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캐딜락이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리릭(LYRIQ)의 상반기 국내 출시 일정을 앞두고, ‘리릭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본격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했다.캐딜락 리릭은 제너럴 모터스(GM)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ULTIUM)’을 기반으로 탄생한 첫 모델로, 전기차 특유의 비율과 캐딜락만의 세련된 캐릭터라인, 신개념 익스테리어 라이팅 시그니쳐를 조화롭게 구성해 럭셔리 EV로서 미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또한 리릭은 12개의 모듈로 구성된 102kW/h급 대용량 배터리와 최고 출력 500마
캐딜락이 올 하반기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차 '리릭(LYRIQ)'을 한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인 가운데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옵틱(Optiq)' 디자인이 정식 공개에 앞서 중국에서 유출됐다. 현지시간으로 18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옵틱은 리릭에 이어 캐딜락이 선보일 두 번째 전용 전기차로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특징으로 리릭과 유사한 내외관 디자인이 적용됐다. 올 하반기 글로벌 정식 공개가 예정된 옵틱은 전면부 방패형 그릴과 'L'자형 헤드램프 등 캐딜락 최신 디자인 언어가 반영됐다. 또 전반적으로 각진 형태의 차체는 리릭보다 전통적
제너럴 모터스의 고급차 브랜드 캐딜락이 첫 전용 전기차 '리릭(Lyriq)'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가운데 중국의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소에서 판촉 활동을 펼치는 모습이 포착됐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카버즈 등 외신은 중국에서 캐딜락의 한 판매 사원이 차량 충전을 기다리는 테슬라 소유주를 대상으로 리릭 SUV 시승 제안과 함께 판촉 활동을 펼치는 모습이 상하이 슈퍼차저에서 목격됐다고 전했다. 한 트위터 사용자가 포착한 해당 장면은 캐딜락 판매 사원이 리릭 시승차를 테슬라 충전소 부지 한가운데 주차 후 시승을 권유하는
한국지엠은 작년 26만 4000대를 팔았다. 르노코리아(16만 9000대), 쌍용차(11만 3000대)를 많게는 10만 대가량 큰 격차로 앞선다. 세계 자동차 산업이 최근 몇 년 쉼없이 겪은 고충, 지엠 글로벌 사업의 권역별 성과에 비하면 한국지엠 실적은 낮게 평가할 것이 아니다.국내 시장으로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한국지엠은 작년 3만 7000대를 팔았다. 쌍용차, 르노코리아에 이어 꼴찌다. 국내 생산차와 수입한 차를 섞어 파는 한국지엠 내수 비중은 마이너 3사 가운데 가장 낮은 14%다. 같은 방식의 르노코리아는 31%, 사정이
제너럴 모터스(GM)가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에서 '더 뉴 비기닝, 더 뉴 제너럴 모터스'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한국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 기반 구축을 위한 2023년 사업 청사진을 제시했다.이날 GM이 밝힌 2023년 주요 사업 전략에는 2023년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의 전 세계 출시, 내수시장에 새로운 쉐보레 브랜드 전략 도입, GMC 도입을 통해 확대되는 멀티브랜드 전략,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의 차량 6종 국내 출시, 얼티엄 기반의 첫번째 전기차 연내 출시로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장,
국산 순수 전기차 2개 모델과 SUV가 2023 북미 올해의 차(NACTOY) 최종 결선에 진출했다. NACTOY는 현지 시각으로 17일 북미 올해의 차, 올해의 트럭 및 유틸리티 부문에서 경쟁할 결선 진출 모델을 발표했다.각 부문별 3개 모델을 선정하는 북미 올해의 차 최종 결선에는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과 아큐라 인테그라(Acura Integra), 닛산 Z다.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에 기아 EV6와 함께 제네시스 GV60, 캐딜락 리릭(Cadillac Lyriq)이 이름을 올렸다.북미 올해의 트럭 최종 결선에는 쉐보레 실버
미국 자동차 산업의 아이콘 '캐딜락'이 설립 120주년을 맞았다. 순종의 어차로 국내에 처음 들어와 가장 긴 수입차 역사를 갖고 있는 ‘혁신’ 키워드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관통할 수 있는 브랜드 그리고 첫 순수 전기차 리릭, 셀레스틱과 함께 2030년까지 럭셔리 EV로 전 라인업의 전 전동화 실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캐딜락은 1902년 ‘헨리 릴런드(Henry Leland)’에 의해 설립됐다. 1903년, 단기통 10마력 엔진을 장착해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모델 A’로 미국 상류사회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완전 전동화와 자율주행 실현을 위해 총 350억 달러(약 45조 40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투자에 나선다. 한국지엠도 GM 전동화 비전에서 핵심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이면서 국내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도 기대되고 있다.실판 아민(Shilpan Amin)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현지 시각 28일 미국 미시간에서 열린 'US 드라이브 프로그램'에서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탄소중립, 자율주행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워렌 테
지엠(GM) 계열로 상용차와 대형 SUV, 픽업트럭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GMC가 국내 사업을 공식화했다. 지엠코리아는 22일 파라다이스시티(인천 영종도)에서 ‘지엠 브랜드 데이(GM Brand Day in the Gradient City)’를 열고 ‘GMC’ 국내 도입을 공식 선언하고 첫 번째 출시 모델이 될 시에라 드날리(Sierra Denali)를 공개했다.한국지엠은 이날 지엠 브랜드 데이를 통해 쉐보레, 캐딜락 브랜드의 주요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국내 시장 트렌드에 맞춰 국내 도입을 결정한 GMC 브랜드 시에라 드날리를 출시
제네럴 모터스의 고급차 브랜드 캐딜락이 첫 전용 전기차 '리릭(Lyriq)'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이는 당초 예상보다 9개월여 앞당긴 일정이다. 현지시각으로 21일, 캐딜락은 테네시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리릭 양산 기념식을 개최하고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앞서 GM은 해당 공장의 전기차 생산을 위해 20억 달러를 투입하고 2020년 10월부터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실시했다. 이 결과 예상보다 빠르게 전기차 전용 라인이 건설되고 리릭 양산 시점 또한 당겨졌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마크 로이스 GM
주행거리 중심으로 대중을 공략해 왔던 전기차가 이제 고성능 경쟁으로 확전할 전망이다. 자동차 성능을 정의하는 출력, 가속력 등에서 내연기관을 능가하는 고성능 슈퍼 전기차가 올해 연말을 시작으로 속속 등장하면서다. 내연기관으로 슈퍼카 시장을 지배해 온 기존 브랜드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당장은 제네시스가 29일 미디어에 우선 공개한 GV60도 고성능에 초점을 맞췄다. GV60은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 6와 같은 E-GMP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출력과 토크 수치는 딴 판이다. GV60 퍼포먼스는 전륜과 후륜 합산 최대 출력이 3
미국 제네럴 모터스가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270억 달러를 투자해 글로벌 시장에 신형 전기차 30여 종의 출시 계획을 밝힌 가운데 상하이자동차그룹과 제네럴 모터스의 중국 합작사 SAIC-GM이 쉐보레 이쿼녹스로 보이는 신형 전기차 인증 관련 서류를 당국에 제출했다. 5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SAIC-GM이 중국 당국에 제출한 서류에는 쉐보레 이쿼녹스와 유사한 차체에 볼트 EV, 볼트 EUV를 닮은 새로운 전면 디자인이 적용된 신차가 등장했다. 특히 해당 모델은 가느다란 라이트 바와 독특한 모습의 공기흡입구가
제너럴모터스(GM)가 슈퍼 크루즈 새 버전을 양산차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2022년형 모델은 물론 기존 버전을 장착한 모델은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슈퍼크루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슈퍼 크루즈는 자동 차선 변경(Auto Lane Change) 기능과 함께 트레일러 등을 견인한 픽업 트럭 및 대형 SUV에서도 발휘될 수 있다.단, 트레일러 견인 상태에서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 슈퍼 크루즈는 특히 북미 지역 20만 마일(약 32만km) 구간에서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별다른 제한없이 완전한 자율
캐딜락이 21일(현지시간), 순수 전기차 리릭(LYRIQ)의 양산형 모델을 공개하며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SUV 출시를 선언했다. 지난해 8월 선보인 리릭 쇼카의 파격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재현한 이번 양산형 모델은 프리 프로덕션 모델을 비롯한 마무리 테스트를 거친 후 오는 2021년 9월부터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사전계약에 돌입할 예정이다.로리 하비 글로벌 캐딜락 부사장은 “캐딜락은 향후 10년 동안 흥미로운 새로운 전기차 차량의 시리즈를 선보여 럭셔리 이동수단의 미래를 정의하게 될 것이며, 이 모든 여정은 리릭으로부터 시작될
제너럴모터스(GM)가 2021 CES에서 새로운 순수 전기차 3종을 공개했다. 전기차 전용 모듈형 얼티엄(Ultium)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GM 전기차는 대형 SUV GMC 험머(Hummer) 캐딜락 리릭(Lyriq)과 셀레스틱(Celestiq).얼티엄 플랫폼 하나로 초대형 SUV와 럭셔리 세단까지 아우르는 전기 신차를 개발하겠다는 것이다. 얼티엄은 모든 세그먼트를 전기차로 만들 수 있는 하이퍼 스케일 전기차 플랫으로 LG 화학과 합작 투자로 개발한 배터리로 1회 충전 시 800km에서 900km를 주행할 수 있다.전기 슈퍼 트럭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270억 달러를 투자해 글로벌 시장에 새로운 전기차 30여 종을 출시하고 전기차 리더 입증과 탄소 배출 제로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Everybody In’ 캠페인 실시한다고 밝혔다.새로운 마케팅 캠페인 ‘Everybody In’은 포괄적이고 실행 가능한 변화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대응 방식으로 교통사고 제로(Zero Crashes), 탄소 배출 제로(Zero Emissions), 교통 체증 제로(Zero Congestion)가 가능한 세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대에 맞춰 실내 스크린이 대형화 추세에 접어들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차세대 플래그십 순수 전기차 EQS에 탑재될 55인치 대형 곡면 스크린 'MBUX 하이퍼스크린'을 공개한데 이어 캐딜락도 33인치나 되는 LED 커브드 디스플레이 상세 정보를 오는 12일 완전 공개한다고 밝혔다.캐딜락 순수 전기 SUV 콘셉트카 리릭(LYRIQ)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취향과 개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 설정이 가능하고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 운전자가 설정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미국 최대 소비자단체 컨슈머리포트가 가장 우수한 운전보조시스템(ADAS)으로 평간 캐딜락 '슈퍼 크루즈(Super Cruise)'가 자율주행을 포기했다. 캐딜락 사보격인 캐딜락 소사이어티(Cadillac Society)는 최근호에서 일부 모델에 탑재되고 있는 슈퍼 크루즈 온라인 광고에서 '자율 주행' 문구를 삭제했다고 밝혔다.캐딜락은 최근 공개된 인터넷 영상 광고에 "캐딜락 슈퍼크루즈-자율주행 체험"이라는 제목을 달았고 이런 표현이 "자동차가 운전자 개입없이 스스로 주행이 가능하다"라고 오인될 수 있다는
미국에 있는 캐딜락 딜러 880개 가운데 150곳이 더는 캐딜락 브랜드를 판매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지엠이 추가 지원책을 내놨다. 적지 않은 딜러가 캐딜락 브랜드를 더 이상 팔지 않겠다고 결정한 이유는 '전기차' 때문이다.캐딜락은 지엠 본사 전동화 전략에 맞춰 오는 2022년 첫 순수 전기차 리릭(Lyriq)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전 라인업에서 내연기관을 삭제할 계획이다. 지엠은 이에 맞춰 지난 2016년부터 전국 딜러에게 전기차 전문 브랜드에 맞게 사업을 전환하고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 지원을 제안했다.그러나
캐딜락의 첫 순수전기차 '리릭(Lyriq)' 가격이 6만 달러(한화 7000만원)이하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쟁 모델인 테슬라 모델 X, 아우디 e-트론, 메르세데스-벤츠 EQC보다 우월한 가격 경쟁력이다.14일 오토모티브뉴스는 캐딜락의 첫번째 순수전기차 리릭 SUV가 2022년~2023년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제네럴 모터스 사장의 멘트를 인용해 기본 가격은 6만 달러 이하로 책정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비슷한 크기의 라이벌 전기 SUV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다.북미 GM 사장 스티브 카라일은 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