드 1만 4316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실시했다. 지난해 10월 21일부터 올해 3월 28일 사이 제작된 차량이 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전자식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오류로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기능 활성화 중 오르막 경사로에서 정차 시 후방 밀림 현상이 발생하고 이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보다 하루 앞선 20일, 현대차는 그랜저 일반 모델과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3만 6582대에 대한 무상수리 또한 개시했다. 이들 차량은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 민감 작동 강건화 설계 미흡에 따라 저속 주행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긴급제동 기능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무상수리 대상은 지난해 11월 15일부터 올해 4월 12일 사이 제작된 그랜저, 지난해 11월 21일부터 올해 4월 7일 사이 제작된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포함됐다. 

신형 그랜저 품질 이슈에 따른 리콜과 무상수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달 국토부는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신형 그랜저 6545대에 대해 차량 제어장치와 주차센서 간 통신 불량에 따른 주차거리 경고 미작동을 이유로 리콜을 명령했다.

첫 출시 후 신형 그랜저 무상수리 내역은 더욱 가관이다. 현대차는 올해 초 2.5리터 GDI 가솔린 모델 4815대에 대한 무상수리를 발표하고 이어 같은달 중순 3.5리터 LPG 모델 571대에 대해서도 무상수리를 실시했다. 

이들은 각각 중립 제어 구간 전기 부하 대응 데이터 강건화 미흡에 따른 D단 정차 중 시동성 문제 그리고 엔진 경고등 점등 조건 민감 설정에 따른 경도등 이상 점등을 원인으로 엔진 제어 장치(ECU)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다. 

이 밖에도 신형 그랜저는 저온 조건에서 차폭등 일부가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을 가능성, 특정구간 생산 문제를 이유로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실런트액 누유, 도어핸들 터치센서 내부 로직 문제, 배터리 제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변수 초기화 오류가 확인됐다. 

또한 파워트렁크 및 파워테일게이트 작동불량, IMS 스위치 사용 불가, 차폭등 일부 부위 간헐적 미점등, 간헐적 변속 불가 및 클러스터 경고 문구 발생 등을 이유로 무상수리를 발표했다. 

한편 현대차 신형 그랜저는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총 3만 9512대가 판매되고 이들 중 2.5리터와 3.5리터 GDI 가솔린과 3.5리터 LPG 모델이 2만 4896대 그리고 지난해 12월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에 돌입한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가 1만 4616대 팔렸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지난달에도 5355대가 팔리며 국내 친환경차 중에서도 눈에 띄는 판매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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