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자율주행을 통한 무인 모빌리티 플랫폼을 제작하는 국내 한 스타트업이 2025년을 목표로 양산형으로 선보일 무인 버스와 배송용 차량을 미래모빌리티엑스포를 통해 최초 공개했다. 자율주행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지난 19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막한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이하 DIFA)'를 통해 2종의 프로젝트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이번 공개된 프로젝트카는 완전 무인 모빌리티 'Project MS'와 'Project SD' 2종으로 MS는 'Middle Shuttle' 약자로 버스를 타
애플 아이폰 등 전자제품 위탁 생산 분야 세계 1위 기업 대만 폭스콘(Foxconn)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전면으로 등장했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전기차 위탁 생산을 추진하고 있는 폭스콘은 지난 2020년 유롱 그룹(Yulon Group)과 합자해 폭스트론(Foxtron)을 설립하고 지난해 SUV, 세단, 버스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데 이어 지난 10월 2개 모델을 추가 공개하며 전 차종 생산 역량을 과시했다.유롱 그룹은 닛산 차량의 위탁 생산을 맡아 왔던 기업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에 따르면 폭스트론은 자체 브랜드가 아닌
애플 '아이폰'의 위탁생산 업체로 잘 알려진 대만 폭스콘이 오는 18일 글로벌 공개를 앞둔 전기 픽업 '모델 V'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폭스콘이 공개한 29초 분량의 영상 속 '모델 V'는 앞서 피닌파리나가 디자인 한 '모델 E' 및 곧 공개될 '모델 B'와는 달리 중국의 자체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모델 V 차체 크기는 '포드 레인저'와 유사한 모습으로 미국 기준 소형 듀얼캡 픽업 형태로 출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가 62만9000대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이어 41만대로 2위를 차지한 중국 BYD의 대중화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국내에서 나왔다.19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왜 BYD의 성장에 주목하는가' 보고서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위해선 안정적 부품 공급과 경제성 기반에 성장 중인 중국 전기차 업체 BYD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에 다르면 BYD는 지난 3월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 사업에 본격 진
현대모비스가 자동차 모듈과 부품 제조부문에서 각각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기로 공식 밝혔다. 신설되는 2개 회사는 9월 임시 이사회를 거쳐 11월 공식 출범될 계획이다. 18일 오후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모듈과 부품 제조 영역을 전담할 2개의 생산전문 통합계열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하고 법인설립 후, 100% 지분을 보유하는 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번 자회사 설립은 기존 생산전문 협력사를 통해 운영해오던 국내 모듈공장과 핵심부품공장이 2개의 생산전문 통합계열사로 각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지연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작년보다 나아졌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못한 탓이다. 이 문제가 언제까지 갈 것인지에 대한 답도 분명하지 않다. 적어도 2~3년은 더 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것도 우려스럽다. 더 많은 차량용 반도체가 필요한 전기차 수요가 많아지면서 더 오래갈 것이라는 의견도 많이 나온다.반도체 이슈는 코로나로 신차 판매가 급감하자 완성차가 주문량을 줄이면서 시작했다. 반도체 생산 업체들은 모바일이나 가전제품 수요에 집중했고 그사이 차량 수요가 늘어나면서 부족 현상이 심화
광주글로벌 모터스(이하 GGM)는 20여 년 만에 국내에 지어진 자동차 생산 시설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공공적 주주로 구성됐고 경형 SUV 현대차 캐스퍼를 위탁 생산하는 것도 이전에 없던 방식이었고 광주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다행스럽게 경차 캐스퍼는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어 순조롭게 판매되고 있어 공장 설립의 의미를 더해줬다.GGM 존재가 중요한 이유는 고연봉으로 고비용, 저생산 구조가 고착화한 자동차 생산 현장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 냈다는 점에 있다. 기존 완성차 대비 낮은 연봉은 주택, 교육
새로운 윤석열 정부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는 쌍용자동차다.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가 무산되면서 안게 될 숙제가 됐고 기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 자격 미달인 기업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예상을 했던 결과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남는다. 문제는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은 가운데 올 10월 말까지 법정관리 기간을 연장했지만 뼈를 깎는 자구책과 함께 재공고를 통해 좋은 투자자를 만나야 한다는 사실이다. 남은 기간이 고작 6개월 밖에 없는 시한부 운명이다.지금까지 쌍용차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대부분은 불가능한 방법론에 그
애플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업체로 잘 알려진 대만 폭스콘이 순수전기차 3종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하며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폭스트론(Foxtron)' 브랜드로 선보인 신차 3종을 통해 폭스콘은 전기차 시장에서 자체 생산 및 판매가 아닌 위탁생산 쪽으로 사업 방향을 제시하며 이른바 '애플카' 협력 가능성을 열어 뒀다. 폭스트론 브랜드로 선보인 프로토타입 3종은 각각 모델 C, 모델 E, 모델 T로 명명되고 SUV, 세단, 버스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 중 모델 C와 모델 E는 MIH 오픈 플랫폼으로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로 잘 알려진 대만 폭스콘이 '폭스트론(Foxtron)'이란 이름의 자사 브랜드를 통해 전기차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 폭스콘은 오는 18일 자체 개발 순수전기차 3종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폭스콘은 최근 자사 유튜브 계정을 통해 폭스트론 엠블럼을 달고 출시될 신차 3종의 티저 영상을 선보이고 전기차 시장 진출 임박을 알렸다. 이들이 선보일 3종의 순수전기차는 세단, 스포츠유틸리차량, 대형 버스 등으로 구성되고 특히 주력 판매 모델이 될 세단의 경우 날렵한 외관 디자인을 비롯해 LED
주행거리 중심으로 대중을 공략해 왔던 전기차가 이제 고성능 경쟁으로 확전할 전망이다. 자동차 성능을 정의하는 출력, 가속력 등에서 내연기관을 능가하는 고성능 슈퍼 전기차가 올해 연말을 시작으로 속속 등장하면서다. 내연기관으로 슈퍼카 시장을 지배해 온 기존 브랜드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당장은 제네시스가 29일 미디어에 우선 공개한 GV60도 고성능에 초점을 맞췄다. GV60은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 6와 같은 E-GMP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출력과 토크 수치는 딴 판이다. GV60 퍼포먼스는 전륜과 후륜 합산 최대 출력이 3
현대차 '캐스퍼(CASPER)'가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캐스퍼는 2002년 단종한 경차 아토스 이후 19년 만에 부활한 현대차 경형 SUV다. 캐스퍼 기본 설계는 현대차가 했지만 생산은 광주 글로벌모터스(GGM)가 맡아 한다. 기아 경차 모닝과 레이 생산을 동희오토가 전담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캐스퍼 출시로 현대차는 준중형 아반떼부터 시작하는 세단 라인업과 달리 SUV는 소형 베뉴로 이어져 대형 팰리세이드까지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생산 못지않게 판매도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이뤄진다. 캐스퍼는 온라인으로만 구
#1. 현대차 또는 기아가 애플카를 생산한다는 뉴스는 전 세계 이슈가 됐다. 미국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기아 현지 공장에서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그 시기를 2024년으로 예상하는 구체적인 정황이 나오면서 관련 주가가 급등했다. 자체 생산 능력을 갖추지 못한 애플이 여기저기 의중을 떠본 것 중 하나로 나중 밝혀졌지만 파장이 컸다. 대량 생산 능력을 갖춘 제작사도 수익을 위해서라면 경쟁사나 애플과 같은 신생 업체 위탁생산을 마다할 이유는 없다.#2. 중국 지리자동차(吉利汽)는 세계 자동차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로 잘 알려진 대만 '폭스콘'이 글로벌 4위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와 전기차 생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한다.18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에 따르면 올해 초 FCA그룹과 PSA그룹 간 합병을 통해 탄생한 글로벌 4위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는 폭스콘과 전기차 생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할 계획이다. 공식 발표는 현지시간으로 18일 오후로 예정됐다.앞서 지난해 FCA그룹 내 크라이슬러는 폭스콘의 모회사 홍하이정밀(Hon Hai Precision Industry)과 합작
우리에게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 업체로 잘 알려진 대만 폭스콘이 미래 전기차 시장에 대한 야망을 드러내고 있어 주목된다. 22일 로이터 통신 등 일부 외신은 베트남 최대 기업 빈그룹과 폭스콘 자동차 사업부는 지난 금요일 파트너십 초기 단계를 논의했다고 밝히고 이들은 배터리 및 전기차 개발과 관련된 협업에 관심이 맞춰졌다고 전했다.매체는 소식통을 인용해 폭스콘은 빈패스트가 소유한 전기차 생산 라인 인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빈패스트는 친환경 자동차 제조업체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의지가 강력한 것으로 전해졌다.이와 관련 폭스콘은
애플카 논란이 한창이다. 애플이 오는 2024년 애플카를 출시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누가 제조를 할 것인지를 놓고 벌어지는 논란이다. 애플카 출시 이후 구글카나 아마존카 등 미래 모빌리티 파운드리가 진행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 전기차 특성상 찍어내기 식 다양한 모델 주문 생산이 가능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글로벌 제작사가 나올 가능성도 높다.대량 생산 체제와 기술적 난이도를 수용할 수 있는 높은 기술 수준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 완성은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애플은 물론 거대 IT 또는 다른 업종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생산업
바야흐로 모빌리티 시대다. 자동차가 중심이었던 이동 수단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면서 미래 모빌리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단순한 모빌리티 시대가 아니다. 하늘을 날고 자율주행까지 그야말로 영역과 제한이 없는 새로운 시대다. 최근 화두는 자율주행 전기차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 취임으로 환경이 다시 주목받으면서 무공해차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내연기관차를 대신할 전기차는 단점이 사라져 가고 있고 장점이 부각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대체하는 날이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
올해 자동차 산업이 어떤 성과를 낼지 궁금하다. 우리나라 작년 내수는 다른 국가 대비 매우 좋았고 수출은 유럽과 미국 코로나 팬데믹으로 줄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가 다른 국가 대비 그나마 매우 긍정적인 실적을 거둔 것이다. 국내 판매도 정부 개별소비세 인하가 지속하고 경쟁력 있는 신차 그리고 무엇보다 코로나 극복으로 후반기 호전될 가능성이 높아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가능성만 있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 19가 언제 진정될 것인지, 주요 수출 대상국 경기 활성화 여부 등 여러 불안 요인이 있지만 이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은 쌍용차
애플의 자율주행 순수전기차 개발 소식이 전해지며 현지시간으로 22일 뉴욕 증시에서 애플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85% 급등한 131.8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같은날 테슬라 주가는 월요일 6.5% 하락에 이어 전일 대비 1.46% 추가 하락한 640.3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23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월요일 로이터 통신은 2014년 이후 '타이탄' 프로젝트를 통해 자율주행차 개발에 나선 애플이 2024년 출시를 목표로 순수전기차 개발을 여전히 가동 중에 있다고 보도했다. 당초 애플은 타이탄 프로젝트를
애플의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대만의 IT업체 '폭스콘'이 전기차 진출을 선언했다. 2025년에는 전고체 배터리를 바탕으로 한 전기차를 선보여 시장 점유율 10% 목표를 밝혔다.16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업체로 잘 알려진 폭스콘이 신성장동력으로 전기차 진출을 낙점했다. 폭스콘 임원인 윌리암 웨이는 "구글의 모바일 운영체제와 관련된 회사의 목표는 전기차의 안드로이드가 되는 것"이라며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믿고있다"라고 말했다.시장 점유율 기준 세계 최대 모바일 운영체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