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와 자율주행 AI 공존 시대" 수입차협회, 자동차 정책세미나 개최

  • 입력 2023.11.09 11:2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틸 셰어 한국수입자동협회 회장이 지난 8일 열린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틸 셰어 한국수입자동협회 회장이 지난 8일 열린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반자율주행 기능(AD)과 같이 운전자와 자율주행 AI가 공존하는 형태의 현실적인 자율주행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관련 사고와 오작동에 따른 대응 사례를 분석하는 한편 기술의 장단점을 소비자에게 명확히 전달해 기술 이해도를 높이고 운전자의 책임을 인지시켜 자율주행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한국자동차안전학회 부회장 신동훈 교수(한국해양대학교)는 지난 8일 한국수입차협회(KAIDA)가 주최한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의 ‘자율주행자동차 현주소와 향후 과제’ 발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소비자에 정확하게 알리고 현재 수준에서는 각종 사고의 운전자에게 일정 부분 있다는 점을 인지 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표를 맡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충식 교수는 "‘Net-zero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연료 활용 기술’을 주제로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수소·재생합성연료(e-Fuel)의 병존 및 보완·발전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재정적 지원과 표준화 그리고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배 교수는 또 "연소과정 중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에너지 제조 과정에 활용함으로써 폐쇄형 탄소 사이클 구현이 가능하다는 e-Fuel의 장점에 주목해야 한다"라며 "e-Fuel의 낮은 에너지 효율과 높은 제조 원가부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라고 말했다.

자동차융합기술원 이항구 원장은 ‘탄소중립과 미래차 시대, 파워트레인별 수요전망’이라는 주제로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지역별 자동차 시장의 특성 및 향후 전망을 전했다. 이 원장은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요 둔화 현상은 일시적이며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술 발전, 정보 공유, 새로운 표준 정립 등 이해관계자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최경호 교수는 ‘미래형자동차 안전기술 국내외 동향 및 사고분석 기반 제도 개선 방향’을 주제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움직임에 대해 발표했다. 최 교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미래형자동차로 각광받는 것에 비해 시장 비중이 적고 소비자 신뢰도도 정체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사고 분석을 통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틸 셰어 KAIDA 회장은 “자동차 산업이 변화와 혁신의 시기를 맞으면서 KAIDA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KAIDA는 앞으로 정책 입안자들과 의견 공유의 장을 늘리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학술 연구 및 조사를 진행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기여할 다양한 활동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자율주행 #kaida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