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해 영업이익 전년비 54.0% 확대로 15조원 돌파 '사상 최대'

  • 입력 2024.01.25 14:5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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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4.0% 증가한 15조 1269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25일 현대차는 지난해 판매대수 421만 6898대로 집계되고 러시아 공장 매각을 반영한 연간 실적은 매출액 162조 6636억원, 영업이익 15조 1269억원, 경상이익 17조 6187억원, 당기순이익 12조 27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영업이익이 15조원을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은 판매 108만 9862대, 매출액 41조 6692억원, 영업이익 3조 4078억원, 경상이익 3조 2581억원, 당기순이익 2조 2026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4분기 판매는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의 긍정적인 요인을 기반으로 전년 동기보다 확대됐다.

4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증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판매 성장으로 전년 대비 27.7% 늘어난 17만 3297대로 집계됐다. 

이중 전기차는 5만 7975대, 하이브리드는 10만 3133대를 차지했다. 2023년 연간으로는 전기차 26만 8785대, 하이브리드 37만 3941대를 포함해 전년보다 37.2% 늘어난 69만 5382대의 친환경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됐다.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신흥국 위주 매크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실물경제 침체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증가가 경영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향후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디 올 뉴 싼타페 등 하이브리드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계획했다. 

또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볼륨 차종인 투싼, G80의 부분변경 모델을 앞세운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등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차는 2024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현대차는 2024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2023년 판매보다 0.6% 증가한 424만대로 설정했다. 또한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 대비 4.0~5.0%로 정하고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8.0~9.0%로 세웠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요 위축, 환율 변동성 등 여러 대외 경영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믹스 개선과 원가 혁신을 통해 목표 달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양산 차종 수 증가, 미국 조지아 신공장 건설 본격화 및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 4조 9000억원, 설비투자(CAPEX) 5조 6000억원, 전략투자 1조 9000억원 등 총 12조 4000억원을 계획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현대차는 실적 호조를 반영해 2023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8400원으로 결정했다. 이 결과 2023년 연간 배당은 2·3분기 배당 합계 3000원을 포함해 전년 대비 63% 증가한 주당 1만 1400원으로 책정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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