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제너럴 모터스 한국사업장이 완성차 누적 수출 1000만대를 돌파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GM이 국내에서 수출 1000만대를 달성한 것은 2002년 10월 한국 출범 이후 21년만으로, 2005년에 100만대, 2011년에 500만대 수출을 달성한바 있다. 특히 완성차가 아닌 부품 형태의 현지조립제품(CKD) 수출까지 포함하면 2023년 11월까지 약 2500만대에 이른다.GM 한국사업장은 완성차 누적 수출 1000만대 판매 달성을 기념해 지난 6일, 헥터 비자레알 GM 한국사업장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KG 모빌리티가 코엑스에서 열린 제 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10억 불 수출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또한, 수출 물량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정용원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그리고 노동조합 선목래 위원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해외사업본부장 황기영 상무가 10억 불 수출탑을 각각 수여 받았다.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는 매년 수출 확대 및 해외시장 개척 등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에게 수출탑 시상과 포상을 수여한다.KGM 정용원 대표이사는 “주력 시장인 유럽을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KG 모빌리티가 베트남 푸타(FUTA) 그룹의 자동차 부문 자회사인 킴롱모터(Kim Long Motors)와 간담회를 갖고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 등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베트남 중부 다낭시 인근의 후에 산업단지에 위치한 킴롱모터 공장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KG그룹 곽재선 회장과 KGM 정용원 대표이사, KGMC 김종현 대표이사 그리고 푸타 그룹 응웬 후 루안(Mr.Nguyen Huu Luan) 회장과 킴롱모터 마이 푸억 응에(Mr.Ma
올 한 해도 약 보름을 남기고 지난 1년을 돌이켜 보면 2022년은 유럽을 시작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사실상 종식과 함께 이른바 '엔데믹 시대'로 진입하는 모든 것들이 이전으로 돌아가는 희망찬 바람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되찾은 일상 속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이전과는 많은 것들이 변해 있었다. 그동안 억눌렸던 폭발적 수요를 감당하기에 무너져버린 공급망 복구는 더뎠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비롯된 원자재 부족 사태는 전 산업을 막론하고 글로벌 벨류체인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2022년을 마무리하며 글
국토교통부는 2022년 2분기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521만5000대로 전분기 대비 0.6% 증가하고 인구 2.05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했다고 22일 밝혔다.원산지별 누적점유율은 국산차가 87.8%를 차지하고 수입차는 12.2%로 나타났다. 또 사용 연료별로는 친환경차가 전분기 대비 8.5% 증가, 누적등록 대수는 전체자동차 중 5.4%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전기차는 전분기 대비 13.5% 증가하고 수소차는 14.2% 증가, 하이브리드차는 전분기 대비 7.0% 늘어났다. 휘발유차는 전분기 대비 0.7% 증가했으며 경유차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현대차와 기아의 독일과 룩셈부르크에 위치한 사무실 8곳을 디젤차 배기가스 불법 조작 혐의로 압수수색했다고 현지시간으로 28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프랑크푸르트 검찰은 현대차와 기아가 자동차 부품 기업 보그워너(Borgwarner)가 소유한 보쉬와 델파이에서 엔진 소프트웨어를 공급받고 이를 통해 배기가스를 불법 조작한 혐의를 조사 중이다. 해당 검찰은 배기가스 불법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현대차와 기아의 디젤차 21만대 이상이 유통된 것으로 파악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의 유럽법인은 독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확인했
마개가 없는 '캡리스(capless) 주유구'가 적용된 볼보의 V40, V40CC 등 2개 차종 2948대에 대한 국토부의 공식 리콜이 최근 발표됐다. 해당 내용은 2014년 국내에서 소비자 불만과 함께 논란이 된 이후 2015년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 후 약 7년 만에 나온 결정으로 업체의 보다 적극적이지 못했던 결함 시정 태도가 문제로 지적된다. 13일 오전 국토교통부는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V40, V40CC 등 2개 차종 2948대에 대한 리콜을 밝혔다. 해당 차량은 주유구 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자동차 산업에서도 중대한 변화가 시작된 가운데 팬데믹 여파로 순수전기차를 비롯한 전동화 판매가 증가하고 이 결과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이전보다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자동차 분석 업체 자토 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21개 국가에 등록된 차량의 전체 평균 CO2 배출량은 106.7g/km(NEDC 기준)로 전년 대비 12% 감소했다. 이러한 CO2 배출량 감소는 유럽의 배출가스 측정기준 NEDC를 대체할 새로운 WLTP 도입 및 전기차에 대한
폭스바겐 SUV 라인업에서 허전했던 공백이 메워진다. 폭스바겐은 오는 29일, 유럽 베스트셀링카 티록(T-Roc)을 공식 출시하고 준중형 티구안과 대형 투아렉에 이르는 막강한 SUV 라인업을 구축한다. 2017년 데뷔한 티록은 유럽에서 2018년 14만대, 2019년 21만대, 지난해 코로나 19 확산과 막대한 생산 차질에도 16만대가 팔린 초대박 모델이다. 티록 출시로 폭스바겐 코리아는 티구안, 투아렉과 함께 수입산은 물론 국산 SUV와도 경쟁을 해볼 수 있는 진용을 갖추게 된다. 티구안은 2020년 한 해 동안 사륜구동 추가,
전기차가 몰려오고 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 벌어지고 있다. 미쓰비시 아이미브(i-MiEV)가 나오고 테슬라가 등장하고 중국에서 BYD 순수 전기차가 날개 돋친 듯 팔리면서 얘기가 달라졌다. 2010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1만대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2012년 10만대, 2015년 50만대, 2017년 100만대, 지난해 200만대를 돌파했다. 올해 코로나 19 확산으로 소폭 감소할 것이라고 봤지만 이런 예상을 깨고 300만대에 근접할 것이라는 새로운 전망이 나왔다. 2025년 1000만대, 2030년 2
2020년 신차 그리고 대폭 변경이 예상되는 부분변경 모델은 15종이 넘을 전망이다. 현대차 아반떼와 i30, 제네시스 GV80과 G80, 기아차 쏘렌토와 카니발 그리고 르노삼성차 XM3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코란도를 기반으로 한 쌍용차의 첫 전기차가 그중 주목되는 신차다. 완성차가 수년, 수천억원을 들여 개발하는 만큼 신차는 모두 특별한 의미가 있고 남다른 역할을 갖는다. 그중에는 회사의 명운이 걸린 것도 있다. 르노삼성차 XM3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다. 2019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르노삼성차 쿠페형 SUV XM3는
현대·기아차가 유럽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전문 업체 ‘아이오니티(IONITY)’에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유럽 내 전기차 판매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현대·기아차가 지향하는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로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보다 풍요로운 이동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다.유럽 전역의 대규모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힘을 보탬으로써 고객에게 충전에 대한 걱정 없이 편안한 장거리 여행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는 핵심 플레이어
지난해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판매 1위에 올랐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올해 같은 기간 3위로 밀려났다. 르노와 닛산 여기에 미쓰비시를 합친 이 강력한 동맹(RNA)의 상반기 신차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한 521만대에 그쳤다.RNA는 지난 3년 동안 글로벌 판매 1위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퇴진과 함께 닛산의 판매가 급락하면서 폭스바겐 그룹에 1위 자리를 내줬다. 미국과 유럽 판매가 7.9% 감소하면서 262만대에 그친 닛산의 부진이 결정타였다.닛산은 특히 주력 시장인 미국 시장 판
프랑스 르노 자동차가 일본 닛산 자동차와 경영통합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다시 내비쳤다. 23일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르노는 최근 닛산과 새로운 경영통합을 단행하려 했으나 닛산 측 반발로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닛산은 해당 제안을 거부하고 세계 2위의 자동차 연합에서 여전히 동등한 자본 관계를 요구했다. 현재 르노는 닛산의 43% 지분을, 닛산은 르노의 15%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나 의결권은 없는 관계다.관련업계는 최근 르노가 얼라이언스의 재통합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르노의 지분 15%를 보유 중인 프랑스 정부와 남
전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매년 생산되는 자동차는 약 1억 대. 세계자동차공업협회(OICA)에 따르면 빈국 가운데 하나인 방글라데시도 연간 수 백 대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다. 산업의 역사 그리고 규모에 따라 다르기는 해도 각 국가마다 '국민차'로 불리는 것은 자동차 입장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호칭이다. 일본 스바루 360, 폭스바겐 비틀과 골프, 프랑스 르노 클리오 등이 과거와 현재 '국민차'로 불렸거나 불리고 있고 브랜드는 그걸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대한민국 국민차는 지금까지 쏘나타였다. 1985년 1세
기아자동차 그랜드 카니발 일부 차량에서 내부 전기장치의 쇼트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약 21만대의 차량은 전량 리콜 조치가 내려졌다.14일 국토교통부는 기아차에서 제작 판매한 그랜드 카니발(VQ) 21만2,186대에서 에어컨의 배수 결함으로 발생한 수분이 차량 내부의 전기장치로 떨어져 전기적 쇼트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특히 이번 리콜은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최근 2년 동안 서울 관내에서 발생한 그랜드 카니발 차량의 화재 사례 중 발화 특이점이 확인된 10여건을 제작결함 조사기관(
정부는 지난달 오는 2022년까지 총 7조2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 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사회 전 부문에 걸쳐 특별 감축 조치를 시행하는 이번 대책에는 석탄화력발전소를 LNG 등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는 한편, 노후화된 곳은 아예 폐지하고 이번 정부의 임기 내 노후 경유차 221만대를
정부가 임기내 미세먼지를 대폭 줄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를 퇴출하고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환경부는 오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국내 배출량 30% 감축을 위한 로드맵을 26일 발표했다.로드맵 가운데 수송부문 대책에 따르면 올해부터 2년간 2600여대의 어린이 통학 차량을 LPG·CNG차로 교체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2005년 이전 등록된
자동차 시장이 꽁꽁 얼어 붙을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는 29일, 2016년 내수 판매가 올해 대비 3.1% 감소한 176만대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KARI는 올해 내수 규모를 지난 해 보다 9.2% 증가한 182만대로 예상하고 내년에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후유증과 SUV 신차 출시 감소, 볼륨 모델들의 출시가 연말로 집중돼 대기수요
쌍용차 티볼리 출시(1월)로 시작된 2015년 자동차 산업의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다. 올 한 해 출시된 신차는 90여 종, 이 가운데 국내 브랜드는 10종을 내놨고 수입차는 80여 종이나 되는 물량 공세를 펼쳤다. 수입차는 사상 처음 연간 판매 대수 20만대를 돌파했다.반면 국산 차는 내수와 수출을 합쳐 880만대(해외 생산분 포함, 내수 155만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