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당신 전기차 타이어는 전용인가요?' 미쉐린 X AMG EV 트랙데이

  • 입력 2023.09.26 10:04
  • 수정 2023.09.26 10:1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엔진 관련 부품이 사라지며 내연기관차 대비 60~70% 수준으로 부품수가 줄어든 순수전기차에서 이전보다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 중 하나가 바로 타이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에 따른 차체 중량은 내연기관차 대비 15~20% 수준으로 늘어나고 전기 모터로 인한 높은 초기 가속력이 더해지며 타이어는 이전보다 가혹 조건에서 더욱 우수한 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타이어와 노면 사이 발생하는 마찰, 즉 회전 저항을 감소시켜야 더 긴 주행가능거리를 제공 수 있고 내연기관차 대비 더욱 정숙한 전기차 특성 또한 반영해야 하는 게 바로 현시대 타이어가 갖춰야 할 성능이다. 

타이어가 전기차 성능에 핵심 역할로 자리하며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는 신차 개발 단계에서 전용 타이어를 함께 선보이고 있고 메르세데스의 고성능 브랜드 AMG 역시 EQE, EQS 등 고성능 전기차를 선보이며 미쉐린과 협업을 통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파일롯 스포츠 EV'를 선보였다.  

최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EV를 탑재한 EQS 53 AMG와 EQE 53 AMG를 타고 이들의 타이어 성능을 체험해 봤다. 

먼저 첫 테스트는 EQS 53 AMG를 타고 급출발, 급정거 등에 따른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내구성과 접지력을 체험하는 드래그레이스로 시작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EV는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가속하는데 3.8초가 소요되는 EQS 53 AMG 강력한 성능을 충분히 감당하는 내구성과 제동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나타냈다. 

특히 해당 모델의 최고 출력 484kW, 최대 토크 950Nm의 엄청난 초반 가속력에도 그리고 2.6톤에 이르는 공차중량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제동 성능을 만날 수 있었다. 

이후 이어진 EQE 53 AMG를 통한 서킷 주행에서도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EV는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특히 고속 선회를 포함해 깊은 코너링에서 타이어 접지력은 약 2.3톤에 이르는 해당 모델 중량을 고려해도 놀라운 수준을 발휘했다. 또 저속에서는 더없이 고요한 주행 감성을 전달했다. 

한편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EV는 고성능 전기차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미쉐린의 첫번째 전기차 전용 타이어로 전기차 특유의 높은 중량과 중량 분포 특성을 고려해 타이어 마모 수준과 관계없이 최적의 접지력을 갖추도록 개발됐다. 

또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 최대 토크에 도달하는 전기차 주행 환경에서의 뛰어난 내마모성을 갖췄을 뿐 아니라 매우 낮은 회전 저항으로 전기차의 주행가능 거리를 최대 60km까지 추가로 늘릴 수 있다.

이 밖에도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EV에 적용된 미쉐린 어쿠스틱 기술(MICHELIN AcousticTM Technology)은 맞춤형 폴리우레탄 폼을 채택해 노면 소음을 20%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전기차 특유의 고요한 주행 경험을 더욱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여느 전기차 전용 타이어와 구별되는 파일롯 스포츠 EV 특화 기술로는 트레드 중앙에 고강도 하이그립 컴파운드를 적용한 일렉트릭 그립 컴파운드(ElectricGrip CompoundTM) 기술을 적용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전기 모터의 높은 토크 특성에 필요한 최대의 접지력을 제공한다. 또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제품군에 최근 적용된 사이드월은 미쉐린의 포뮬러 E 타이어와 동일한 패턴과 벨벳 디자인이 적용된 부분도 눈에 띈다. 

키워드
#미쉐린 #AMG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