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의 분노 '국정조사 좌시하지 않겠다'

  • 입력 2013.01.16 16:3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등 정치권과 금속노조의 국정조사 추진에 쌍용차 노조가 격한 반응을 내놨다. 노조는 16일,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쌍용자동차를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쌍용차는 회사를 살리겠다는 일념하에 생산성, 가동률, 품질 등을 가히 혁신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며 "정치적, 이념적, 투쟁적 노동문화의 모습을 벗고, 상생적, 협력적, 안정적 노동문화를 추구하며 지난 3년간 무쟁의 선언, 무분규를 실천하는 평화적, 선진적 노사문화를 만들어 왔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를 바탕으로 노조의 경영참여를 이뤄냈으며, 3자간 협약으로 고용 및 실질적 투자 등 쌍용자동차가 발전할 수 있는 협약서를 최대주주인 M&M(마힌드라 앤 마힌드라)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9년 8월 6일 노사합의에 의한 무급휴직자를 오는 3월 1일부로 전원 복직시키로 합의하는 등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나누기 발표 이전에 쌍용차 노사가 앞장서서 실천하며 문제를 해결해 왔다"고 말했다.

노조는 "법원으로부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명된 쌍용차 문제를 두고 청문회와 국정감사도 모자라 국정조사를 실시하려 한다"며 이 같은 움직임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쌍용차 문제의 핵심은 최대주주였던 중국 상하이자본"이라며 "국정조사를 통해 원흉인 상하이자본에 대한 조사가 가능한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청문회에서 심상정 의원은 외교부의 대외비 문서에서 상하이차는 ‘고분고분하지 않은 노동조합, 한국정부의 비협조, 기술유출 검찰수사’ 등을 이유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서 ‘허위로 작성된 보고서를 토대로 대규모 정리해고를 했다’며 쌍용차 전·현직 임원과 회계법인 관계자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면서 불거진 정리해고 의혹도 회계자료 조작 여부에 대한 법원의 특별감정이 진행 중인 만큼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면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가 국정조사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이유는 기업 이미지의 훼손과 판매 악영향, 노동조건 변경 등을 야기하면서 또 다른 고용불안을 불러와 새로운 노사갈등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염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M&M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투자유무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정치권이 쌍용차를 압박하고 흔들 경우 자칫 공멸을 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작용을 했다.

김규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지난 3년간 숨도 못 쉬며 법정관리 탈퇴, 매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전체 노동자들의 헌신적 노력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는 것"에 유감을 표하고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민간기업 국정조사 자체가 큰 충격과 혼란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렵게 합의한 무급휴직자 복직을 계기로 현장은 화합의 분위기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설계하는 노동자들의 희망을 짓밟지 말기 바란다"며 "만약 국정조사가 결정된다면 이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대시민 선전전, 청원서 서명운동, 기자회견, 단체행동 등 국정조사 반대를 주장하는 즉각적 인 행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