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걸렸어" 셔츠 접는 테슬라 옵티머스 영상 조작 의혹...머스크 즉각 인정

  • 입력 2024.01.16 12: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2세대 옵티머스가 스스로 셔츠를 접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이 CGI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테슬라 2세대 옵티머스가 스스로 셔츠를 접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영상이 CGI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신의 X(옛 트위터) 계정에 올린 휴머노이드 옵티머스(Optimus) 영상이 조작된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옵티머스는 지난 2022년 처음 공개됐을 때만 해도 느리게 걷거나 간단한 손 동작만 보여줬다.

하지만 지난해 말 공개한 2세대 옵티머스는 무게가 10kg 가벼워지고 걷는 속도가 30% 이상 빨라졌다는 주장과 함께 이전보다 다양한 동작을 연출해 주목을 받았다. 머스크는 업그레이드한 옵티머스의 성능을 과시하기 위해 30초가량의 '셔츠를 접는 옵티머스' 영상을 16일(현지 시간) X에 게시했다. 

하지만 수 많은 네티즌들은 머스크가 공개한 옵티머스 영상이 사실은 원격 조종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머스크가 공개한 30초 영상에는 옵티머스가 바구니에 담긴 여러 장의 검정 셔츠 가운데 하나를 꺼내 펼치고 다시 가지런하게 접는 모습이 담겨있다.

영상에는 별다른 설명이 없어 옵티머스가 스스로 셔츠를 접는 것으로 누구나 받아 들일 수 있게 했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영상 오른쪽 하단에 장갑을 낀 듯한 물체가 옵티머스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고 스스로 셔츠를 접은 것이 아니라 원격조종에 의한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기계는 1960년대 등장한 것"이라며 "옵티머스의 셔츠 개기는 전혀 새롭거나 놀라운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옵티머스가 환자를 수술할 때 사용하는 의사들의 로봇팔과 다르지 않은 것 같다"라고 꼬집었다.

머스크는 '셔츠를 접는 옵티머스' 영상에 대한 의혹이 계속되자 "옵티머스가 스스로 이런 작업을 할 수는 없다"라고 인정했다. 네티즌들은 그러나 머스크가 사실상 옵티머스가 자율적으로 셔츠를 접는 것처럼 영상을 조작하고도 별다른 설명이 없었다며 비난을 계속하고 있다. 

한편 셔츠를 접는 옵티머스의 영상이 스스로의 판단과 동작으로 이뤄진 것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서 테슬라가 지난해 12월 계란을 집어 올리고 삶는 영상 역시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낸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