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파업 '심각 단계' 노르웨이 등 스칸디나비아 전역 확대...머스크 강경 유지

  • 입력 2023.12.17 10:1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F Metall(스웨덴 금속노조) 제공
IF Metall(스웨덴 금속노조) 제공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스웨덴에서 시작한 테슬라 노조 파업이 덴마크를 비롯해 전기차 수요 비중이 가장 높은 핀란드와 노르웨이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신차 시장 전기차 점유율이 낮게는 40%, 많게는 90%에 달한다.

전기차 시대를 상징하는 이들 국가에서 파업이 확산하면서 일론 머스크 CEO는 소비자 불만뿐 아니라 북유럽 주요 투자기관의 단체협약 체결 압박까지 받고 있다. 노조에 극도의 반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왔던 일론 머스크는 그러나 단체협약 체결을 거부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지에서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불매 운동과 다른 국가 노조 결성과 집단 파업 등 커다란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이번 파업은 스웨덴 7개 도시 10개의 테슬라 서비스 작업장에서 일하는 130여 명의 직원이 최저 임금을 결정하는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시작했다.

테슬라 직원 파업에는 차량 배송과 충전소 수리 거부는 물론 전시실 청소, 쓰레기 수거 등 협력 업체들이 동참해 위력을 더하고 있다. 이후 우체국 노조의 번호판 배송 거부와 덴마크와 핀란드 지역 운송 노조의 운송 거부로 번졌다.

이번 파업으로 북유럽 지역 대부분에서 테슬라 차량의 공급이 중단되거나 배송과 서비스 등에 차질이 발생했다. 파업을 주도하고 있는 스웨덴 금속노조(IF Metall)는 테슬라 근로자가 업계 평균보다 낮은 임금과 근무시간 및 시간제 연금에서 불리한 조건을 강요 받고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하고 주변국과 거대 노조 동참으로 확산하면서 북유럽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 압박에 나서고 있다. 노르웨이 국부펀드 KPL, 스웨덴 포크삼(Folksam) 등은 테슬라에 보낸 서한에서 "노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달라"며 단체 협약에 서명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테슬라 주식 1억 9500만 유로(약 1,800억 원)를 보유하고 있는 KPL은 "테슬라 직원의 인권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일론 머스크 CEO는 그러나 스웨덴 노조의 파업을 "미친 짓"으로 부르며 분노하고 번호판 배송을 거부한 우체국을 상대로 소송까지 제기했다. 이 소송은 기각됐지만 아직까지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어 북유럽 테슬라 사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현지에서는 테슬라가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전기차 시대를 상징하는 스칸디나비아 국가에서 노조와의 단체 협약에서 강경한 태도로 일관해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는 북유럽에 이어 테슬라 유럽 최대 사업장인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와 전미자동차노조(UAW)가 공을 들이고 있는 북미 지역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스웨덴 최대 조직인 금속노조(IF Metall)와 UAW는 이번 파업에 직간접으로 관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