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친환경 전기차 만들면서 뒤로는 유해물질 무단 폐기로 소송당해

  • 입력 2024.02.01 15:00
  • 수정 2024.02.01 15:1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
테슬라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25개 카운티가 유해 폐기물을 무단 폐기한 혐의로 테슬라를 고소했다. 테슬라는 캘리포니아 전역에 흩어져 있는 시설에서 수 년간 배터리와 납축전지, 페인트, 브레이크액, 부동액 등 유해 물질을 부적절하게 취급하고 폐기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2022년 테슬라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폐기물 관련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히면서 드러났다. 이번 소송은 이후 테슬라와 지방 도시 정부가 지난 2023년 10월 시작한 협상이 결렬됐음을 의미한다.

소송을 제기한 25개 카운티 지방검사들은 테슬라가 유해 물질을 폐기할 수 없는 곳을 매립지로 사용하고 또 폐기 절차까지 어겼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은 소송을 통해 폐기물을 수거하고 규정에 따라 처리하는 명령과 함께 민사상 손해 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소송 결과에 따라 테슬라는 하루 최대 7만 달러(약 9300만 원)의 벌금을 부담할 수도 있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2019년에도 유해 폐기물을 무단으로 처리한 것이 드러나고 2022년 청정공기법 위반으로 수 십만 달러의 벌금을 냈다.

이 때문에 테슬라가 전기차를 친환경차로 홍보하면서 정작 자신들은 독성이 강한 유해 물질을 멋대로 처리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키워드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