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가능거리 최대 713km' 테슬라, 프로젝트 하이랜드 신형 모델 3 공개

  • 입력 2023.09.01 11:40
  • 수정 2023.09.01 12:1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개발코드명 '하이랜드(Highland)'로 알려진 테슬라 주력 세단 '모델 3' 첫 부분변경이 드디어 정식 공개됐다. 신차는 헤드램프와 범퍼 등에서 이전보다 날렵한 모습을 나타내고 앞선 '로드스터'에서 영감을 받은 전면 페시아 등으로 보다 역동적 디자인이 눈에 띈다. 

현지시간으로 1일, 테슬라는 중국 웹사이트를 통해 신형 모델 3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해당 사이트에 따르면 신형 모델 3는 기본 판매 가격이 25만 9900위안, 한화 약 4725만 원으로 책정되어 이전 후륜 구동 버전에 비해 12% 올랐다. 신차는 오는 4분기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이번 신형 모델 3를 공개하며 6년 전 첫 선을 보인 버전에 비해 완전충전시 주행가능거리가 대폭 향상됐다고 밝혔다. 

CLTC 기준으로 신형 모델 3 스탠다드 버전의 경우 완충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606km, 롱레인지 버전은 713km로 표시됐다. 

이 밖에 신차는 전면부 눈에 띄는 변화 외에도 부메랑 모양 테일램프와 모델 S와 유사한 형태의 디퓨저 등으로 디자인 변경을 거치며 이전보다 고속주행 안정성을 높이고 공기역학 성능 개선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또 실내 디자인에서도 큰 폭의 개선이 이뤄지며 보다 편리해진 센터 디스플레이 기능과 함께 스티어링 휠 디자인 변화도 눈에 띈다. 

한편 테슬라는 신형 모델 3 배터리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가운데 일부 외신은 신차에 중국 CATL이 공급하는 66kWh M3P 배터리 탑재 가능성을 전망했다. 해당 배터리는 알루미늄, 망간, 아연 등으로 구성되고 기존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수명 또한 늘린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앞서 CATL은 M3P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kg당 230Wh 수준으로 NCM 배터리에 근접하다고 밝혔다. 이 경우 생산 원가는 LFP 수준에 NCM 배터리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테슬라 #모델3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