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절대 사지 않겠다" 37%, 英 내연기관 수명 연장 후 구매력 급감

  • 입력 2023.09.26 08:3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정부가 내연기관 금지 시한을 연장하면서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최근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 총 6억 파운드(약 1조 원) 투자 계획을 밝힌 미니(MINI) 등 제조사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
영국 정부가 내연기관 금지 시한을 연장하면서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최근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 총 6억 파운드(약 1조 원) 투자 계획을 밝힌 미니(MINI) 등 제조사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리시 수낵(Rishi Sunak) 총리가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시한 연장 계획을 발표한 이후 영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력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온라인 자동차 사이트 오토트레이더(Auto Trader)는 수낵 총리가 휘발유와 경유 등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시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연장한다고 밝힌 직후 전기차 구매력에 대한 긴급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2035년까지 전기차를 절대 구매하지 않겠다고 답한 비율은 37%에 달했다. 내연기관 판매를 2030년 금지하겠다고 밝힌 2021년 조사의 21%에서 두 배가량이 증가한 셈이다. 

2035년까지 전기차를 사겠다고 답한 비율은 지난해 49%에서 39%로 떨어졌다. 내연기관 수명이 연장되면서 전기차 구매력이 급감한 것이다. 현지에서는 전기차 수요가 정체한 상황에서 내연기관 수명 연장으로 시장 혼란과 함께 심각한 판매 부진의 늪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편 수낵 총리는 지난 20일, 내연기관 판매 금지 시한 연장을 비롯해 그동안 추진해 온 핵심 기후위기 대응책을 완화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는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2030년에서 2035년으로 5년 연장하고 이후에도 내연기관 중고차 거래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낵 총리는 "정치인들이 (탄소중립) 비용과 대가에 대해 솔직하지 못했다"라며 "우리의 현실 주의가 약속을 저버리는 것은 아니며 2050년 탄소 중립 계획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영국 정치권과 완성차 업체는 탄소 역주행으로 고립을 초래하고 일자리 감소와 함께 에너지 요금 인상 등 각종 부작용에 직면할 것이라며 비판을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영국 정부 일정에 맞춰 전동화 전환에 막대한 투자를 시작한 완성차 및 전기차 업체들은 상당한 충격에 빠져 있다.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구매력이 사상 최대치로 증가한 가운데 영국 정부의 내연기관 판매 금지 시한 연장이 시장에 대 혼란을 가져왔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