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식 칼럼] 비(非)중국? 해괴한 기준으로 BYD를 깎아 내리는 한국

  • 입력 2024.01.15 10:58
  • 수정 2024.01.16 08:0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생성한 이미지임
AI로 생성한 이미지임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와 BYD가 세계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BYD는 지난해 약 301만 대, 테슬라는 약 180만 대를 팔았다. 순수 전기차(BEV)만 놓고 봐도 BYD는 157만 대(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를 팔아 지난해 테슬라와 격차를 30만 대까지 좁혔다.

지난해 4분기에는 순위가 역전되는 일도 있었다. BYD는 52만 6409대, 테슬라는 48만 4507대를 팔았다. 이를 두고 BYD가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올해 연간 판매 대수 1위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쏟아져 나왔다.

반면, BYD 성과를 깎아내리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국내에서 중국 내수를 제외하면 BYD는 테슬라의 적수가 될 수 없다는 식의 보도가 많았다. "비(非)중국 시장만 따져 보면..."이라는 식으로 BYD의 내수 실적을 빼고 순위를 깎아내린다. 전기차 배터리도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국산 제품이 '여전히 1위'라는 얘기가 가끔 등장한다.

우선은 중국을 제외하고 순위를 따지는 근거와 이유가 궁금하다. 테슬라 역시 BYD와 같이 중국을 제외하면 제대로 성과를 내기 어렵다. 테슬라는 지난해 중국에서 모델 3와 모델 Y로만 60만 3000대를 팔았다. 테슬라 전체 실적의 33% 이상을 중국이 차지했다.

또 중국에서 생산한 테슬라 모델 Y 16만 8000대, 모델 3 17만 5000대는 수출했다. 글로벌 실적의 약 20%를 중국이 공급했다. 중국 현지 판매와 수출을 합치면 94만 6000대에 이른다. 생산과 수출, 판매 모두 테슬라와 중국은 뗄 수 없는 시장이다.

그렇다면 테슬라도 BYD처럼 미국 내수 판매 대수를 제외하면 어떨까? 테슬라는 지난해 180만 대 가운데 65만 대를 미국에서 팔았다. 남는 건 115만 대다. 테슬라도 자국 실적을 제외하면 향후 1~2년 사이 폭스바겐그룹, 현대차그룹, GM에도 역전을 허용할 수 있다. 

폭스바겐 그룹의 전동화 모델 판매는 지난해 77만 대, 순수 전기차는 약 40만 대를 기록했고 올해 100만 대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도 2025년 '비중국' 테슬라와 비슷한 규모 달성이 유력해서다. 

우리는 유독 중국의 자동차 산업을 이야기할 때 '비중국'을 들어 성과를 깍아 내리고 있다. 테슬라의 '비미국', 폭스바겐의 '비독일', 현대차의 '비한국' 얘기는 들어 본 적이 없다. 다른 어떤 제조사에도 적용하지 않는 이상한 논리를 유독 대한민국에서 중국 전기차, BYD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끌어 내려도 BYD는 2023년 300만 대 이상을 팔아 글로벌 톱 10 제조사에 진입했고 2년 연속 신에너지차(NEV) 판매 1위 완성차 자리에 올랐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6개 대륙, 70개 이상 국가에 진출해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가 국산차에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다는 건 이 분야 전문가들의 공통 의견이다. 그 선봉에 있는 BYD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해괴한 '비중국'을 들먹이며 상대를 낮춰서는 안된다.  '경적필패(輕敵必敗, 상대를 얕보면 반드시 패한다)', 손자병법의 교훈을 새겨야 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