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쏘울 · 셀토스, 2300대 美서 리콜 '시도 때도 없이 속 터지는 에어백'

  • 입력 2023.12.15 08: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기아 쏘울과 셀토스 약 2300대가 미국에서 이유 없이 터지는 에어백 결함에 따른 리콜이 실시된다. 

현지시간으로 13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2024년형 기아 쏘울과 셀토스는 특별한 이유 없이 사이드 커튼 에어백이 터질 수 있는 놀라운 신종 리콜의 중심에 있다. 

기아 발표에 따르면 현재까지 해당 결함에 따른 사고는 총 2건이 보고 되고 이들 중 첫 사고는 지난 7월 10일, 기아 딜러점 소속 쏘울에서 먼저 보고됐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해당 차량의 에어백 컨트롤 데이터 로그를 살펴본 결과 에어백이 전개된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고 기아는 현장 기술 전문가를 통해 차량을 검사했지만 이상 증상 또한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두 번째 사고는 지난 9월 1일 발생하고 일반 고객의 차량에서 에어백이 터졌으나 다행히 부상은 보고되지 않았다. 다만 이전 사고와 동일하게 에어백 팽창의 명백한 이유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후 기아는 해당 차량을 매입해 정밀 분석을 진행하고 X-선 검사를 통해 문제가 된 2대 차량의 디퓨저 디스크가 동일 날짜에 제작된 부분을 파악했다. 

결국 기아는 디퓨저 디스크 설정 오류가 해당 사고의 궁극적 원인으로 판단하고 해당 날짜에 생산된 에어백에서 제작 결함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2024년형 기아 쏘울과 셀토스는 동일한 사이드 커튼 에어백을 탑재한 이유로 함께 리콜이 실시되고 임의로 터지는 에어백으로 인해 부상이나 운전자 안전 운행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이유로 이번 리콜이 실시된다. 

키워드
#에어백 #리콜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