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대가 사라지네' 현대차, 제네시스 자율주행차 접이식 스티어링 휠 특허 출원

  • 입력 2023.11.08 10:45
  • 수정 2023.11.08 12:2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가 향후 제네시스 라인업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는 접이식 스티어링 휠을 신규 특허 출원했다. 승하차 시보다 편리하도록 제작된 해당 특허는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염두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지시간으로 7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미국 특허청에 향후 제네시스 라인업에 탑재할 것으로 전망되는 접이식 스티어링 휠 관련 특허를 처음으로 출원했다. 

해당 특허를 살펴보면 스티어링 휠의 림이 접히거나 펼쳐지도록 설계되어 승하차 시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또 특허에는 일반적인 스티어링 휠이 상하로로 이동할 경우에도 여전히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될 수 없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해당 스티어링 휠을 통해 승하차 시 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하려 개발했다고 주장 하지만 관련 업계는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차에서 보다 편안한 공간 연출을 위한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의 접이식 스티어링 휠은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스티어링 휠과 동일하게 본체가 스티어링 칼럼에 고정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오작동을 방지하고 향후 자율주행차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1년 10월, 현대모비스 또한 앞뒤로 최대 25cm 이동 가능한 폴더블 스티어링 휠을 개발하고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현대모비스 측은 폴더블 조향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대를 접으면 넓은 공간 확보를 통해 더욱 편한 휴식이 가능해지고 운전석을 180도 회전해 뒷좌석 승객들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환경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또한 해당 시스템에 기존 개발 완료한 전자식 조향 시스템도 연계해 스티어링 휠에서 발생한 조향력을 전자신호로 변환시켜 바퀴로 전달할 경우 더욱 안정적 주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