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트럭 언덕에서 밀었던 니콜라 창업주, 美 법원 사기 혐의 징역 4년 선고

  • 입력 2023.12.19 08:37
  • 수정 2023.12.19 08: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콜라가 개발했다고 주장한 픽업트럭 배저(Badger)는 실제 수소전기차가 아닌 포드 F-150 랩터 가솔린 엔진 등 주요 부품을 사용한 껍데기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니콜라가 개발했다고 주장한 픽업트럭 배저(Badger)는 실제 수소전기차가 아닌 포드 F-150 랩터 가솔린 엔진 등 주요 부품을 사용한 껍데기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거대한 수소 전기트럭이 미끄러지듯 달리는 영상 하나로 시가 총액이 한 때 포드를 뛰어넘으며 자동차 산업의 미래 아이콘으로 부상했던 트레버 밀턴(Trevor Milton) 전 니콜라 CEO가 결국 사기혐의로 징역 4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올해 41세인 밀턴은 자신들이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다양한 수소 전기차를 공개하며 단숨에 수많은 투자자를 끌어들였다. 지난 2020년 한국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주가 폭등으로 하룻밤 사이 1조 원의 수익을 내기도 했으며 GM의 지분 인수와 이베코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니콜라는 수소 관련 기술을 전혀 갖고 있지 않았으며 그때까지 소개한 대부분 개발 차량의 시연도 모두 가짜였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난 2021년 7월 결국 3건의 사기혐의로 기소됐다. 

힌데버그 리서치에 따르면 니콜라는 파워트레인이 없는 모형 수준의 트럭 니콜라 원(Nikola One)이 실제 달리는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 내리막길에서 굴러가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테슬라를 위협할 대항마로 주목을 받으며 GM이 지분 인수를 결정하게 한 컨셉트카 픽업트럭 배저(Badger)가 실제로는  수소전기차가 아닌 포드 F-150 랩터의 가솔린 엔진 등 주요 부품을 사용한 껍데기에 불과했다. 

결국 밀턴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조사에서 투자자들을 속여 니콜라 주식을 사도록 계획하고 회사의 제품, 기술, 미래 성장력 등을 속여 IPO(기업공개)를 통해 거액을 벌여 들이 것으로 드러나 검찰에 기소돼 재판을 받아왔다. 

지난해 유죄를 선고받고 공판을 기다려왔던 밀턴은 "자신은 노련한 CEO가 아니었다"라며 책임을 직원들에게 돌렸으나 법원은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소셜 미디어 등을 이용해 허위로 자신의 회사를 홍보했으며 이를 믿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라며 징역 4년을 선고했다.

법원은 밀턴에게 100만 달러의 벌금과 함께 유타주에 있는 그의 목장도 몰수하라고 명령했다. 밀턴을 기소한 검찰은 "이번 판결이 모든 스타트업 창업자와 기업에 경고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허위와 사기로 투자자를 속이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니콜라는 2014년 미국 유타주에서 테슬라와 같이 전기 발명가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에서 사명을 가져와 설립했다. 이 때문에 테슬라와 자주 다툼을 벌여 왔으며 2020년 변변한 제품 하나 없이 이뤄진 주식 공개로 막대한 자금을 확보하며 테슬라의 유일한 대항마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