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지시등 작동 확률 30%' 테슬라 사이버트럭 황당한 품질...단차 논란 여전

  • 입력 2024.01.15 14:08
  • 수정 2024.01.15 15:3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해 연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첫 공개 이후 약 4년 만에 '사이버트럭' 고객 인도에 돌입한 가운데 신차 조립 품질 논란이 처음으로 제기됐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사이버트럭은 지난해 연말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된 이후 초기 제품은 테슬라 직원을 대상으로 차량 인도가 시작되고 최근 일반 사용자로 대상이 확대됐다고 전했다. 

이어 사이버트럭오너스클럽에 올라온 한 사용자 게시글을 인용해 차량 보급이 확대되자 테슬라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인 조립 품질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Susu2142' 이름의 사용자는 해당 게시글을 통해 사이버트럭은 전체적인 조립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자세히 차량을 살펴보면 몇 개의 잘못 정렬된 패널이 있고 우측 방향지시등 램프에도 결함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함께 해당 이미지를 게시했는데 사진 속 사이버트럭은 바디 패널이 배드와 토노 커버가 만나는 부분에서 큰 이격을 보이고 있다. 또한 방향지시등의 경우 약 30% 확률로 작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소식을 전한 매체는 사이버트럭 조립 품질이 해당 차량에 한정된 문제인지 혹은 전체 사이버트럭 문제인지 파악되지 않지만 생산 과정에서 자동화 로봇을 통한 작업이 다수 포함된 제작 특성상 이는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또 방향지시등은 곧 테슬라가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테슬라 차량에서 조립 품질 논란이 생긴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테슬라는 앞서 선보인 모델 Y를 비롯해 초기 모델 S 차량에서부터 소비자 사이 품질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관련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보급형 모델 3 출시 이후 품질 관리를 강화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서도 조립 품질은 여전히 미숙하고 프리미엄 브랜드임을 고려하면 신차 품질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테슬라는 2023년 한 해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총 180만 8581대 차량을 판매해 당초 목표 180만 대 달성과 동시에 전년 대비 38% 증가를 기록했다.

지난해 판매된 테슬라 차량 약 180만 대 중 모델 3와 모델 Y 비중은 전체에서 96%인 173만 9707대를 기록하고 모델 S, 모델 X, 사이버트럭 및 세미 트럭 판매는 6만 8874대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