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랜드] 유럽 최대 시장 獨, 올해 전기차 역성장 우려...14% 감소 전망

  • 입력 2024.02.01 10: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유럽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독일의 전기차 판매가 급감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독일 자동차산업협회(VDA) 지난 달 30일(현지 시간) 가진 연례 기자회견에서 2024년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1% 감소한 280만 대, 이 가운데 전기차는 14% 감소한 45만 1000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전기차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독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030년 1500만 대 보급 목표는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VDA가 전기차 수요 급감을 전망한 배경에는 독일 정부가 지난해 12월 폐지한 보조금 영향이 가장 컸다.

인플레이션에 빠진 독일 경제의 침체와 차량 가격 상승,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충전 인프라도 판매 감소 원인으로 지적했다. 독일 내수 시장의 부진과 함께 현지 생산 역시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410만 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BMW 뮌헨 공장
BMW 뮌헨 공장

유럽 전역의 전기차 성장을 주도해 온 독일이 글로벌 시장의 성장 예상과 다른 역성장에 빠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독일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인 카날리스(Canalys)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전기차 수요를 전년 대비 27.1% 성장한 1750만 대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 힐데가르트 뮐러(Hildegard Müller) VDA 회장은 "과도한 규제와 관료 주의가 성장과 혁신을 마비시키고 있다"라며 독일 정부를 강도 높게 비난 했다.  전기차를 포함한 자동차 산업의 부진을 정부 정책의 부재 탓으로 돌린 것이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정책적 지원(보조금)으로 고성장을 이어왔던 전기차가 제품 중심으로 변화하는 상황에서 자동차 업계의 대응이 소홀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중국의 저가 브랜드가 공세를 강화하면서 올해 부진이 예상보다 심각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키워드
#독일 #전기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