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폭스바겐그룹이 지난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전기차 판매 역시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폭스바겐그룹은 유럽(+19.7%)과 북미(+17.9%) 시장의 주도로 전년 대비 12% 증가한 총 924만 대를 팔았다.
그룹의 최대 단일 시장인 중국에서는 1.6% 성장에 그쳤다. 브랜드별로는 세아트, 쿠프라가 승용차 부문에서 34.6%라는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고, 트럭 부문에서는 만(MAN)이 37.1%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전기차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77만 1100대를 팔았다. 전체 그룹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6.9%에서 2023년 8.3%로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유럽 인도량이 19.7% 급증한 377만 4500대를 기록했다. 이 중 전기차가 47만 2400대로, 전년 대비 34.2% 증가했다. 유럽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11.2%에서 2023년 12.5%로 상승했다.
서유럽 지역에서는 20.6% 증가한 327만 1000대. 폭스바겐그룹의 본고장인 독일에서는 15.1% 증가한 118만 5100대를 팔았다. 중동부 유럽에서는 50만 3500대를 팔아 13.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밖에 북미 지역에서는 17.9% 늘어난 99만 3100대, 남미에서는 전년 대비 9.4% 증가한 총 51만 8200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3% 증가한 359만 4500대를 기록했다. 그룹의 최대 단일 시장인 중국에서는 1.6% 성장한 323만 6100대를 기록했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폭스바겐 ID.7 투어러3 및 롱휠베이스 ID. 버즈3, 쿠프라 타바스칸3, 아우디 Q6 e-트론3, 포르쉐 e-마칸3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포함한 신차를 대거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